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윈도우RT 서피스의 놀라운 데탑모드 이식 by 천하귀남

종로 영풍문고 지하에 서피스 실물이 있길래 잠시 만져 봤습니다. 그런데 이러저런것은 둘째치고 정말 놀라운것이 윈도우의 데스크탑 모드를 완벽하게 집어 넣은듯 합니다. - 참고로 판매 계획은 아직 없답니다. 개인구입품 전시한것이라더군요.

블루투스 마우스와 키보드로 연결했는데 잘동작하더군요. 그러고 보니 전 터치보다 거의 마우스로 만져댔습니다. ^^;


아닐수도 있지만 설정관련 부분은 서피스와 PC가 다르다면 역시 같을수가 없는데 설정부분등을 들어가보니 완전히 동일하더군요. 속도도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익스플로러 설정도 동일합니다.


폴더 구조는 좀 차이가 보이지만 용량도 비슷하군요. 정말 완벽하게 윈도우를 이식해 넣었다고 보여집니다.

물론 저 데스크탑 모드는 MS앱만 돌아간다는 함정이 있습니다. 익스플로러와 오피스정도군요. 물론 나중에 다른것이 추가될겁니다. MS는 보안때문에 저 데탑모드 실행을 막는다고 합니다만 그건 PC도 마찬가지이고 MS차원에서 현재 개발툴로 데스크탑모드 앱을 일반 개발자들이 이용할수 있도록 하는건 어렵지 않을겁니다.

그러니 정말 아쉽습니다. 저기서 돌아가는 SW 개발을 하도록 허용한다면 기존의 많은 MS쪽 개발자들이 비교적 쉽게 넘어올수 있을겁니다. 물론 성능문제로 PC수준 앱을 만들기는 어렵고 결국 RT전용 앱이 되겠지만 그래도 앱이 있네 없네 하는판에 그걸 따질 상황인지는 의문입니다.

하지만 결국 저것에서 보듯 서피스의 문제는 서피스 자체가 아니라 MS의 똥고집이 아닌가 합니다. 스타일 UI앱을 개발하도록 하기 위해 데탑모드를 막은것이 아닌가 하는데 테탑모드 프로그램을 스타일UI로 만들려면 UX문제등 많은 고려가 필요해 쉽게 만들어 지기 어렵습니다. 기존 프로그래머를 끌어들이는건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데탑모드 개발을 막으면 기존 개발자들이 제대로 참여하기는 쉽지 않을겁니다. 여기에 아직도 MS가 장사안되면 저걸 뒤집어 버릴거란 불안도 있지요.

여기에 스마트패드 분야에서 MS가 완전 후발주자다 보니 기존 타 기기의 스마트폰이나 패드쪽의 앱개발자나 회사는 점유율 문제로 기존앱을 서피스로 포팅하는걸 쉽게 결정내리기 힘들듯합니다. 회사라면 개발자 구하기도 쉽지 않을겁니다.




이 지도도 여전하시군요. 아이패드 구글맵이 1000만 다운로드 됬다던데 구글맵 서피스용은 좀체로 안나올겁니다....

MS라면 돈이나 기술이 없는건 아닐텐데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핑백

덧글

  • 아이비스 2012/12/21 20:34 # 답글

    저도 어제 종로 영풍에서 만져 봤습니다.
    아아...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바일이고 스마트시대고 나발이고 간에, 역시 전통의 메인 영역인 데스크톱 앱의 개발을 집중 지원해야 할 터인데, 저렇게 고집 부리다가는 기껏 개발한 슬림 태블릿 서피스마저도 레노버나 삼성에게 우르르 쓸려버릴 것 같아 걱정입니다. 무덤 스스로 파는 격이죠.
  • 천하귀남 2012/12/22 11:13 #

    현재의 열세에서 데탑을 무기삼아 태블릿으로 밀고 들어가야 하는데 데탑의 앱개발이라는 장점을 억지로 무시한다면 좋은 결과를 내기는 쉽지 않을듯합니다.
  • 타누키 2012/12/22 00:28 # 답글

    서피스 프로 가격이 좀 참하게 나와주면 좋을텐데 ㅠㅠ
  • 천하귀남 2012/12/22 11:17 #

    문제는 소형화라는 부분 때문에 서피스 프로가 그렇게 싸질것 같지는 않습니다.
    가격면에서와 재생위주라는 면에서는 당분간 ARM태블릿이 강점이 많을듯하군요.

    그래도 울트라 북이 아니더라도 1.5Kg아래의 일반 노트북용 i5급 80만원 아래 노트북은 많이 나와줄듯합니다.
  • idonlike 2012/12/22 02:03 # 답글

    삼성한테 발리는 거야 뭐 어쩔수 없음.ㅋㅋㅋ 미국회사는 안됨...애플이나 마소나. 이제 한계점.ㅎ
  • 천하귀남 2012/12/22 11:18 #

    구글이 안드로이드 정책을 변경시 삼성에 치명적이란건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주도권은 이미 SW제조사들에 넘어갔다고 봅니다.
  • 오오 2012/12/22 07:38 # 답글

    그래서 그런 기본설치 용량이 나온 것이군요. 다만 마소로서는 아직 데탑환경에 애플같은 관리를 할 수 없어서 그게 되기 전까지는 틀어막은 것이 아닌가 싶네요.
  • 천하귀남 2012/12/22 11:19 #

    현재로 윈8 스타일UI앱이 그리 끌리지 않는게 제일 문제인듯합니다.
  • 나그네 2013/05/23 17:56 # 삭제 답글

    크롬의 스타일 UI모드는 설정을 바꿔줘야 합니다. 크롬 실행후 설정 들어가는 메뉴에서 보면 스타일 UI 모드라고 있을겁니다.
    단, 단점이.. IE가 데탑모드로만 동작하게 바뀌고 크롬이 무조건 스타일 UI에서만 열리죠..(IE를 메인 브라우저로 설정을 하면 다시 원래데로 되긴합니다)
  • 천하귀남 2013/05/23 18:19 #

    아 그렇게 변했군요. 관련내용은 삭제하겠습니다.
    크롬에 스타일 UI기능이 들어가는게 나쁠건 없지만 실상 쓸일이 없기는 하더군요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931263
9697
6154956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1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