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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펑크로 부터 해방 - 독블루 실란트 by 천하귀남

이번에 며칠간의 휴가가 생겼는데 장거리로 자전거 여행을 가려다 완전히 망쳤습니다. 타던 미니벨로의 타이어가 한참 가던 중간에서 펑크났는데 하필 16인치 1.5인치폭의 튜브가 그리 흔한게 아니다보니 이걸로 시간을 한참 잡아 먹더군요.

여기에 추격타로 교체한 튜브마저 실펑크가 나 다음날 한참 가던 중간에서 말썽나더군요.  - -;
재점검하니 타이어 자체에 스태플러 침 같은것이 있었답니다. 전날 점검시는 없다고 했는데 그걸 발견 못한듯하군요.

그래서 펑크를 수리하면서 아예 매장에 있던 실란트를 주입해 넣었습니다.


이 실란트 라는것은 일종의 고무액입니다. 공기와 접촉하면 굳게 되는데 튜브안에 미리 주입한다면 튜브가 터졌을때 새나와 펑크를 막아줍니다.

대략 3개월에 걸쳐 천천히 굳어간다는데 그러면서 튜브 안에 코팅막도 만들게 됩니다. 굳는다 해도 어느정도 펑크방지는 됩니다.


물론 큰 펑크에는 답이 없습니다. 액체형태이니 한방에 쭈욱 새나오게 됩니다. 다만 다른분 실험한것을 보니 송곳구멍정도는 시간이 좀 흐르면 막아주더군요. 실제 펑크는 이것보다는 작으니 그나마 위안은 삼을수 있습니다.

슈레더나 프레스타 방식 밸브를 분해햐는 도구도 동봉되 있습니다. 이걸로 밸브 마개부분을 뽑고 안에 실란트를 넣어줍니다.

실란트 주입시 이것이 굳는다는점을 고려한다면 몇달간은 타이어 벨브를 4시나 8시정도로 위치시켜서 실란트가 밸브쪽에 고이지 않게 해야한다고 합니다.

원래 통고무로된 타누스 타이어를 구입하려 했는데 이게 16인치는 1.25인치 폭의 미니 스프린터쪽 얇은 바퀴만 된다는군요. 1.5인치 이상은 안된답니다. 더군다나 이번에 알게된것이 16인치 타이어의 일반적인 폭이 1.75라 제것과 같은 1.5짜리 튜브는 없는 자전거 매장이 많더군요. 1.5폭의 튜브는 브롬톤이나 스트라이다쪽 취급하는곳에는 있습니다. 하지만 남한강 등에서 나갔다 터질경우 답이 없겠더군요. 그래서 이번에 넣은 실란트의 가치가 남다릅니다.

물론 실란트는 펑크를 완벽하게 막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최소한 펑크시 급속하게 새는것을 막아 자전거를 탄 상태로 수리점 까지 이동할 시간벌이 역활은 기대할수 있습니다. 한강자전거 도로만 해도 구간에 따라 수리점까지 2Km이상 떨어진 곳도 많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어디가 수리점인지도 모르면 더 헤멜 확률도 크지요. 그런 상황에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냐와 끌고이동하냐는 제법 차이가 날듯합니다. 하물며 남한강 자전거 도로 같은곳은 다녀보니 10Km안에 수리점이 없을 확률도 있습니다. 그러니 대비는 해야지요 

P.S
참고로 타이어 펑크시 중요한것중 하나는 적정 압력 유지와 바람이 빠진상태에서 고속주행 금지입니다. 바람이 빠지면 타이어가 탄력이 떨어져 금속휠과 도로사이에서 찍혀 펑크가 더 커질수 있고 마찬가지로 고속주행시 탄력이 떨어진 타이어가 주름지면서 기존 구멍이 더 커질수도 있습니다. 실펑크라서 공기압이 단번에 빠지는 상황이 아니라면 공기압을 보충하고 타야합니다.

여기에 일부러 바람을 덜 넣는 분들도 보이던데 펑크위험이 크니 적정압력은 지켜 주는것이 좋습니다. 제 자전거 타이어의 경우 표면에 최하 45psi 최대 65psi의 압력을 지키라고 표시되 있더군요. 압력계 있는 펌프를 사던지 자전거 가게에 있는 압력계있는 펌프로 빌려 넣을때 적정압력을 넣으면 어느정도 단단해 지는지 기억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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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결해야지요. 참고로 이 규격은 스트라이다 16인치도 사용합니다. 바이클로 매장은 참 튜브 종류가 다양해서 좋더군요 참고로 실란트 라고 해서 튜브에 구멍이 나면 새나와 구멍을 막는 제품도 있습니다. 이 튜브 규격을 갖추지 않는 수리점도 많아 비상시를 대비해 넣어두고 다닙니다. 주입후 몇달뒤에 타이어를 갈아야 한다는데 ... more

  • 천하귀남의 工子 天下之大福! : 한국 플루이드의 자전거 펑크 방지제 2013-12-10 18:14: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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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천하귀남의 工子 天下之大福! : 펑크로 부터 해방 - 젤타입 자전거 실란트 2016-12-07 09:26: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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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아빠늑대 2013/04/01 13:18 # 답글

    자가복구 금속과 비슷한 원리로군요.

