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자전거 득템 - 코렉스 IDOL 철TB by 천하귀남

아는 분이 안타고 쳐박아 둔 자전거가 있다길래 냉큼 얻어왔습니다.
가져와서 보니 상태가 너무도 좋습니다. 의외로 주변에 이런 자전거는 많을겁니다. 경품등으로 받는다던가 하고 쳐박아두는것이 많더군요.

코렉스 IDOL이란 저가 생활자전거 모델인데 앞뒤로 샥(완충장치) 이 다있는 물건이더군요. 참고로 코렉스는 올해초 알톤에 흡수됬습니다. 코렉스 상표가 앞으로 어찌 될지는 모르겠군요.

가져와서 보니 앞 기어 변속이 안되 이 부분을 손봐주니 나름 잘됩니다. 물론 저가 자전거 답게 힘이 좀 들어가야 합니다.
앞 드레일러 변속선을 고정볼트에 안쪽으로 감느냐 바깥쪽으로 감느냐에 따라 변속기가 잘 안뭉직인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초기 세팅은 나름 이유가 있는것이더군요. 뭐 그렇게 만져 가면서 배우는것 이겠습니다.

중간 스프링이 연해서 무지막지하게 출렁대는군요. 여기에 앞샥에 구리스를 칠해 발랐더니 저가 자전거 답지 않게 앞샥도 충격을 제대로 빨아먹습니다. 출렁대면 힘을 제대로 받지 못한다고 하기도 하는데 여유있게 움직이는 편이라 도로충격을 확실히 줄여주니 오히려 마음에 듭니다.

일반적인 타이어의 26인치 휠이라 20인치 미니벨로보다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뭐 철TB라는 저가의 유사산악자전거이니 무게가 나가서 아주 빠르게 장시간은 좀 힘들겠지요.

이걸로 자전거가 몇대인가 합니다... 도둑도 두어대 당했지만 저가 미니벨로도 몇대 있고 이것도 생겼으니 요소 요소에 가져다 두고 필요할때 타고 다니는군요. 이녀석도 전철역 가까운 도서관에 두고 퇴근길 도서관 들르다 이용하곤 합니다. 회사에도 미니벨로를 한대 가져다 뒀는데 이건 녹나고 느리긴 해도 점심이나 출퇴근시 이용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

공짜라 하지만 나름 뇌물성 성의는 들인것이고 운반과 수리의 노고와 비용도 들었고 하니 일단 지름벨리로 보냅니다.

덧글

  • Dustin 2013/08/01 17:45 # 답글

    집에 자전거가 3대 있는데, 팔기는 너무 아깝고, 누구 주기도 너무 아깝고..
    그런데 픽시는 하나 사고 싶고.. 고민입니다. =ㅠ=
  • 천하귀남 2013/08/01 17:49 #

    제경우 필요한곳에 대충 세워두고 타고다니는것들은 도난도 고려해야 해서 비싼것보다 싼걸로 구하는데 이건 의외로 상태가 좋아 도난우려로 쬐금 난감합니다.

    저역시 요즘은 픽시는 아니고 하이브리드 같은 얇은 바퀴 모델이 끌리더군요.
  • 아빠늑대 2013/08/01 18:56 # 답글

    알톤에 흡수됬어요? 추억의 자전거 브렌드 중 하나가 이제 사라지나요?
  • 천하귀남 2013/08/02 09:31 #

    실상 알톤이 코렉스의 대주주가 된건 2011년인가 그렇고 국내 업체중 코렉스의 점유율이 7%에 알톤은 23%인가 해서 사실상 명맥만 유지한 상태였군요. 현재 국내업체중 중국에서라도 생산공장 운영하는건 삼천리와 알톤2곳 뿐으로 알고 있습니다.
  • xwings 2013/08/01 22:04 # 답글

    상태가 아주 양호하군요. 저런자전거도 안장 스포티하게 바꿔주고 스템을 이쁜걸로 바꿔주면 상당히 보기 좋아집니다.
    문제는 무게가...ㅠㅠ;

    뭐 무거운 만큼 튼튼하긴 하더군요.
  • 천하귀남 2013/08/02 09:33 #

    어짜피 집에 모셔둔 알미늄제 녀석이 하나 있다보니 저건 아무래도 크게 신경쓸 물건은 아니긴 합니다.
    이미 녹이 살살 올라오는데 외관이야 그저 하늘에 맏겨야지요 ^^;
  • shaind 2013/08/06 11:11 # 답글

    저도 전에 쇼크업소버가 달린 알루미늄 유사MTB를 산 적이 있는데
    확실히 쇼크업소버 때문에 출렁거려서 가속에 좀더 힘이 들어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 alphasco 2013/08/06 12:41 # 답글

    뒷샥 잠글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거에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849
6148
5648398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5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