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막 자전거를 편하게 타기위한 변속기 튜닝 by 천하귀남

신품 10만원 중고로는 4만원인 막자전거를 동네 전철역-도서관사이 이동등에 사용중인데 어쩌다 동네 자전거 수리점과 고물상에서 부품을 싸게 구한 상황이라 약간의 튜닝을 하게 됬습니다.

대상기종은 2007년산 삼천리 MOTTO자전거인데 이녀석이 참 편하게 잘굴러 가더군요. 막자전거래도 중국산 듣보잡과 삼천리나 코렉스의 국내회사 제품은 확실히 틀리긴합니다.



일단 자전거 수리 전용 공구로 아래의 두가지는 필수입니다. 볼트류를 풀 미니몽키렌치와 자전거용 만능툴입니다. 변속기와 체인교체등 일반적인 수준의 정비는 이것으로 가능합니다.



처음으로 교체할것은 안장의 시트포스트입니다. 미니벨로는 보통 30Cm짜리가 달려있는데 성인남성기준으로는 45Cm길이가 필요합니다. 이것을 교체하면 페달을 좀 더 편하게 밟아 힘을 절약할수 있습니다. 동네 자전거 수리점에서 5000원에 구입했습니다.



변속기도 유명 메이커인 시마노 제품으로 교체합니다. 동네 고물상에 자전거가 폐품으로 들어왔는데 변속기만 쓸만해 보여 물어보니 3000원에 직접 떼가라고 하더군요. 이런 변속기는 한단 한단을 정확하게 큰 힘들이지 않고 변속하게 해줍니다. 원래 달려있는 막변속기는 변속 단수가 부정확하거나 많은 힘이 들어가는등 여러모로 애매합니다.



기존 변속기를 떼내기 위해 고무 그립을 칼로 잘라냅니다. 교체를 위해 싸구려라도 예비 고무그립이 있어야 겠군요.




기존 변속기에 보면 핸들바에 고정하기위한 2.5mm육각볼트 하나가 숨겨져 있습니다. 이걸 풀어야 핸들바에서 분리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군데 더 풀러내야 완전히 분리가 가능한데...


변속기 케이블은 반대편 끝이 뒷드레일러에 고정볼트로 묶여있습니다. 이것도 풀어내야 변속기를 뽑아 내는것이 가능합니다. 기왕이면 변속기를 뽑아내고 케이블이 통과한 겉선 내부에 윤활유를 뿌려 케이블이 통과할때 좀더 부드럽고 녹이 생기지 않게 준비하는것도 좋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조립은 분해의 역순... 참 쉽지요 ? ^^;

바꾸고 보니 변속이 나름 부드러워 지긴 했습니다. 하지만 한단 한단 정확한 변속은 좀 안되는데 원래 변속기와 함께 뒷 기어자체도 시마노등의 제대로된 것으로 바꾸긴 해야 효과적이긴 합니다. 막자전거의 기어와 달리 시마노 기어는 싸구려라 해도 변속시 체인의 이탈이 쉽도록 특정부위가 깍여있습니다. 뒷 기어만 바꾸는것은 전용 공구가 필요해 무리지만 바퀴를 통째로 바꾸는건 가능하니 이건 나중에 한번 더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싸구려 쇳덩이 미니 벨로이긴 합니다만 큰돈 안들이고 편하게 잘고쳤군요. 일설에 서울 어디에 수거된 폐자전거가 모이는 곳이 있고 이런곳에서도 부품을 아주 싸게 좋은것을 많이 구할수 있다고 하던데 그곳도 알게되면 한번 더 가봐야겠습니다. 


덧글

  • 군중속1인 2013/10/28 13:51 # 답글

    저는 조만간 앞 프론트링 62t 로 교체하려고 준비중이에요 ㅎㅎ
  • 천하귀남 2013/10/29 17:34 #

    오.. 62T라니 그것 대단하군요 ^^
    댓글보고 찾아보니 의외로 56T같은 것도 보이니 가격 적당한 놈이나 중고로 보이면 이걸로 업그레이드 해보고 싶기도 합니다. ^^
  • 애쉬 2013/10/29 08:01 # 답글

    수고하셨습니다
    고무 그립은 그립과 핸들바 사이로 일자 드라이버를 찔러넣고 퐁퐁을 섞은 물을 스프레이로 찍 쏴서 좀 돌려주면 뽑아내서 재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변속기 설치 하실 때 장력조절을 해주시고 나사를 이용해 세부조정을 해주시면 보다 깔끔한 변속이 가능할 것 같네요 공임을 좀 드리고 조절을 부탁드려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 천하귀남 2013/10/29 17:38 #

    아 핸들관련으로 그런 방법도 있군요 ^^
    자전거포에서 쓰는 방법을 보니 고압에어를 불어 간단하게 빼고 끼던데 이건 도서관쪽에 그런 장치가 있으니 한번 시도해 볼려고 합니다.
  • 천하귀남 2013/10/30 00:01 #

    자전거포에 봐달라고 하는건 좀 그런것이 저런 막자전거 수리관련 끌고가면 뭐를 갈아야 한다고 만원 넘게 달라는 곳들이 제법 되서요...
    그래서 이제 부품사서 직접 고치는 방향으로 나간거기도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2811102
6423
5674299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