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자전거 체인이탈을 막아주는 가이드 자작 by 천하귀남

현재 주로 타고다니는 자전거인 다이후쿠 카멜레온1은 16인치라는 작은 바퀴 때문에 속도가 영 시원치 않더군요. 그래서 앞 크랭크 부분을 일반적인 42개 톱니에서 38- 48개톱니의 2단으로 변경했습니다. 관련포스팅

문제는 이렇게 하고보니 뒷기어 2단의 저단기어를 놓으면 앞 크랭크쪽의 체인이 벗겨지거나 앞기어 1단으로 변하는 문제가 생기더군요. 원래 1단 앞기어는 좌우로 이탈을 방지해 주는 가드가 있었지만 2단 앞기어는 저단쪽 이탈 방지가 없어 생긴 문제입니다. 이러다 보니 뒷기어를 3단 이하로 놓을수 없어 저단기어로 언덕올라가기가 힘들어 지더군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부품으로 앞 체인링 이탈을 막아주는 도그팡이나 체인가이드 같은 기성품이 있기는 한데 이 자전거에 맞는 부품은 없더군요.

그래서 자작들어 갑니다.

마침 한 2년쯤 전에 회사건물 옥상에 전기공사를 하고 난 뒤 버려져 굴러다니는 부품이 있길래 주워둔것이 유용합니다.
굵은 전선등에 무언가를 물릴때 쓰는 죔쇠인데 자전거 뒤쪽 프레인 굵기와 맞더군요.


그걸로 이렇게 매달아 놓습니다. 별 다른 기능은 없고 뒷기어가 2단일때 앞 체인링이 벗겨지는 순간 아주 살짝 닿을정도로 볼트 머리를 대 체인을 원래대로 돌려놓습니다. 도그팡이나 체인가드 등에 실제 사용원리를 보고 흉내내 만든것이긴 합니다.
이것만으로도 체인이 이탈하는 경우는 거의 사라졌습니다. 다만 저 육각볼트 머리가 체인과 닿을때 마찰되는 소리가 커서 그 부분은 줄로 살짝 갈아 좀더 평평하게 만들었습니다. 

스텐레스 철사나 다른것으로 좀 더 개선의 여지는 있지만 이걸로 그동안 사용못하던 뒷기어 2단도 사용가능해 져서 언덕올라가기가 한층 편하군요. ^^

덧글

  • 애쉬 2014/05/07 13:56 # 답글

    이게 필요한 상황이면 뒷변속기 텐셔닝 기능이 약해진 모양입니다
    스프일 장력이나 스윙암 관절의 윤활을 한번 점검해주세요

    체인 수명도 한번 봐주시구요
  • 천하귀남 2014/05/07 18:47 #

    체인쪽 문제는 아니긴 합니다. 원래 1단 앞기어가 좌우로 이탈방지 가이드가 있었는데 2단용으로 바꾸니 저단쪽 체인이탈 방지용 가이드가 없어 생긴 문제입니다. 올초에 프레임 균열로 AS받으면서 전체 교환을 받아 앞크랭크 빼고는 전부 새 부품입니다.
  • 애쉬 2014/05/07 19:05 #

    아...부품이 이식된 경우군요...

    변속기 조절이나 이런 저런 방법으로 해결이 안되면 저 수라도 써야되긴하겠네요^^;;
  • 무펜 2014/05/07 14:24 # 답글

    다른 방식을 찾인보심이 . . 볼트와 체인이 저렇게 마찰되면 체인자체가 손상갈수있어요
  • 천하귀남 2014/05/07 18:35 #

    제가 설명이 좀 부족했는데 뒷기어 2단에서도 항상 닿지는 않습니다. 체인이 이탈하려고 약간 벗겨진 순간에만 닿아서 원래대로 돌려놓습니다. 다른 자전거에서 쓰이는 도그팡이란 부품도 이렇게 동작합니다.
  • shaind 2014/05/07 16:30 # 답글

    이건 1차적으로는 체인장력문제고, 2차적으로는 앞뒤 스프로켓의 좌우위치 정렬 문제입니다. 저런 방식은 체인을 망가뜨리기만 할 뿐이죠.
  • 천하귀남 2014/05/07 18:37 #

    위치정렬은 과거와 달라지긴 했습니다. 그런문제로 뒤 1단기어는 못쓰게 해서 기존과 비슷하게 맞추기는 하고 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73981
5859
5696596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7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