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당신 자전거는 무사하신가요 - 겨울 녹 관리 by 천하귀남

날이 춥고 얼음도 깔리다보니 1월은 거의 자전거 이용을 못했습니다만 이제 날이 점점 풀리더군요. 그래도 2월까지는 자전거를 못타는 경우는 많을텐데 요맘때 제일 위험한것이 녹스는 문제입니다.

어떻게 보면 자전거에 녹문제로 최악은 여름이 아닌 겨울입니다. 집안에 모셔두는 종류는 예외지만 야외주차한 자전거는 겨울 몇달 뒤 타보려고 하니 체인이 시뻘겋게 변한 녀석이 한둘이 아닐겁니다. 특히 겨울에 눈을 맞는 경우와 땅과 자전거 자체는 차가운데 날은 습해서 이슬이나 서리는 생기고 그나마 온도가 낮아 마르지 않는 경우등 야외주차 자전거에는 최악인 시기입니다.

제 자전거도 나름 철저하게 건식유, 코팅용 오일, 양털유등 나름 신경썻다 싶은데 녹이 살살 올라오길래 얼마전 다시한번 건식유로 뿌려만 놨습니다. 날이 풀리면 디그리서로 기존 오일과 때를 벗기고 다시 한번 코팅하긴 해야겠군요.

막자전거의 경우 녹도 심하지만 한번 녹이난 자리에 녹을 남겨두고 원스탭 피니시 라인 같은 마르면서 코팅막을 만들어 버리는 오일종류를 뿌리면 이건 정말 오래 가더군요. 작년초에 뿌린 자리에 아직도 녹이 없습니다. 기존 녹에 스며들어 말라버리면 이것만큼 코팅이 강한것도 없더군요. 어떻게 보면 건식유의 한종류이긴 한데 작년 한해 지켜보니 다른 건식유와 비교해 코팅이 오래가는 정도가 이 녀석이 제일 길더군요.
다만 이녀석은 기존 기름때를 제거하는 디그리서와 코팅이 결합됬다고 하는데 그만큼 많이 쓰게 됩니다. 디그리서는 따로 구해 사용후 이걸 코팅제로 뿌리길 권합니다. 

3000원짜리 막기름이라도 한번 뿌려둔다면 겨울넘기는데 유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 물론 이건 허브의 구리스를 녹인다던지 먼지를 끌어들여 지저분 해진 다던지 하니 상시 뿌리는건 권하지 못합니다

특히 새 자전거는 의외로 방청처리가 부실해서 사진에 나온 자전거는 여름에 본것이지만 한 두달만에 저꼴이 되더군요. 가을에 산새 자전거가 겨울철 두서너달이면 이 꼴이 될수도 있습니다. ^^; 

덧글

  • xwings 2013/01/28 12:40 # 답글

    WD40이던 식용유던지 아무거라도 떡이 생기더라도 뿌려두는게 낫습니다.
    녹한번 생기면 체인이 움직이지도 않는 경우가 많아 교체만이 답이 될수가 있죠.

    제 자전거들은 모두 새까맣게 기름떡이 져 있습니다. 겨울까지는 청소안하고 냅둘 생각입니다.
  • 천하귀남 2013/01/28 20:01 #

    날이 좋아지다 보니 내일부터 점심무렵에 잠깐식 이용이 가능해질듯 하군요.
    저역시 저것말고 다른 막자전거는 기름떡지더라도 좀 뿌리긴 해야겠습니다. 여기다 비싼 건식오일 뿌리기는 좀 그렇긴 하더군요.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9347
1917
6527973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2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