    일전에 미니벨로를 타고 다니다가 너무 힘들어서 자전거와 멀어졌었는데 얼마 전 횡단보도에서 레스포 자전거가 되게 이쁜게 나왔더군요. 알고보니 지가가 커스텀 할 수 있는 것이라던데 가격한번 알아봐야곘어요, 탐나던데.
  • 천하귀남 2013/04/01 19:22 #

    미니벨로 쪽이 바퀴는 작은데 기어비는 차이가 없어서 오히려 편한데 힘들다면 뭔가 다른것이 있는듯합니다.
    물론 제경우도 6만원짜리 통큰자전거는 20인치 인데도 무지막지하게 힘이 많이들어 포기한 물건이긴 합니다. ^^;
    타면서 보니 삼천리등에서 나오는건 10만원짜리 막자전거라도 잘굴러가더군요.
  • 타누키 2013/04/01 14:08 # 답글

    cc는 얼마 안되나보죠? 양이 좀 되면 몇번 넣다가 튜브가 빵빵해질 듯한 ㅎㅎ
    재밌는 상품이네요.
  • 천하귀남 2013/04/01 19:23 #

    100CC에 타이어당 50mm씩 넣으라더군요. 속에서 굳는것도 있으니 한번 넣으면 거의 끝 아닌가 합니다.
  • 정군 2013/04/01 17:23 # 답글

    전투기의 연료 탱크에 사용되는 기술과도 유사하네요.
  • 천하귀남 2013/04/01 19:23 #

    확실히 비슷하군요 ^^
  • xwings 2013/04/01 18:12 # 답글

    타이어가 무거워지지는 않을까요? 타이어 무거워지면 쥐약인디...
  • 천하귀남 2013/04/01 19:50 #

    100CC라 했으니 100g쯤 될겁니다. 그래도 제경우는 한강자전거 도로 같은곳에서 터지더라도 수리점까지 2~3Km는 되는 경우가 많고 맞는 튜브가 없다고 하는것도 이번에 당해봐서 펑크가 더 무섭습니다. ^^;
  • Booo 2013/04/01 19:04 # 삭제 답글

    이거 튜브(클린처타이어)에는 넣으면 안되는 걸로 알고있는 데요.
    튜블러(튜브타이어일체형))나 튜블리스(노튜브) 타이어에만 사용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공기와 접촉이 되어야 굳는 건데 튜브와 타이어가 이중으로 되어있어 새기만 하고 굳지는 않는다고...
    펑크시 튜브와 타이어 틈으로 스며들어 타이어 버리게 될걸요.. 정확히는 기억 안나네요.
  • 천하귀남 2013/04/01 19:50 #

    그러고 보니 그런 이야기도 있었던듯한데 확인해 보니 여러군데에서 튜브,튜블라,튜브레스다 사용가능하다고 하는군요.
    어느정도에서 굳는가 하는 점에 따라 차이가 나는듯합니다. 다른 메이커 제품도 튜브에서 사용가능하다고 나오는군요.
    물론 펑크가 난 경우 하루정도는 조심해서 타기는 해야할듯합니다.
  • 달팽한아 2013/04/06 22:38 # 답글

    클런처에도 사용은 가능은합니다. 예민하신분들은 안에 액이 꿀렁이는게 느껴지기도하구요. 이게 원리가 마치 미세한 솜과 굳지않은 실리콘이 펑크가 나면 빠져나가려고 하다가 매꾸는 방식이죠. 다만 넉달정도면 안에서 굳어서 튜브를 교체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 천하귀남 2013/04/07 11:09 #

    굳어도 타고다니는데 지장없다는 말도 있던데 어느쪽인지 모르겠군요. 일단 꿀렁대거나 한쪽으로 쏠리는 느낌은 아직 없습니다.
  • 2013/11/04 11:58 # 삭제 답글

    이거 프레스타튜브에넣어도되는건가요
    그리고 마지막사진은 왜저렇게된건가요
    오랫동안놔두면 튜브기막히나요
  • 천하귀남 2013/11/04 13:13 #

    프레스타에 넣을수 있고 마지막 사진이 그 분해 도구 입니다. 그런데 프레스타 방식은 벨브 부분이 분해되지 않는 일체형들은 사용할수 없습니다.
    3개월 이상이면 떡처럼 되서 굳는다고 하는데 이때 벨브쪽에 고인 용액이 굳어 막힐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입 후 굳을 때까지 벨브를 8시나 4시 위치로 해서 주차하라고 하더군요. 벨브를 완전히 위로 할 경우 벨브 마개쪽에 남은 것이 고여 막힐지 모른답니다.
    제 경우 3달 한참 지난 지금도 막힌 것은 없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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