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하이브리드 자전거 구입 시 유사 하이브리드 주의 by 천하귀남

작년부터 인기를 끄는 자전거 종류 중 하이브리드 자전거가 있습니다. 700C규격의 얇은 로드용 바퀴를 달고 일반 MTB의 프레임과 핸들을 단 종류입니다.

그래서인가 저가 자전거에서 유사 하이브리드가 나오는듯 합니다.

일반 26인치 타이어의 유사 MTB인데 타이어를 폭이 좁은걸 선택해 하이브리드 라고 하는것입니다. 물론 타이어 폭이 줄면 접지면적이 줄고 그만큼 속도가 나기는 할겁니다. 하지만 이걸 하이브리드가 아닌 유사 MTB라 할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자체가 낮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높으면 그만큼 팽팽해져 지면과 접촉이 줄고 접지저항도 줄어듭니다. 그래서 로드바이크의 접지압은 보통 110psi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유사 하이브리드는 일반 MTB에 제일 흔한 65psi는 커녕 50psi도 보이는군요. 80psi정도만 되도 하이브리드라고 충분히 봐주겠습니다만...

뭐 가격이 원체 싸고(10만원 초반) 저가형치고는 잘나갈테니 엉터리 제품은 아니지만 하이브리드라는 이름만 듣고 골랐다가는 어째 많이 다르다는 것을 느끼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로 이건 미니 스프린터라는 작은 바퀴의 로드형 자전거에도 통합니다. 구분은 미니 스프린터인데 폭만 좁은 일반 타이어를 단 녀석도 많습니다. 타이어 압력이 얼마인지 구입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P.S
자신의 자전거에 타이어 공기압이 얼마인지와 적정공기압 만큼 들어있는지는 항상 확인이 필요합니다. 자전거 타다보면 이 공기가 부족해 타이어가 축 쳐진 자전거가 많은데 이러면 타는데 힘이 많이 들고 펑크 나기도 쉽습니다.

P.S2
접지 저항의 문제는 역으로 고려하면 일반 자전거라 해도 폭이 좁고 원형에 가까우면서 우둘두둘한 트레드가 적은 타이어에 충분한 공기압이면 훨씬 잘 굴러간다는 뜻도 됩니다. 새 자전거를 구입하거나 타이어 교체시 신경써둘만 합니다. 자전거 펌프 휴대하고 항상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면 매끄럽게 잘 굴러가는 자전거를 쓸 수 있습니다.

P.S3
사진에 나온 자전거 자체는 10만원 초반대 자전거를 구하려 하신다면 적극 추천할만 합니다. 사진이 작지만 일단 삼천리 메이커이고 주행저항이 작은 좁은 타이어라서 서울처럼 사방에 포장길인 환경에서는 정말 좋은 모델입니다.

덧글

  • 타누키 2014/02/25 17:09 # 답글

    타이어 압도 종류가 있군요. 그냥 바람이 있고 없고만 신경썼었는데 ㅎㄷ
  • 천하귀남 2014/02/25 20:09 #

    로드용과 MTB용의 타이어압 자체가 다르니까요. 그런데 도로를 주로 이용하는 경우라면 압력을 높이는 쪽이 속도가 있어도 편하게 타기는 좋습니다.
  • Json퐉 2014/02/25 18:11 # 답글

    저 자전거는 샥이 없기에 mtb로 부르기 힘들거니와 타이어 압으로 자전거 종류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메이저 브랜드 하이브리드 자전거도 타이어 압이 55~60인 게 많습니다.
  • 천하귀남 2014/02/25 19:17 #

    그러고 보면 시중 저가 자전거는 MTB가 아닌 유사 MTB지요. 그것과의 합성이니 유사 하이브리드라... 하기 애매합니다.
    여기에 하이브리드는 로드의 바퀴를 사용한다는 전제가 있는데 로드 자전거의 주행 특성을 만드는 고압타이어가 아니면 하이브리드라 하기는 문제 있다고 봅니다.
    26인치에 고압도 아니면 이건 일반 타이어지 로드용 타이어가 아니니까요.
  • shyni 2014/02/25 18:30 # 답글

    근데 사실 저걸로 하이브리드가 아니다 라고하기엔 하이브리드 분류가 워낙 코걸이급이라서요. 뭐 원가절감의 끝판온로드 세팅이라곤 할수있겠지만요.... 아 그리고 사실 풀알로이 싸구려샥 깍두기 18키로이상급보단 그래도 트렌드를 따라가려는 노력이라고 생각해야죠.
  • 천하귀남 2014/02/25 19:18 #

    그냥 저가 자전거라 해야지요. 현재의 자전거 형태가 유사 MTB이듯이요.
    물론 자전거 자체로 나쁜 자전거는 아닙니다. 저가형치고는 잘나가긴 할테니까요.
  • 애쉬 2014/02/27 22:40 # 답글

    바퀴에 넣을 수 있는 최대 공기압은....

    림의 최대 허용 공기압, 튜브의 최대 허용 공기압, 타이어의 최대 허용 공기압..... 이 세 가지 중에 가장 낮은 쪽의 공기압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셋 중의 하나라도 허용 공기압이 낮다면 그 부품이 문제를 일으키죠(휠이 변형된다거나.... 튜브가 터진다거나...타이어가 림에서 벗겨져 나온다거나)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5318
1917
6527967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2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