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자전거 관리용 구리스 대체와 녹방지 윤활유 추천 by 천하귀남

이제 다음달이면 장마철이니 자전거 시즌중 최고인 3~6월의 호시절이 끝나갑니다. 헌데 장마철이 지나고 여름에 덥다고 안타면 가을쯤에 녹나서 버린다는 자전거가 한 보따리가 나오더군요. 도림천 자전거 도로 인근 2개동 150세대쯤 되는 아파트 단지에서 2년주기로 20대쯤은 내다 버리는걸 봤으니 자전거의 녹관리 문제는 심각하긴 합니다.

여기에 뿌려야될 시기가 왔다는 증거가 자전거 체인에서 삐그덕대는 소리가 날 무렵인데 이런 소리나는 상황에 장마철이나 겨울등 장기로 밖에 둔다면 완전 치명타가 됩니다.

헌데 자전거용 기름도 용도별 분류가 있습니다.

1.초기청소, 녹제거용
WD-40이나 다이소에서 파는 3000원짜리 기름이 이런것인데 이건 기름계열의 세제라 보시면 됩니다. 녹을 닦아내고 오염된 썩은기름을 제거하는데 유용합니다. 문제는 빨리 마릅니다. 청소나 녹제거를 위해 스며드는 성질을 강하게 하려니 증발이 잘되는 성분이 쓰이는데 마르고 나면 보호층이 없어 오히려 녹이 더 심해지기 쉽습니다. 또 이녀석은 다른 기름도 녹여냅니다. 특히 핸들, 페달, 크랭크, 허브등 베어링을 보호하는 구리스를 녹여 제거하는데 구리스의 윤활능력이 없어진 베어링은 정말 금방 망가집니다. 그러니 오히려 멀리해야할 기름입니다.

물론 베어링을 피해 자주 뿌리면 됩니다. 하지만 그게 쉬운것도 아니고 잔류한 기름이 튀어 바지단을 더럽힌다든지 하는 문제는 빈발합니다. 여기에 시간이 지나면 기름에 먼지가 달라붙어 오히려 더 더러워집니다. 뿌리고 잘 닦아내면 되기는 하는데 이러면 또 금방 말라 녹이 생기는 문제가 재발합니다. 

그리고 자전거의 기름때 제거는 디그리서라는 물건이 따로 있는 만큼 이걸 더 추천합니다.

2. 체인/기어윤활용 건식오일
건식오일은 뿌린직후 윤활성분을 남기고 말라버립니다. 체인에 끈적한 기름때 덩어리가 지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다만 이건 자주 뿌려주긴 해야합니다. 한 40일 주기는 되야 한다더군요. 헌데 저처럼 주말에만 타는 사람이면 솔로 먼지등을 털어주고 봄가을 한두번 뿌리면 되니 이게 참 편합니다. 습식오일이란 것도 있는데 이건 산악자전거등 진흙이 튀는 환경에서 쓰는것이고 그만큼 정비가 많고 청소도 자주하는 경우라 일반 생활자전거에서는 논외입니다. 위의 WD-40처럼 바지에 튀거나 오래된 기름때 덩어리 문제는 여전합니다.


여기까지는 일반적인 기름이고... 개인적으로 권할 기름이 2가지가 있습니다.

3. 녹방지, 녹진행 방지용 건식 코팅유
이게 정말 물건입니다. 청소와 윤활을 한번에 한다는데 청소 용도로는 헤퍼서 쓰기가 애매합니다. 청소는 전용의 디그리서를 추천합니다. 다만 뿌리고 나면 위에 설명한 건식오일보다 강한 코팅을 만들어 놓습니다. 이것의 효과는...


녹의 진행이 완전히 멈춥니다.  반쯤 썩은 막자전거에 이걸 뿌리고 집밖에서만 주차한 1년 동안 비도 맞고 하며 있어도 저렇게 녹이 더 심해지지 않습니다. 녹에 스며들어 코팅막을 만들어 더 강한 녹방지 효과를 냅니다. 철 재질의 생활자전거나 중고자전거의 녹은 한번생기면 가면 갈수록 더 악화되는데 이걸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부분적으로 녹이 슬기 시작한 집 세탁기에도 유용하게 써먹었군요.


4.구리스 대체 윤활유
구리스는 윤활도 있지만 한번 바르면 마르거나 흘러새버리는 경우가 적어 오랜기간 윤활이 필요한 축이나 베어링에 사용됩니다. 요즘 자전거에서 구리스가 사용된 부위는 밀봉이 기본이고 생활자전거는 이걸 분해해 정비하느니 해당 부품을 통짜로 갈아치우는게 쌀정도로 손댈 필요가 없는 기름입니다..... 만!

