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자전거 윤활유 플루이드 필름의 단점 by 천하귀남

며칠 전 이걸 뿌린 자전거가 비를 맞고 보니 한 가지 단점이 확실하게 와 닿는군요. 이 녀석 막자전거용은 아닙니다. 제일 큰 문제는 녹이 살짝 나있고 다른 기름이 배어든 체인에서는 유지능력이 좋지 않습니다. 특히 야외에 주차해서 비라도 맞은 경우 바닷물에도 녹이 안 난다는 말과 다르게 녹이 살살 올라오는군요. 비 맞은 몸체에 발라둔 것도 만져보니 남은 것이 거의 없는 듯 합니다.

설명서에는 침투성이 강하다고 하는데 다른 기름 등이 묻어 있는 경우 제대로 효과가 안 나는게 아닌가 싶군요. 이걸 쓰려면 디그리서 등으로 철저히 세척하고 사용하긴 해야겠습니다. 그래도 특유의 냄새 때문에 집안에 세우는 경우 체인에 대량으로 뿌리기 어려운 것도 있기도 하군요. 

뿌릴 때 주의 사항이 따로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냥 대충 뿌리는 용도로 다른 피니시라인의 원스탭같은 효과적인 것도 있으니 이건 구리스 대용으로나 활용해야 겠습니다.

덧글

  • 애쉬 2013/05/30 11:12 # 답글

    이거 양털유죠?
    점도가 강해서 체인에는 쓰지 않으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체인용 오일은 아주 점도가 낮은 '건식 dry type 오일'과 점도가 좀 더 높은 '습식 wet type 오일' 두 종류가 있습니다.
    건식은 자주 발라줘야하고 물기나 습기가 많은 조건에선 습식을 쓰도록 추천하고 있습니다. 두 타입 모두 양털유 보다는 점도가 낮습니다.
    양털유는 오로지 방청의 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구동부에는 어울리지 않는 기름입니다.
    흙먼지나 모래알갱이가 붙어 마모를 촉진하고 깔끔하게 잘 돌아가지 않습니다. 디그리싱 해서 제거하시고 체인용 저점도 오일로 대체하시는게 좋겠네요...아... 장기간 자전거를 보호할 땐 구동부에도 좋다고합니다^^
    안전 라이딩, 즐거운 라이딩 하시길요 귀남님^^
  • 천하귀남 2013/05/31 20:08 #

    이 플루이드 필름 사용법이 골때린것이 뿌리고 잘 닦아내라고 하더군요. 일종의 로션처럼 펴 바르라는건데 현실적으로 막자전거 기름때낀 체인 만지기 싫어 그렇게는 못하겠더군요.

    확실히 그런 면에서 체인용으로는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래도 구리스 대용이나 이러저런 용도로 오래오래 조금씩은 유용해 보입니다.

    자전거 체인용으로는 피니쉬라인 원스탭으로 마음을 굳힌 상황입니다.
  • aa 2013/06/01 16:58 # 삭제

    몇번들러보다 요즘 타는 자전거가 실내에서만 보관하긴 하는데
    체인이고 변속기고 앞쇼바고 오일성분이 하나도 남김없이 다 말라버렸는데요
    각 부분별로 추천할만한 제품이 뭐가있나요?
  • 천하귀남 2013/06/01 19:43 #

    일단 자전거 기름은 크게 마르지않는 구리스 계열과 마르는 일반 윤활유로 나뉘는데
    일반윤활유야 건식오일 다양하니 적당히 고르시면 됩니다. 다만 녹방지 부분에서 뛰어난 피니쉬라인 원스탭 권합니다.

    샥의 구리스가 문제인데 제가 구리스 대용으로 사용중인 플루이드 필름도 좋지만 구리스 자체도 아주 저렴하니 한번 알아보시고 결정하면 어떨까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18955
3855
5922777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