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시마노 레보 쉬프터 변속기 케이블 교체 by 천하귀남

저가형 자전거는 손잡이 부분을 잡고 돌리는 형태의 변속기가 많이 쓰입니다. 개중에 고급(?)은 시마노의 레보 쉬프터라는 물건이 많이 쓰이는데 저가기는 해도 한단 한단 정확하게 변속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마침 얼마전에 동네 쓰레기장에 파손 자전거 한대가 버려져 있길래 변속기와 안장등을 떼서 챙겨뒀습니다. 개별 부품은 상태가 비교적 양호한 편인데 다만 이 변속기를 챙기고 보니 새로 달려고 하는 자전거에 쓰기는 변속기의 케이블이 짧더군요.

일반적인 저가(3000원) 자전거의 그립형 변속기는 그걸 고치느니 새로 사는것이 속편하다 할만큼 케이블 교체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유명 자전거 부품회사 답게 간단하게 케이블 교체가 되더군요.



일단 위 사진의 빨간 화살표 부분에 플라스틱 걸림쇠를 벗기면 사진처럼 덥개를 벗겨낼수 있습니다. 덥개를 벗기고 파란 화살표 방향으로 지나가는 케이블을 화살표 끝에 보이는 케이블 머리를 잡고 빼낼수 있습니다. 새로운 케이블을 인터넷 등에서 구입해 뒀다가 교체하면 됩니다.

이 레보 쉬프터는 인터넷 기준 만원전후이고 변속기 케이블 속선은 2000원에 3개인가에 구하실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자전거를 밖에 세워두다 보면 변속기 케이블 겉선과 안쪽 와이어에 비가들어가 녹이 생겨 뻑뻑해 지는데 이런 식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기왕이면 이렇게 교체등을 위해 케이블을 분해할때 케이블 겉선 안으로 윤활유 스프레이를 한번만 쏴주면 향후로도 녹으로 뻑뻑해지는 일은 없을겁니다. 경험이 쌓인 자전거가게들은 새로 파는 자전거에 이 케이블 안쪽 윤활처리도 해주더군요. 이런 작은 정비는 케이블 전체 교환의 더 큰 정비를 할 필요가 없도록 해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P.S
참고로 20만원급 이상 자전거에 흔한 이런 변속기도 겉 뚜껑의 십자 나사 두개만 풀어내고 변속케이블을 교체 가능하게 되있습니다. 변속그립이 너무 무겁다거나 하는 경우 이곳을 분해하고 케이블을 교체하는것이 좋습니다. 
P.S2
한단 한단 정확한 변속을 원한다면 쉬프터만 교체해서는 소용이 없습니다. 뒷바퀴의 기어도 시마노제품으로 맞춰야 합니다. 이런것들은 정밀한 변속을 위해 기어가 추가로 가공되 있습니다. 일부 중고 자전거가 뒷기어는 시마노기어이고 앞 변속기는 저가품인 녀석들이 좀 보이는데 이런 물건의 변속기를 원래대로 맞춰주면 칼같은 변속을 할 수 있습니다.

뭐 저가 막기어 자전거 라고 해도 변속기를 교체하면 1~2단 정도는 오차가 있을지 몰라도 나름 편리하게 변속할수도 있으니 타시는 자전거가 마음에 든다면 막자전거에 주는 상정도로 변속기 업그레이드는 해둘만 하긴 합니다. ^^

덧글

  • alphasco 2014/07/01 17:10 # 답글

    그립형 쉬프터의 약점이 비 한번 맞으면 케이블이 싹 녹슬면서 고자가 되어버리더라구요.
    철티비급에 주로 달려나와서 그런지 자전거를 덜 애지중지하는 현상과 시너지를 일으킵니다...
  • 천하귀남 2014/07/04 09:37 #

    그러고 보면 변속 케이블 교체할때 스테인리스제품도 있으니 이걸 사용하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 소시민 J 2014/07/01 17:40 # 답글

    시마노는 우선 믿고 사용하는거죠.
    (저도 이번에 업글하면서 시마노거 좀 사용했지요.)
    그리고 사담인데....
    자전거 핸들부분에 녹이....
  • 천하귀남 2014/07/04 09:38 #

    확실히 시마노제품은 저가라 해도 믿을만 합니다.
    저 자전거도 동네에서 타는 막자전거라 관리가 좀 엉망이긴 합니다. ^^
  • shyni 2014/07/01 18:33 # 답글

    음 윤활스프레이 보단 제대로된 리튬그리스 같은 그리스를 발라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sis 는 드레일러 변속레버 스프라켓 체인까지 다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유심히 보면 스프라켓에 변속부가 가공되어있고 체인도 그에 맞춰서 나오죠.
  • 천하귀남 2014/07/04 09:41 #

    그러고 보니 스프레이 그리스나 구해봐야겠군요.
    sis변속기는 세트로 맞추면 좋기는 한데 그동안 교체 하면서 보니 스프라켓과 변속레버 둘만 바꿔도 그럭저럭 잘되더군요.
    막자전거라 전체 교환은 좀 뭐하긴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2851102
6423
567430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