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크롬캐스트로 보는 무선전송 영상표준의 미래 by 천하귀남

크롬 캐스트가 등장했는데 스마트폰이나 PC등의 기기에서 보는 영상을 한국돈 4만원전후의 동글을 TV 뒤에 꽃아 볼수있게 해준다는 점은 확실히 매력적인 컨셉이라 봅니다.

물론 실상 뚜껑을 열어보면 출력 화면을 그대로 전송하는 것이 아닌 구글의 API를 사용한 SW를 써야하고 넷플릭스나 유튜브같은 콘텐츠를 크롬캐스트에 주소를 알려 크롬 캐스트가 받아 보는 형태라 조금 애매하긴 하군요.

분해도가 나왔는데 마블 시스템온칩, 4기가 낸드 플래시 메모리, 512메가 DDR3L SDRAM, WLAN+블루투스+FM 콤보 모듈로 구성되 있다고 합니다. 주목할건 램의 용량입니다. 512M면 앱을 돌리는 기능은 사실상 기대하기 힘들겁니다. 와이파이로 스트리밍을 받아 재생하는건 가능하겠군요.

무었보다 저렇게 구성했기에 35$라는 가격이 가능했을겁니다. 저 가격이면 제 넥서스4에 영상출력 케이블 가격과 비슷하군요. 구글의 API로 저것을 이용가능하게 만든 앱만이 크롬캐스트를 이용가능하다고 합니다만  다른건 몰라도 이미지뷰어나 프리젠테이션 관련은 확실히 나와줄겁니다. 이것만해도 저 값이면 성은이 망극할듯합니다.

하지만 저것을 일종의 이정표로 저는 보겠습니다.

스마트 TV와 같이 내부에 고성능의 AP를 박아 스스로 콘텐츠를 다운받고 앱을 실행하는 방식은 저런 기기에 경쟁력이 없습니다. 이미 우리는 한 집에 두세개의 스마트폰, 한두개 이상의 PC와 태블릿이 있는 상황에 근접해 가고 있습니다. 이런 고성능 기기의 영상을 TV로 보내 볼수 있다면 평균 5년의 교체주기때문에 2년만 지나면 내부 AP가 구닥다리가 되는 스마트하지 못한 스마트TV 문제는 간단히 극복됩니다.

더군다나 이미 많은 조사에서 나왔듯이 스마트TV의 주용도가 단순 TV시청이고 그나마 USB에 영상담아 보는것이 10%전후 이걸로 인터넷 웹브라우징은 거의 안하다시피 하는 상황을 격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냥 그런 기능을 빼고 한단계 더 큰 크기의 TV구입에 비용을 집중할수 있을겁니다.

중요한 기술적인 여건이 많이 성숙해져 가고 있습니다. 전용 HW압축이 필요하겠지만 이제 일반 무선랜으로 FullHD영상을 전송하는것은 산업적으로는 본격적으로 솔루션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게 일반인을 대상으로도 애플의 Air play나 WiDI, Miracast 등은 나와있고 가격이 떨어지는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겁니다. 뭐 현재도 10만원 조금 넘는상황이니 수년뒤에는 이 구글캐스트 가격에 도달하겠지요.

더 큰 변화를 가져올것은 이미 갤럭시4나 베가아이언등에 도입된 차기 무선랜인 802.11ac입니다. 안테나 하나로 기본 433Mbps에서 최대 867Mbps의 속도를 낼수 있어 현재 무선랜의 안테나1개 150Mbps보다 더 많은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SW압축으로도 FullHD전송이 가능할겁니다. 이것도 2~3년안에 대부분의 플래그쉽 스마트폰에는 전부 도입되 있겠지요.

기술적인 여건상 수년내 몇만원으로 스마트폰이나 PC영상을 TV로 보내는것이 충분히 가능할테니 그런날이 빨리 오기를 기대합니다.

일단 그날이 오기전에 크롬캐스트로 맛뵈기나 해봐야겠습니다. 헌데 아직 집 TV를 교체 안해서 HDMI단자가 없는건 아쉽군요 ^^:

TV업체들이 3D노래를 불렀습니다만 가격은 비싼데 볼것없는 환경은 결국 극복 못했습니다. 고객에게 돈을 뜯어내려고 혈안이 되있다지만 기술발전으로 훨씬 저렴한 외장기기로 그것이 구현 가능한이상 그리 만만하게 돌아가기는 힘들겁니다. 언제나 기술은 싸고 편한쪽으로 흘러가니 지금 기술과 가격이 마음에 안들면 나중에 사면 됩니다.

P.S
미러링을 원하시는경우 현재 무선 영상전송 표준방식으로 최신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미라캐스트 동글이 10만원대군요. LG나 삼성도 관련 제품을 내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내년이나 내후년에는 가격도 싸지고 끊기는 문제도 더 개선되 나와주겠습니다.

