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자전거 활성화의 장애물 - 관리 무관심 by 천하귀남


자전거 활성화를 이야기 하지만 정작 자전거가 활성화 되지 못하는 이유의 하나는 공무원들의 무관심이 아닐까 합니다.
제일 대표적인 부분이 자전거 주차장 부족이군요. 자전거를 타고 어딘가로 이동해 일을 보려면 세워둘곳이 있어야 하는데 정말 세울곳이 부족합니다.

얼마전 2호선 서울대 입구역 쪽을 가보니 전철역 인근을 빼고 자전거 주차장이 없습니다. 주차장간 간격이 다음 낙성대역까지 근1Km를 넘는데 중간에 이용할곳이 있으면 역쪽 주차장에 세우고 수백m를 걸어가야 하나 난감하지요.


물론 종로나 청계천같은 그래도 1~200m간격으로 설치된 곳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곳도 관리는 부실합니다.

이건 종로 영풍 문고 앞 펌프인데 고장사태가 근 1~2년은 되 가는군요. 과연 관리되고 있을까요? 최소한 정기적으로 들려 상태를 보는건 안하는듯합니다. 이것말고 청계천쪽으로 좀 떨어진곳에 두개가량이 더 있는데 이것들도 고장입니다.

주말에 종로에 갔다가 바람이 빠져서 바람을 넣어려 알아보니 이 종로/중구지역은 완전 사막이더군요. 자전거 펌프 위치는 불명이고 그나마 있는건 고장입니다. 고장난것만 서울시청뒤 1개 청계천 시작-광통교 사이 3개입니다. 멀리 끌고가 종로구청 앞도 있지만 이것도 고장난것 본지가 좀 됩니다. 다산 콜센터에 문의하니 자전거 펌프 위치같은건 모른다고 하는데 시 차원에서 그런 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건 어떨까 합니다.

구청이 양심자전거니 해서 잠금장치도 없는 자전거 대여로 수십대를 뿌리는건 아직도 자주 보는데 관할구역내 자전거 펌프나 주차장 설치에 신경좀 쓰면 어떨까 합니다. 도난 우려가 있다지만 주간에 잠시 잠가둘 주차장도 없는건 정말 난감합니다.

P.S
가로용 감시카메라 나오는김에 이야기하면 그걸 설치할때 바로 인근에 주차장이나 펌프를 배치하고 감시카메라 촬영중이라 써 붙이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감시카메라 있는곳의 도난확률은 확실히 내려가 주더군요.

 

덧글

  • 比良坂初音 2013/08/06 11:41 # 답글

    또 문제가 저 공기주입구는 오직 던롭 방식만 지원합니다-;;;
    프레스타까진 안바라지만 적어도 슈레더 방식까지는 지원하는 기기로 했어야 하는거 아닌가 싶더군요
  • 천하귀남 2013/08/06 15:51 #

    시청 뒤쪽은 그런 기기로 되있더군요. 최근 설치 기기는 그래도 그런것이 많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제경우 던롭 > 슈레더 어답터를 하나 구할까 하는 중입니다.
  • 스티브 2013/08/06 14:02 # 답글

    저는 딱 두가지, 지나가는 행인이나 비바람을 막아줄 칸 막이 정도하고 감시카메라만 있어도 자전거 타고 다니겠습니다...
  • 천하귀남 2013/08/06 15:52 #

    전용도로 관련은 많은 예산이 들어가니 좀 오래 기다려야 겠지만 감시카메라 연계 주차장 같은건 운영하기 나름이라 기대해 봐야지요.
  • Dustin 2013/08/06 15:10 # 답글

    아직 한국은 발전할 여지가 많은 나라입니다. 정말..
  • 천하귀남 2013/08/06 15:53 #

    확실히 그렇습니다.
  • 달팽한아 2013/08/09 19:34 # 답글

    그냥 하기 싫은거예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546793
6148
564893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5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