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무용지물 자물쇠와 자전거 도둑을 막는법 by 천하귀남

작년에만 자전거를 두대 도난당했습니다. 뭐 반쯤 썩은물건들이라 그걸 왜 훔쳐갔나 싶지만 그래도 타고 다니던걸 털리니 짜증나더군요.

헌데 얼마전 동네 도서관을 다녀오다가 자전거 주차장에 이리저리 새자전거가 많아 구경해보니 자전거 자물쇠부분이 취약한 경우가 많더군요.

일단 이런 2000원짜리 1000냥하우스 물건으로 자전거 잠그는 분들이 많은데 이걸로 본체는 절대 잠그면 안됩니다. 내구성이 정말 형편없어서 안장을 뽑아 쇠사슬에 끼우고 비틀면 한방입니다.


이 안장을 뽑아 비트는 방법은 만원대 일반 번호식도 한방입니다. 교통 좋은 큰길가 자전거 주차장에 저런식으로 뜯긴 자물쇠와 뽑힌 안장들이 수북하게 굴러다니더군요. 참고로 이런 흔적이 있는 자전거 주차장이면 하룻밤을 넘기는 주차는 안됩니다.



4관절락이 튼튼하다고 이걸 앞바퀴에 채우시는데...
저 앞바퀴에 한번에 풀리는 퀵릴리즈가 있는한 무용지물입니다. 

4관절락이 길이가 짧아 주차거치대와 잠그려면 저럴수밖에 없기는 합니다만 상당히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경우 조건이 된다면 뒷바퀴와 잠가야 합니다. 뒷바퀴는 분리하기도 까다롭고 대체품 갈아 끼는것도 쉽지 않으니 도난을 면하기 좋습니다. 도둑도 귀찮아서 안가져 간다가 많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싸구려라도 안장자물쇠는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안장만 빼가는 좀도둑정도는 다이소 2000원짜리 자물쇠도 밥값을 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보면 제일 중요한건 한자리 너무 오래 주차하면 안됩니다. 장기로 몇주를 방치할경우 전문 장비를 지니신 분들께서 왔다가시는데...
그럼 이렇게 됩니다. ^^;



하지만 막자전거는 저정도로도 넘어가지만 20만원 넘는 알루미늄 재질들은 외부에서 하룻밤넘기는것이 참 쉽지 않습니다.

이럴경우 주변에 감시카메라 있는 주차장을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신축 관공서등의 경우 확실하게 되있는곳들이 많더군요. 오래된 관공서라 해도 구청이상급 관공서는 감시카메라 시설이 확실합니다. 여기에 파출소뒤의 경찰오토바이 있는 주차장도 좋더군요 ^^;



덧글

  • xwings 2013/04/02 17:39 # 답글

    QR로 풀수 있는 자전거를 저런곳에 세운다는건 좋은 아이디어는 아닌것 같습니다.

    철티비가 역시 최고군요. 철티브는 큐알로 풀수 있는곳이 안장밖에 없는데
    그것도 녹슬기 시작하면 빼기가 무지 힘들어지죠. 연장과 WD40이 없으면...

    10년된 철티비 아직 도난안당한걸 자랑하자는건 아니고요... (좀 비싼 자전거는 모조리 집에 보관합니다. )
  • 천하귀남 2013/04/02 18:06 #

    QR달린 자전거를 앞바퀴만 잠가두는건 정말 해서는 안될일인데 조심 안하는 분들이 많지요 ^^;
  • 함부르거 2013/04/02 17:49 # 답글

    저도 제 자전거는 집에 보관하거나 사무실에 들여 놓죠. -_-;;;
    싸구려 철티비는 자물쇠 2개 가지고 다니면서 반드시 양쪽 바퀴와 프레임을 연결해서 묶어 놓으니 바퀴 빼가는 놈은 없더라구요.
    다만 안장을 뽑아 갈 뿐.... @@#$@#%$%^
  • 천하귀남 2013/04/02 18:22 #

    지하철인근 자전거 주차장에 안장없는 자전거가 수북해서 안장자물쇠도 항시 해두고 있습니다.
    이건 번호가 뭔지 잊어버린것도 있군요 ^^;
  • 타누키 2013/04/02 19:25 # 답글

    저도 자전거 샀는데 처음으로 앞에 퀵릴리즈 달려서...조심해야겠군요.
    아예 집에 놔두는 편이라 급할 때나 쓰려고 싼거 샀습니다.
    밖에 안두는 것 밖에 답이 없을 듯;;;
  • 천하귀남 2013/04/03 11:51 #

    쇠로 되있고 한 6개월 지나 녹도 적당히 나면 잠그는것만 잘해도 걱정이 줄어드는데 20만원 넘는다면 좀 조심하긴 해야지요.
    그리고 동네마다 다릅니다. 광명 바로아래 안양정도만 가도 노상에 뒷바퀴만 잠가놔도 들고가지 않더군요.
  • Fun아이 2013/04/02 22:05 # 답글

    전 안장 한번 털린 후로 걍 볼트로 고정을 했어요 ㅋㅋㅋ 그러니까 귀찮아 보였는지 안 털더라고요
  • 천하귀남 2013/04/03 11:51 #

    그런걸 보면 상당한 조무라기들이니 약간만 신경써 잠가도 도난확률이 많이 내려가는듯 합니다.
  • 만보 2013/05/10 22:25 # 답글

    조금 묘한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도대체 저렇게 홈쳐서 어디에 쓰는 것일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운이 좋은 것인지 어떤지 몰라도 한국, 일본,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스페인, 그리스, 스위스 등지를 타고 다녔지만 도난을 안당한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 너무 지저분해서 그런 것일 수도 있다고 생각을 하지만 일본에서는 4년 반동안 3대를 타고다니면서 도난을 당한 적이 없어서 오히려 그것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 참 먹먹하게 느껴집니다.
  • 천하귀남 2013/05/11 11:40 #

    생각없는 중고딩들이 대충타고 자물쇠 새로 사기도 아까워 버리는 경우도 많고 나이든 어르신들이 그거 훔쳐 5000원에 고물상에 팔아 생계 보태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히려 이런쪽들은 좋은 자전거에 자물쇠 조금만 충실하면 절대 손안대더군요.

    과거에도 그런경우가 많았겠지만 준법이나 처벌에 대한 두려움같은것 없는 사람이 많으니 참 문제입니다. 하지만 정부차원의 제도 보완도 필요합니다.

    참고로 일본의 경우 자전거 등록제를 해서 훔쳐도 파는것이 어렵습니다. 국내도 안양시가 그런제도를 하니 도난이 73%나 줄었다던데 예산문제로 전국시행이 차일피일 미뤄진다니 안타깝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50154
1484
593729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