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자전거 구입에 대한 잡다한 주저리 by 천하귀남

자전거 매장에 들려보니 자전거 시즌이 시작되긴 했군요. 다양한 모델이 많이 나왔습니다. 
비싼 자전거는 아니고 30만원 아래면 적당한 물건들이 많은데 몇가지 언급해 볼까 합니다.


일단 삼천리등의 자전거에서 자전거 타이어가 이런 튀어나온 것이 없는 형태로 많이 바뀌었습니다.  타메이커나 저가모델역시 이런 런형태가 많습니다. 튀어나온 트래드 부분이 없는만큼 주행시 저항이 줄어드는데 실제로도 체감이 되고 속도도 늘어납니다. 서울지역의 경우 원체 비포장 길은 드문편이라 주행시 저항이 적은 형태가 좋을듯합니다.
물론 26인치에서는 이런 우둘두들한 형태도 많기는 한데 이것들도 찾아보면 평평한 스타일이 많습니다.



산악용 자전거와 도로용 자전거를 합친듯하다 해서 이름지어진 하이브리드쪽도 모델 좋은것들 많군요. 자전거 도로가 잘 완비된 서울안에서 타다보니 유사 MTB보다 로드자전거에 가까운 얇고 큰 바퀴의 하이브리드 자전거쪽이 타기는 더 좋은듯합니다.

여기에 도시에서는 자전거에 완충장치가 없다고 해도 크게 불편하지는 않더군요. 완충장치를 빼면 그만큼 가볍고 저렴하게 나올수 있으니 간결하고 멋진 디자인을 내기도 쉬운듯합니다.



미니벨로

작년에 싸구려 미니벨로도 몇개 구했고 30만원의 16인치 미니벨로인 맥킨리 카멜레온도 하나 구입했는데 확실히 도심에서는 미니벨로가 좋더군요. 주택가 이면도로, 인도, 도로등등 도심에서는 15Km/h 이상의 속도를 낼일이 적다보니 바퀴가 작아도 큰 바퀴의 자전거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싸구려 미니벨로
작년에 4만원주고 중고 구입한 저가 미니벨로입니다. 광명전철역 인근에 두고 퇴근시간쯤 도서관을 다녀오는데 사용했는데 비싼자전거는 도난위험이 높으니 일부러 싼걸로 구했지요.

자전거를 처음 배운다거나 할경우 굳이 비싼 자전거 보다 이런 저가 미니벨로를 하나 구해 타보고 몇달 정도 타보면서 원하는 점이 생긴다면 그걸 반영한 새모델로 구입하시는건 어떨까 싶기도 합니다. 힘도 덜들지만 넘어질 위험성도 낮고 넘어져도 높이가 높지않아 안전합니다.

헌데 몇종류의 20인치 자전거를 구입하거나 얻어서 써보니 확실히 느껴지는게 알톤이나 삼천리등의 메이커는 저가품이라도 틀리긴 합니다. 현재로 국산 자전거 메이커는 삼천리와 알톤2개 회사 뿐입니다. 이 둘은 자체 공장에서 물건을 만들기 때문에 단순수입들과 상황이 다릅니다. 듣보잡 중국산보다 잘굴러갑니다. 작년에 구입한 6만원 짜리 신품 통큰자전거는 뭐그리 힘이 많이 드는지 참 심하더군요. 알톤이나 삼천리도 OEM수입도 있겠지만 그래도 이런곳들 품질검사를 거친 물건은 그나마 신뢰가 갑니다. 





어제 미니벨로로 광명에서 과천쪽을 거쳐 강남에 새로지어진 도곡정보도서관구경을 다녀왔는데 이제 날도 좋아지고 했으니 앞으로 자주 다니게 될듯합니다. 자전거처럼 자기에게 무리가 가지않는 운동량으로 장시간 실증나지 않게 하기 좋은 운동도 참 드문듯하니 한번 시작해 보시는건 어떨까 합니다.


덧글

  • Dustin 2013/03/18 11:31 # 답글

    개인적으로는 로드/하이브리드 하나랑 MTB 하나로 운용중입니다. MTB가 비교적 도난위험은 적고 비교적 일정하지 않은 보도가 많은 대구에서는 타기 좋지만, 로드 바이크(하이브리드형)의 빠른 가속력도 매력적이지요.

    개인적으로 출퇴근용으로 사용한다면 좀 저렴한 MTB계열, 레져용이면 로드나 하이브리드 바이크를 추천하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천하귀남 2013/03/18 14:43 #

    서울에서 제일 뼈저리게 느끼는건 도둑조심입니다. 그래서 출퇴근등에 고려하려면 모양이 번듯한 자전거는 감시카메라있는 주차장 없으면 사용불가라 포기하고 반쯤 썩어보이는 접이식 쇳덩이가 안심되더군요 ^^;

    집에서 타는것은 나중에 하이브리드쪽으로 고민해봐야할듯 합니다.
  • 타누키 2013/03/18 12:30 # 답글

    봄도 왔겠다 미니벨로에서 탈피해 하이브리드 하나 구입하려하는데
    스펙 제대로 적어놓은 판매처가 별로 없네요.
    매장가서 사는 것도 좋겠지만 자전거를 잘 모르니 가격이나 디자인 비교도 힘들고...
    디자인때문에 인터넷에서 구입하려는데 일부러 스펙을 감추는 것 같아 참;;
  • 천하귀남 2013/03/18 14:43 #

    알톤이나 삼천리 홈페이지는 스펙이 잘 설명되 있는듯 합니다.
  • wheat 2013/03/18 13:51 # 답글

    도난 위험 때문에 비싼 자전거는 무섭습니다
  • 천하귀남 2013/03/18 14:44 #

    백배 공감합니다. 그래서 싸구려 접이식을 애용중이긴합니다. ^^;
  • 세바스찬 2013/03/18 14:00 # 답글

    이번에 큰맘먹고 22만원짜리 스마트 테트라 유사엠티비 하나 구입했습니다.
    기존에 쓰던 철티비보단 가속력, 변속능력, 무게, 탑승감 등 편하더라고요. 단... 이제 도난우려 때문에 무거운거 들고 2층까지 올라가야하는 불편함이...ㅜㅜ
  • 천하귀남 2013/03/18 14:49 #

    제경우 집주변이나 전철역 혹은 공공기관등에 감시카메라 있는 주차장이 있으면 그곳을 이용합니다.