P.S2
찾아보니 삼성과 LG가 미라캐스트 호환동글을 각각 7만원 8만원에 내놓은 상태군요. 올 하반기 이후면 정말 저렴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뒹국산 미라캐스트동글 저렴하게 나올듯 하군요.

P.S3
http://www.youtube.com/watch?v=jKXNaBsWz10 미라캐스트 시연 영상이 있는데 속도도 상당하군요.

덧글

  • aascasdsasaxcasdfasf 2013/07/28 17:45 # 답글

    중국산 안드로이드 usb나 오우야 같은 방식이 더 나을거같은데요. 미러링 hdmi 같은것도 사실상실패했고.. 다른 주변기기가 필요한 방식은 솔직히 요즘 같은 환경에선 큰 의미가 없는거 같습니다.

    3d는 다른 이야기 인거같고요. 스마트 tv도 최신 tv에 붙어있는 덤 같은 형편이라.

    애초에 arm 칩셋 제조가가 까마득하게 싸죠
  • 천하귀남 2013/07/28 19:06 #

    하지만 저 구글캐스트는 더 저렴합니다. 반면 스마트 TV에 들어갈 Full HD재생가능한 수준의 AP는 ARM이라도 비쌉니다.

    문제는 가격입니다. 이미 최신 스마트폰은 널려있고 이것을 이용해 TV출력은 비용을 절감 가능한데 스마트폰이 이미 있는데 왜 그런
    중국산 안드로이드나 오우야를 또 사야하냐를 설득하기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삼성 스마트TV의 에볼루션 킷트처럼 2~3년만 지나면 구닥다리가된 안드로이드 AP를 갈기위해 또 구입하는것은 비용낭비입니다.

    그렇다면 어짜피 교체할것이면 그냥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교체하고 이것으로 이것저것 가능하게 하는 무선영상전송방식이 유리하다고 봅니다. 또 이런 무선전송 방식은 PC나 다른 기기의 영상도 보낼수 있는만큼 활용도가 더 크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 미라캐스트와 같은 무선영상전송 표준이 이미 나와있으니 이것의 가격도 빠르게 떨어지거나 TV에 기본 내장될겁니다.

    여기에 스마트TV니 하는것의 SW공급은 정말 골치아픈 문제입니다. 현재 스마트 TV가 불과 1년만 지나도 SW업그레이드 부분에서 재대로 되는가 하는 문제는 치명적인 약점이라 봅니다. ARM은 아니어도 노트북들은 수년이 지나도 새로운 SW공급과 드라이버등이 나오는데 이것을 무선으로 TV에 영상을 보낼수 있다면 훨씬 강력할 겁니다.
  • aascasdsasaxcasdfasf 2013/07/28 21:28 #

    한 1년전에 쓰던 락칩 듀얼코어나 A10 정도만 되도 풀HD정도는 재생 될걸요; 미니 PC 가격도 싼건 4만원대 쯤부터 시작하니 구글 캐스트보다 싸다고도 할수있고.. 스마트폰 같은거랑 연결도 물론 가능합니다; 반드시 스마트폰과 송신되야만 쓸수있는 구글 캐스트보단 그쪽이 나아보이네요;

    그리고 스마트 TV 기능은 어디까지나 비싼 TV의 덤 같은 기능이라..
  • 천하귀남 2013/07/28 21:48 #

    하지만 그런 기기는 동영상 이상은 무리라는 문제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그런 저가기기들의 SW호환성 구글플레이 사용여부 등등에서 그리 좋은 평가가 못나온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또 스마트폰의 게임을 큰 화면으로 즐긴다거나 웹브라우징을 하거나 하는 부분은 그것이 감당 못합니다.
    더군다나 단순 미러링만 목적할경우 이미 MHL케이블이라는 더 저렴한 수단도 있습니다.
  • 천하귀남 2013/07/28 21:51 #

    그리고 구글 캐스트는 앱이 실행된다면 안드로이드 외의 다른기기에서도 이용가능입니다. 구글이 정한 API나 SW만 따라준다면이요.
  • 천하귀남 2013/07/28 22:05 #

    여기에 그런 애드온형태 장치들의 조작성도 문제입니다. 이건 스마트 TV와 마찬가지인데 리모콘 형태의 기기 조작성이 마우스나 키보드 있는 노트북이나 터치화면의 스마트폰을 따라갈수가 없습니다.

    뭐 일부 애드온 타입이 키보드 마우스 연결이 가능하긴 하지요. 하지만 그러면 그 가격상승에 그런 장치를 달아 거추장 스러워지는 문제는 그냥 MHL케이블이나 HDMI케이블로 노트북 연결하는것과 비교해 별로 매력이 없습니다.

