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7년 묵은 노트북의 CMOS배터리 교체 by 천하귀남

2006년에 구입한 델 XPS M1210노트북이 아직도 그럭저럭 쓸만해서 서브 모니터 하나더 들이는 셈치고 집에서 사용중입니다. 그런데 워낙 오래되다보니 키고 켤때마다 CMOS설정을 다시해달라고 삑삑대더군요.

원인은 내장된 CMOS의 내용을 유지시키는 배터리를 다 사용한것입니다. 이걸 교체해줘야 합니다. 신형 모델들은 배터리 홀더가 있겠지만 구형은 땜질과 전선으로 이어져 있는데 이거면 골치 아프지요.
키보드를 들어내면 밑판 공간에 CMOS배터리가 들어가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런 배터리 하나가 절연처리되 커넥터에 달려있습니다.

단자 방향을 잘 기억해 둡니다. 어느색의 전선이 어느 단자에 납땜되 커넥터 어느방향인지 기억해 둬야 합니다.




CMOS용으로 단자가 땜질된 배터리는 용산전자랜드 지하나 선인상가 등에서 구할수 있습니다. 기존 배터리를 가져가 보여주면 맞는것을 골라줍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는것이 기존 선이 너무 짧아 재활용하기가 어렵겠더군요.



다행이도 얼마전 구로 중앙유통단지안에서 커넥터 전문 매장을 찾아 소량을 얻었습니다. 구입하려 했는데 양이 너무 적다며 샘플로 그냥 주시더군요. 업체 관계자 분께 감사드립니다. ^^



단자 방향에 주의하면서 잘 땜질하고 절연은 그냥 스카치 테이프로 대충..... 


원래 위치에 장착합니다.
이걸로 이제 부팅시 재설정 안하고 원활하게 잘 넘어가는군요.

최근 몇년간 PC의 성능은 그닥 심하게 변한것이 없습니다. 이 노트북의 코어2듀오 2G정도면 아직도 웹서핑이나 단순작업에는 큰 문제가 없는 만큼 약간만 손 봐주면 좀 더 우려 먹는 것이 가능하겠습니다.


노인학대거나 말거내 내손에 들어온 이상 속살에 인두질을 해서라도 끌고 가야지요. ^^;

덧글

  • 애쉬 2013/11/05 19:02 # 답글

    노트북에 새로 OS 설치하려고 보니 바이오스가 패스워드로 보호되고 있더군요;;; 패스워드를 몰라서 어쩌나 했는데

    배터리를 빼서 아예 리셋하는 방법을 쓰면서 배터리를 구경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노트북의 경우는 이 배터리를 뺐다 끼워도 어느 정도는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제거하고 20분 정도 기다려야 설정이 리셋됩니다.
  • 천하귀남 2013/11/06 13:14 #

    이노트북은 메인 배터리가 있으면 CMOS설정이 유지되던데 이건 그 메인베터리도 나간지가 한참이라 빼놓고 쓰니 켤때마다 맞추는것이 약간은 번거롭더군요. 그러고 보니 메인베터리 사용안하면서 CMOS배터리 사용간격이 더 줄어든듯합니다.
  • 미라스케 2013/11/06 00:48 # 답글

    기계는 못 쓰게 될 때까지 굴러주는 게 예의입니다!
  • 천하귀남 2013/11/06 13:15 #

    맞습니다. 절대 노인학대가 아닙니다.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91838
6423
567214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