    집에 보관중인 26인치 자전거로 역이나 도서관 감시카메라있는 곳으로 이동해 거기 주차해둔 미니벨로로 바꿔타고 전철로 멀리 이동해 타고다닌후 다시 원복하는 방식으로도 이용중입니다. 얼마전 살고있는 광명의 철산역근처에 감시카메라 완비된 도서관이 하나더 생겨서 이용하기가 좋아졌군요.
  • 애쉬 2013/03/18 14:21 # 답글

    집과 차는 다운그레이드 불가 품목이라는데. . .
    자전거는 더 싼차 못타게되는 품목이라. . . 엉덩이가 간사하다고들하죠 ㅎㅎㅎ

    새 자전거로 투어링 바이크가 어떨까 싶은데. . .
    여기서 바이크 프라이데이의 티킷 이야길 하면 돌 맞나요? ㅋㅋㅋ 그냥 드림카로 둬야겠어요
    타던 차 변속기나 바꿨으면 ㅎㅎㅎ
  • 천하귀남 2013/03/18 14:54 #

    뭐 형편과 사정에 맞추면 다운그레이드도 못할건 없다고 봅니다. 제경우 싸더라도 용도에 맞게 여러개로 구하는 식으로도 가능하겠지요.
    그래서 집에서 운동용 26인치와 도심을 지하철이용해 헤메고 다닐 16인치 카멜레온, 여기에 도난걱정 덜하는 거점용 중고 몇대로 굴리는 중입니다.
  • xwings 2013/03/18 18:21 # 답글

    저도 3대를 굴리고 있습니다. 통근시 정류장이나 전철역까지 타고가는 10년된 철티비, 투어링용으로 쓰는 50만원짜리 저가 MTB, 간단한 마실용으로 사용하는 접이형 미니벨로... 각각 용도가 틀리고 특성도 완전히 다르죠.
  • 천하귀남 2013/03/18 20:12 #

    용도별로 갖추는것도 참 좋더군요. 특히 저가 쇳덩이는 그리 가격 부담도 안되는데 단 한대만 있어도 대중교통이 꼬인 지역에서 탁월한 위력을 보여주더군요.
  • 아빠늑대 2013/03/18 19:07 # 답글

    중국산은 타다가 궁뎅이 똥침 놓을까봐 걱정됩니다.
  • 천하귀남 2013/03/18 20:13 #

    뒹국의 위엄이지요 ^^;

    물론 국내 수입되는 모델은 KC인증을 받아야 하고 이것 통과 못하면 판매가 안되니 그나마 걱정은 덜하셔도 될듯합니다.
    제가 구입한 마지막 사진의 맥킨리 카멜레온도 저 인증에 1차로 걸려서 보강후 재수입됬더군요.
  • 초록불 2013/03/19 23:14 # 답글

    일산이 자전거 타고 다니기는 참 좋은데(도로가 좋다는 말이 아니라 대부분 평지라...) 정말 도둑들은 쉴 새 없이 나타나더군요. 자전거 도난을 방지하는 획기적인 방안이 나오면 노벨상이라도 주고 싶은... (내가 주는 건 아니지만...)
  • 천하귀남 2013/03/20 11:54 #

    일산정도만해도 인도겸용 자전거 도로나 호수공원 / 경의선쪽 전용도로가 상당히 좋더군요. 올해인지 내년인지 한강연결 끝난다고 하니 지금보다 더 좋아질듯합니다.

    도둑이야 감시카메라 있는 주차장 빼고는 답이 없을듯합니다.
  • 메인 2013/06/11 09:58 # 삭제 답글

    자전거 알아보다 천하귀남님 블로그 까지 오게되었네요~

    지오닉스 미니쿠퍼와 제브라 ZF16중 고민이었거든요~
    출근길용 40분정도 타려고 하고, 키 165 여성입니다 :)

    처음엔 미니쿠퍼가 매력적이라 생각했는데, 12인치 바퀴라.. 다른 제품 알아보던 중 제브라 ZF16이 눈에 띄었네요~

    자전거 전문가이신 천하귀남님이 추천해주실 만한 자전거 있을까요?
    여성 출퇴근용으로요 :)
    처음댓글인데, 워낙 글도 잘쓰시고 해서 문의하게 되네요~~
  • 천하귀남 2013/06/11 12:31 #

    전문가는 커녕 부족하고 좁은 생각에 몇자 적는다면
    출근길 40분정도라고 하시면 ZF16으로 하시면 될겁니다. 기어도 있고 바퀴도 크니 주행성면에서 좋아보이는군요.
    다니는 길이 어딜지 모르지만 그래도 이러저런 높낮이가 있을테고 40분거리면 스피드도 필요할겁니다.
    12인치는 속도도 느리겠지만 언덕등의 주행에 기어조작으로 대처할수가 없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그리고 둘 다 접어서 보관하는쪽은 기대할 물건들이 못됩니다. 가격상 품질이 좋은 자전거는 아닌듯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400512
5639
592933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