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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 와이파이에 대한 투덜투덜 by 천하귀남

정부가 공공 와이피이 존을 2017년까지 12000곳을 추가한다고 하는군요. 관련기사

일단 환영할만한 일이기는 합니다만 저런 공공 와이파이에 대해 몇가지 투덜댈것이 좀 있습니다.

1. 과연 의미가 있는 갯수인가?
KT의 올레 와이파이존이 대략 10만개 전후입니다만 실제로 그렇게 풍족한가 하면 또 그렇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런면에서 과연 12000개의 공공와이파이가 그렇게 많은 수량인지는 의문이군요. 더군다나 내년 한해도 아닌 2017년이면 보도자료상으로는 그럴싸해 보이는데 체감적 변화는 거의 없지 않을까 합니다.

2. 트래픽 설계는 제대로 했나?
이미 많은 장소에 공공용 와이파이가 설치되 있습니다. 그런데 실상 사용이 불가능한 곳들이 제법 되는것도 현실입니다. 제가 사는 광명의 공공도서관의 경우 주말에 가끔 갔을때 보면 거의 사용이 불가능한 지경입니다. 대략 200석 가량의 자료실내 열람실은 꽉차 있고 상당수의 사람들이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니 그런것인데 이런곳의 공유기에 제한이 없습니다.

무선랜 설계를 고민을 해야하는데 AP하나당 개별 접속시의 속도 제한이나 채널중첩 방지등이 거의 안되있으니 문제가 됩니다. 평일에 써본적이 있는데 이때 속도가 펑펑나오니 속도제한 안걸어 놨더군요. 이러면 주말에 사람이 몰리면 문제가 터지지요. 공공무선랜이면 적당한 속도로 많은 사람이 사용가능하게 조정해두는건 어떨까 합니다. 그 비싼 시스코 장비 AP 4~5개로 200명도 감당 못하면 망신아닌가 합니다.

사람이 몰리면 무선랜 먹통되는 공공와이파이는 예산낭비이니 사절하겠습니다. 올레 와이파이 같은경우는 꾸준히 개선을 해서인지 요즘 출근시간 지하철에서도 잘 터지더군요.

3. 유지 관리는 제대로 할건가?
일부 관공서나 도서관은 대충 구입한 공유기 하나 켜두고 돌리는곳이 많은데 설정도 엉망이고 구석에 쳐박거나 발열로 깜빡대는 녀석도 많습니다. 하다못해 그런 매뉴얼이라도 만들어서 나눠주면 어떨까 싶군요. 고장이라기 보다 설정오류인데 KT나 이런곳의 직원불러다 설정되기를 기다려야 할까요?

물론 직원은 나름 할일이 있으니 아니면 정기유지관리 계약 맺어 운영하는건 당연할거라 봅니다. 설치예산은 나와도 유지보수 예산은 알아서 하라는 막장행정은 아닐거라 믿겠습니다.

4. 쓰잘데기 없는 로그인은 없는가?
보안적인 문제때문이라고 하지만 가끔 일부 지역이나 구청등은 가입후 로그인 요구하는곳이 있는데 로그인 처리를 위해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데 민원 보러온 사람이 이용해야 십수분 남짓이니 그럴바에야 안쓰고 맙니다. 이럴거면 왜 설치하나 싶습니다. 또 자체구축을 안하는 대신 KT등의 이통사에 맞기면 해당회사의 인증은 필수적인데 이것도 효용성 반감시키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5. 기존 공공와이파이 운영상태 개선은?
기존에 운영되던 공공와이파이의 상태를 조금만 개선해도 12000곳 이상의 제대로된 AP확충도 가능할겁니다. 각 개별 기관들의 운영이 쉽지 않다면 이걸 중앙차원에서 지원해줄 조직을 만들고 교육이나 구축사례 공유나 위탁 처리등을 통해 제대로 운영할수 있게 도와줄수 있을듯 합니다. 신규를 늘려도 그만큼 기존 운영하는것이 망가지는 상황은 안되기를 바라겠습니다.

6. 버스등의 대중교통에서 와이파이 지원을 늘려주는건?
대한민국 지하철의 이동통신망 구축은 세계적으로 자랑할만한 수준이라 합니다. 그런 면에서 한때 말이 나왔던 대중교통인 버스의 와이파이 연결을 지원해 보는건 어떨까 합니다. 뭐 이미 광고 솔루션을 위해 버스안에 공유기등이 설치된 사례는 많던데 구축이 어려울거라 보지는 않습니다.

