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갤럭시S5 에 채용된 ISOCELL 기술 by 천하귀남

이미 작년에 발표가 되있었군요. 위의 이미지에서 이미지 센서의 발전 과정에 대한 언급이 나오고 있습니다. 가면 갈수록 고밀도화 되는 스마트폰용 카메라 센서의 발전이 처절하군요. 

이번의 ISOCELL기술은 가장 최근의 후면조사방식의 보정으로 컬러필터와 수광센서 부분을 절연시켜 옆의 다른 센서에 영향을 주지 않게 합니다. 그만큼 색상의 구분이 명확해지는 효과가 생긴다는군요. 또 타 센서와 간섭을 받지않고 광선을 감지하는 만큼 수광효율이 증가해 고감도도 늘어난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이번 갤럭시S5에서 획기적인 변화는 그렇게 많지 않다고 보이기는 합니다. 어쩔수가 없다고 보는것이 이제 기술적으로 스마트폰이 충분히 성숙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얼마전 팬택이 다시 워크아웃에 들어갔는데 시장 성숙기에 일관된 품질을 보이지 못한다면 도태되는 업체가 나오는건 당연하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어느정도 내년 스마트폰에 보편화될 기술은 나온듯합니다. 대략 다음이 뽑히는군요.

USB 3.0 - 전력공급이 늘어나는 만큼 충전속도 향상, USB케이블을 이용한 Full HD영상전송 가능
방수/방진
화질이 향상된 카메라모듈 - 이제 컴펙트 카메라는 거의 사라질 듯 하고 덤으로 미러리스나 DSLR의 구입도 영향이 커질겁니다.
손떨림 보정 카메라 - 위와 동일
802.11ac - 현재보다 3배쯤 빨라질 무선랜, 이걸 기반으로 TV등에 Full HD급 무선영상 전송이 가능

여기에 웨어러블을 포함해 아주 다양한 기기와 연동하는 기능이 추가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건 슬슬 영향이 나오는것이 과거의 고급 계측장비들이 블루투스를 달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하는 경우들이 늘더군요. 가격적으로도 많이 저렴해지는 만큼 다양한 장비가 나오면 좋겠습니다. ^^


P.S
저 ISOCELL이 있던 자료를 보니 아무래도 삼성 미러리스 갤럭시 카메라에 저 기술이 들어갈듯 하군요. 카메라 사업에서 센서기술 확보는 최고 중요한 부분인데 잘 되서 좋은 제품을 내길 바랍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언제 카메라 사업 때려치울지 불안하군요.



덧글

  • shaind 2014/02/25 15:14 # 답글

    삼성 미러리스에 저 isocell이 들어갈 일은 거의 없을 겁니다. 저런 센서는 기본적으로 매우 비싸기 때문에 스마트폰 같은 초소형 판형이 아닌 한 장점이 없으니까 말이죠.

    isocell이 큰 판형에 장점이 있었다면 이미 진작부터 다들 back side illumination 센서를 썼겠죠. 하지만 이 분야의 제왕인 소니를 포함해서 그 누구도 포서드 이상급 판형에 저런 물건을 쓸 생각을 안했습니다. 수광부면적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이유는 명백하죠.

  • 천하귀남 2014/02/25 15:50 #

    하긴 그 부분은 그렇군요. 저 기술에 동일시기 신형센서 언급이 있어서 제가 잘못 해석한듯 합니다.
  • 천하귀남 2014/02/25 16:04 #

    생각해 보니 APS-C는 안되겠지만 갤럭시 카메라에 채택하지 않겠나 싶어집니다. 후면조사가 현재 1/1.7급 센서는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거야 시장에서 주목받는 물건이 아니긴 하군요.
  • shaind 2014/02/25 17:30 #

    네, 아마 저 센서기술이 컴팩트카메라까지는 BSI센서의 뒤를 이어서 끝판왕이 될 것 같습니다.
  • Ithilien 2014/02/25 23:19 # 답글

    개인적으론 뒤쪽 디자인이 좀. ㅠㅠ
  • 천하귀남 2014/02/26 14:02 #

    아무래도 이번에는 좀 성의가 모자라지 않나 싶기는 한데...
    어짜피 삼성에 대항할 메이커가 별로 안보이니 그런것 같기도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50270
2264
6547260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2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