부득이하게 손 대야 할 부위도 있습니다.
앞바퀴의 완충장치(샥) 부분입니다. 여기는 빨리 마르는 오일류는 뿌리면 안됩니다. 오히려 오일 잔재물이 엉겨 완충능력이 상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 유용한것이 
풀루이드 필름이라는 종류입니다. 이 플루이드 필름에서 제가 보는 다른 가치는 이 기름이 구리스를 녹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휠이나 축에 얼마든지 뿌려도 됩니다. 제 자전거 앞 샥에 뿌리고 놀란것이 싸구려 자전거 압샥이 장식이 아니었다는 점입니다. 정말 부드럽게 움직이면서 충격을 줄여주더군요. 

참고로 픔루이드 필름은 양털유라 독성이 없고 바닷물에도 오랜시간 버티는 최고의 방청능력을 지녔다고 하더군요. 자전거용 방청윤활유로도 판매되는데... 개인적으로는 끈적하고 냄새가 좀 있는지라 자전거 체인용으로는 좀 꺼려집니다. 물론 이것을 쓰시는 분들도 많은데 뿌린 뒤 잘 닦아내야 합니다. 방청능력이 강해서 흐르지 않게 닦는 정도로도 마르거나 녹나는 경우가 없다는군요. 다만 제경우 방청은 앞에 소개한 원스탭쪽이 더 강합니다. 플루이드 필름은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은 방청이 잘된다고는 해도 야외에서 코팅이 유지되는 시간은 몇달 못가는듯 합니다. 시험삼아 뿌려본 자전거에서 몇달뒤에는 체인에 녹이나는데 원스탭 쪽은 그 정도가 조금 덜합니다. 밖에 세우는 자전거라면 방청쪽이 좀 더 중요하지 않나 합니다.

물론 저가 자전거 오일이라도 자주 뿌리고 닦으면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자전거의 끈적한 기름은 어지간하면 손대기 싫은 더러움이라 그걸 조금이라도 줄여줄수 있는 이러저런것은 알아둬서 나쁠것 없어보입니다.

뭔 놈의 자전거 기름을 몇 개나 갖추느냐 하실지도 모르겠는데 대략 청소용 디스리서, 원스탭, 플루이드 필름 3가지면 수년은 쓰실테니 이 기간동안 자전거 녹나고 하는 문제에서 해방된다면 나름 쓸모있지 않을까 합니다. 여기에 집안 다른 구석에도 쓸 부분이 많을겁니다.


P.S 2015.3.13추가

고장난 선풍기 때문에 스프레이 구리스를 구입했는데 겨우 3000원이더군요. 원래 구리스가 발라진 샥이나 허브축에는 그냥 이걸 뿌리는것이 좋겠습니다. 이건 집의 문 경첩이나 잘 안 돌아가는 선풍기 등에도 유용합니다. 동네 철물점에도 있더군요. 

핑백

덧글

  • 오린간 2013/05/25 18:41 # 답글

    와우. 길에 있는 자전거들 녹슬은거 정말 쉽게 볼 수 있지요.
    자전거든 자동차든 똑같이 관리가 중요한거 같아요.
    이 글이 자전거 관리 같은 단어로 검색되어지면 좋겠네요.
  • 천하귀남 2013/05/25 20:39 #

    어떻게 잡느냐로 검색노출여부가 달라지다 보니 제목키워드 잡기는 항상 고민되긴 합니다. ^^;
  • xwings 2013/05/25 22:02 # 답글

    저같은 경우는 집에서 보관하는 좀 고가(?) 자전거는 웰타이트에서 나온 싸이클 오일을 발라주고
    밖에서 보관하는 철티비 계열들은 공업용 구리스와 WD40을 혼합해서 사용합니다.

    자전거를 수리해보면 녹스는것 보단 기름에 떡져있는게 훨씬 정비하기 쉽습니다.
    WD-40이라도 좋습니다. 자주만 뿌려준다면 녹은 잘 안슬죠. 철티비들은 언제나 기름에 떡지게 해놓는게 제 신조입니다.
  • 천하귀남 2013/05/26 11:46 #

    체인에 기름떡지게 다닌적이 있는데 체인이 빠져 손으로 응급처치한 악몽이 있는상황이라 다시 격고싶지 않더군요
    물론 요즘은 그경우 대비한 1회용 비닐장감도 상비해 다니기는 합니다. ^^;
  • 엘롯긔 2013/05/25 22:24 # 삭제 답글

    이런 건 얼리아답터 밸리가 아니라 스포츠나 여행 밸리가 어울리네요ㅕ
  • 천하귀남 2013/05/26 11:47 #

    글세요.
  • 세이렌 2013/05/28 16:30 # 답글

    어릴땐 WD-40으로 하다 바짓단에 튀어 지워지지도 않아 슬퍼했던 씁쓸한 추억도 나네요 허허허(....)
    요즘엔 용도에 맞게 방청윤활제와 그리스가 나오니 편리하네요.
  • 천하귀남 2013/05/30 09:53 #

    만원 전후로 다양한 종류가 많으니 참 좋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8291098
5123
5955613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8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