어떤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그 사업을 진행하고 향후 관리할 인원이 직무에 충실할수 있도록 예산과 교육적 지원은 상당히 중요한 문제인데 그런 부분에서 미흡한 모습들이 많이 보이기도 합니다. 이건 공공분야는 물론이고 민간에서도 흔하게 보이는 문제인데 높으신분의 실적 목표의 갯수채우기에만 급급해 실상 제대로 서비스가 제대로 되는지 확인 안하는일이 비일비재 해지는건 우려됩니다.

또 까페나 이러저런 업장에서 와이파이 구축하는 분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공유기 매뉴얼 제대로만 읽어보셔도 해결 가능할 문제를 해결못해 까페 들른 손님이 설정 맞춰주는 민망한 경우는 당하지 마셔야지요...


덧글

  • 엘롯긔 2013/07/14 12:03 # 삭제 답글

    뭐... 알아서들 하시것제
  • 천하귀남 2013/07/14 12:10 #

    무선랜 설정은 나름 복잡한 요소가 있는만큼 알아서 하라고 내버려 두면 편차가 심해 문제될 요소가 많다고 봅니다.
  • 어차피 2013/07/14 12:24 # 삭제 답글

    저 정책의 목표는 공공 와이파이를 늘리는게 아니라 납품업체에 눈먼돈을 퍼주려고 하는거겠죠. 담당 라인에 계시는 분들은 줄줄이 용돈 챙기실거고...
  • 천하귀남 2013/07/15 13:32 #

    공무원이 담당업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고 추가 교육도 제공안되면 나랏돈이야 줄줄 새겠지요.
  • RuBisCO 2013/07/14 13:06 # 답글

    뭐 딱히 나빠뵈진 않습니다. 규모나 실용성 문제는 한번 시스템을 구축하고 그걸 기반으로 확장해나가면 되는 일이니까요.
  • 천하귀남 2013/07/15 13:34 #

    분명 그런 부분은 있는데... IT환경은 빠르게 바뀌는데 공무원들 교육이 그걸 못따라가니 적정한 수준을 맞추지 못해 예산이 낭비되거나 예산대비 효율이 안나오는 부분이 많은듯하긴 해서 몇자 적어봤습니다.
  • 比良坂初音 2013/07/14 14:28 # 답글

    SK와 유플을 안써봐서 알 수는 없습니다만
    KT보다 오히려 SK와 유플쪽이 와이파이 리스트에 더 잘보이더군요

    버스 와이파이는......되면 정말 대 환영이죠
  • 초록불 2013/07/14 15:31 #

    일산에서 서울 가는 버스에 와이파이 많이 붙어 있는데, 희망고문일 때가 많습니다.
  • Avarest 2013/07/14 17:08 #

    창원에서는 버스 내부에 AP가 있어서 버스 타고 있을때가 와이파이 쓰기 가장 편하다더군요.
    저는 써본 적이 없지만 제 친구가 무진장 애용한다고 합니다.
  • NoLife 2013/07/14 20:31 #

    대구에선 일부 버스에서 와이파이를 쓸 수 있었습니다.
    다만 SK 전용이라는 점이 불편해서...
  • 천하귀남 2013/07/15 13:38 #

    比良坂初音 // 뭐 저야 KT쓰는 사람이라 주로 그 쪽 예로 들었습니다.

    초록불 // 아마 와이브로를 와이파이로 바꾸는 장치일텐데 KT의 초기모델은 문제가 많은걸 아직 교체 안한게 아닐까 합니다. 지하철은 현재 쓰이는것이 두번째 세대인가 할겁니다. 요즘은 많은 사람이 있어도 잘되더군요.

    Avarest //창원쪽은 잘되고 있나 보군요 ^^

    NoLife // 특정 통신사의 전용보다 공용으로 되주면 좋을듯합니다.


  • 比良坂初音 2013/07/15 15:33 #

    초록불//음...그렇습니까?

    Avarest//창원은 좋은 도시군요!!