    하물며 무선디스플레이가 보급되면 아예 경쟁력 없다고 봅니다.
  • ㄴㅁㅇㄹ 2013/07/28 22:41 # 삭제 답글

    오히려 지금의 스마트tv방식이 더 발전하지 않을까 싶은데여
    지금도 보면 6만원도 안되는 스마트스틱 제품이 있지요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원가가 떨어지면
    추가 가격부담없이 tv에 딸려나오겟죠
  • 천하귀남 2013/07/29 13:27 #

    6만원도 안되는 스마트 스틱도 미러링 영상전송에 비하면 제한이 많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나 게임같은 부분이 그렇지요.
    그런면에서 비슷한 가격의 미라캐스트 같은 영상전송쪽이 더 우위지 않나 합니다.
  • areaz 2013/07/29 11:03 # 답글

    스마트폰을 TV에 연결해서 볼 사람이 적습니다. 일반인 레벨에서는 말이죠. 비디오야 지금도 케이블이나 IPTV로 잘들 보고 있고.. 게임이나 웹서핑 같은 것은 온가족의 전기스탠드 거실용 TV에서는 그다지 쓸모가 없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기기의 화면을 대형으로 즐기려는 코어한 유저들은 이미 유선이든 무선이든 연결해서 잘 쓰고 있고요.
    말씀하신 대로 기술은 싸고 편한 쪽으로 흘러갑니다. 분리형 기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은 TV라는 물건의 특성상 불편해서 보급이 잘 안되는 것이고, 그래서 스마트 TV라는 물건이 나온 겁니다. 싸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그정도의 가격이 장애 요소로 작용하지 않으니까요. 현재의 스마트/3D TV가 잉여인 것은 맞지만 그거야 제조사의 끼워팔기니까 쓰던 안 쓰던 어쩔 수 없이 사게 되는 거죠. 스마트 기능 안넣는다고 가격이 크게 싸지지도 않고, 스마트/3D 기능이 없는 제품은 TV 자체의 성능이 구린 보급형 제품 뿐입니다. 어찌되었건 결국 TV 자체의 스마트 기능은 현재의 스마트 기기와 동일한 수준으로 올라갈 겁니다.
    그리고.. 케이블 TV 업체에서 풀 HD TV에 셋탑박스 달아주면서 HDMI 안쓰고 잘 해야 컴퍼넌트 써줄 만큼 기업이나 고객이나 첨단 기술(?)에 별 관심 없는 현실은 시궁창인 상황이라서..
  • 천하귀남 2013/07/29 13:34 #

    스마트폰을 TV에 연결해서 볼사람도 적고 스마트 TV의 기능이용하는 사람도 적은데 그런면에서 장기적으로 가격이 떨어지고 기능들이 기본 탑재된 상황에서는 무선영상 전송쪽이 대세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스마트TV를 만들경우 그 안에 들어갈 SW구성까지 업체가 책임져야 하는데 무선영상전송은 그 부분에서도 제조사들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으니 제조사들도 원가절감 부분에서 좋은 선택이 될듯합니다.
    그리고 꼭 스마트폰에 한정하는 기술도 아닙니다. 무선영상전송은 수많은 IT기기를 TV와 간편하게 붙여줄수 있고 그 기기들의 다양한 콘텐츠를 끌어들인다는 장점이 오히려 스마트 TV보다 더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고 봅니다.
  • areaz 2013/07/29 17:31 #

    아니.. 무선영상전송이 대세인 것은 맞는데, 그렇다고 스마트 TV가 없어지진 않을거고, 스마트 기기를 TV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패턴이 일반화되기는 힘들 거라는 전망입니다.
    TV 제조사를 까야죠. 있는거 없는거 다 때려박아 가격만 올리고 있으니..
  • 천하귀남 2013/07/29 17:45 #

    스마트 TV의 조작성이 아무래도 걸리는데 조작하기 편리한 스마트폰이나 PC가 무선전송으로 TV와 연결하기도 편해지면 과연 어떻게 될까 합니다. 검색- 결재 - 플레이 까지 일괄로 처리하는데 아무래도 스마트기기쪽이 유리하니까요. 그런면에서 스마트 기기를 연결해 보는 패턴은 충분히 늘어날 거라 봅니다.

    일부 스마트 TV지지자들이 유선연결의 불편함 때문에 스마트 TV를 이용할거라 했지만 아직도 스마트 TV보다 PC로 유선연결해 보는 사람은 십수갑절 이상입니다. 스마트 TV가 이 부분을 극복할거라 보지 않습니다.

    또 결재를 PC나 스마트 기기로 해서 다운받은 영상이 TV와 연결해 재생이 가능하다면 그렇게 보는사람도 많을겁니다. 통계가 잡히지 않는것이지 MHL이니 무선연결이니 보는사람은 스마트 TV로 콘텐츠 구입해 보는사람보다 많을듯합니다.

    한가지 더 이야기 하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등의 게임콘텐츠를 큼직한 TV로 즐기려는 수요도 무시못할겁니다. 이건 한줌도 안될 스마트TV로 게임하겠다는 유저보다 더 많겠군요. 연결만 편리해 지면 폭발적으로 늘어날거라 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341401
9691
6103368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2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