    NoLife//으음;;; 그건 확실히 좀 에러네요

    천하귀남//저도 KT유저인데 어디 좀 다니다 보면 KT는 리스트도 안뜨는데 SK랑 유플은 리스트에 떠있고 그러더라구요
  • costzero 2013/07/14 16:21 # 답글

    예산을 나눠주는 효과와 정부에서 국민을 위해 IT를 열심히한다...
    보고서에 한줄 올리기 위해서 오늘도 열심히.
    얼마전 국회에서 PC방 컵라면 판매 합법화를 공적으로 보고하는 의원님이 계셨죠.

    덕분에 전국에서 합법적으로 음식물판매가 가능해져서 PC방 점주들의 영업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10년 넘게 불법판매를 하셨으니 얼마나 마음졸이며...
  • 천하귀남 2013/07/15 13:44 #

    공용 무선랜을 늘리는것은 환영하지만 실적올리기 용으로 둔갑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 costzero 2013/07/15 14:12 #

    ㅁ.ㅁ
    현실적인 결과물보다는 하기전에 홍보에 주력하는게 관료사회라.
    별로 기대하지 않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kt도 넷스팟을 무료 사용할 수 있다고 했지만 안테나 밑에서 해도 잘 안되던게 현실이라서요.
    정신건강을 위해서 와이브로 LTE를 혼용하는게 해결책
  • 냥이 2013/07/14 20:47 # 답글

    울산에선 일부 버스에서 와이파이 잡아서 할 수 있죠.(그런데 문제는 잠시 하겠다는데 목록을 보면 인증받아야 하는거...)그리고 KT전용이 많은지라...
  • 천하귀남 2013/07/15 13:46 #

    뭐 대중교통이면 규모도 있고 자주 쓰는것이니 인증정도는 이해할수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 설치버스를 늘린다는 전제 하에서요.
    아닐경우 예산낭비일 뿐이겠지요.
  • 다물 2013/07/14 21:33 # 답글

    G버스에 SKT는 wifi 있는데 KT는 없더라고요. 뭐 지하철만 제대로 터져도 고마워해야하니...;;;
  • 천하귀남 2013/07/15 13:46 #

    정부가 어느정도 기준하에 확실히 진행하면 몰라도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면 결국 눈가리기용 돈낭비만 될뿐이니 우려되긴 합니다.
  • 나인테일 2013/07/14 23:02 # 답글

    그냥 와이브로 커버리지나 확 늘리고 요금도 지금보다 더 싸게 받으면 나을지도...
  • 천하귀남 2013/07/15 13:47 #

    그러면 좋을테지만 와이브로를 돈잘나오는 3G나 LTE의 경쟁상대로 보고 말리려는 현재 이통사들은 절대 안하겠지요.
  • neosrw 2013/07/14 23:25 # 답글

    전기 아끼라면서 저런거를 한다는거보면참...
  • 천하귀남 2013/07/15 13:51 #

    뭐 지금 전기 아끼라는 말 자체가 발전정책 실패를 넘어가려는 꼼수니까요.
  • ferrius 2013/08/08 19:44 # 삭제 답글

    WiFi AP 는 동시무선접속자 수가 보통 20~25명 수준이며 동영상이나 부하가 걸리는 서비스를 이용시 10~15명이 한계입니다. 시스코든 고가의 장비들이 이정도고 가정용 유무선기의 동시무선접속자 수는 6~8명 입니다. 따라서 도서관이나 인구밀도가 높은 장소는 어디서나 마찬가지입니다. 지하철이나 버스에붙은 와이브로에그 WiFi 는 동시접속자 수가 3~5명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설계만으로는 해결이 어렵지요. 무선채널수의 한계돞있다보니 AP수량만 늘린다고 해결되지도 않구요.
  • 천하귀남 2014/05/11 15:57 #

    지하철 와이브로도 장비 개선으로 100명 이상 가능합니다. 가정용 공유기와 공공구축용은 가입자 수가 크게 틀립니다.
  • ㅇㅇㅇ 2014/05/11 15:35 # 삭제 답글

    이 업무 맡고 있는 담당자입니다. 저희 쪽에서도 트래픽이나 간섭 문제, 보안 문제 등 다양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천하귀남 2014/05/11 15:59 #

    국민을 위한 무선환경 구축에 힘써주시는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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