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윈도우8의 장점 - 빠른 부팅 빠른 이미지 by 천하귀남


윈도우8로 넘어온지 근 한달가량 되가는데 그동안 느낀것중 하나가 확실히 빠르다는 점입니다. 특히나 부팅속도와 화면처리, 파일관리에서 JPG보기 같은 부분은 확실히 빠르더군요.
윈도우8에서 부팅이 빨라진 이유의 하나는 기존의 부팅과정에서 과거 최대절전모드의 기술을 응용했다고 합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듯 일반적인 콜드 부팅에서 시스템초기와 부분을 거치는데 이때 커널과 서비스 영역등 사용자 작업에 크게 영향받지 않고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부분을 메모리에서 HDD에 저장합니다. 부팅과정에서는 이 파일을 다시 메모리에 복원하는데 과거와 달리 전체 메모리를 복원하는것이 아니라 읽어야할 파일의 크기도작고 그만큼 빠르게 부팅가능합니다.

이 로드과정이 끝나면 필수 기본드라이버가 아닌 추가드라이버류를 읽고 초기화한뒤 로그인 이후 사용자 화면 영역으로 들어갑니다.

뭐 다른말 필요없고 확실히 빠르더군요.

여기에 알려진대로 그래픽관련 모듈등을 손봐서 속도가 많이 올라갔다고 하는데 제 입장에서 제일 확실하게 와닿는것이 
이 기본 탐색기에서 옆에보이는 섬네일 창입니다. 과거 XP시절 섬네일에 비하면 정말 빨라져서 이걸로 미리보기 하면서 지울 이미지를 골라도 될정도더군요. 굳이 별개의 그래픽앱이 없어도 될정도이긴 합니다. 물론 있으면 더 편하지요. 

Windows 8 그래픽의 뛰어난 하드웨어 가속 성능 MS블로그의 글에도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Windows 8 그래픽의 뛰어난 하드웨어 가속 성능
JPEG, GIF 및 PNG 형식을 사용한 이미지 및 사진 작업의 성능이 여러 모로 개선되었습니다.

JPEG의 경우 다음과 같이 성능이 개선되었습니다.

모든 CPU 아키텍처의 SIMD 사용량을 확장하여 보다 신속하게 이미지 디코딩
보다 신속한 Huffman 디코딩 및 인코딩

PNG의 경우 다음과 같은 성능이 개선되었습니다.

모든 CPU 아키텍처의 SIMD 사용량을 확장하여 보다 신속하게 이미지 디코딩
zlib 구현을 최적화하여 보다 신속하게 이미지 인코딩 및 디코딩
그 외에도 픽셀 형식 변환과 이미지 배율을 개선했습니다. 그 결과 모든 앱의 이미지 디코딩 및 렌더링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아래는 테스트 앱을 사용하여 다양한 이미지를 디코딩 및 렌더링하는 시간을 측정한 비디오입니다. Windows 8에서 64장의 이미지를 렌더링하는 시간은 4.38초에 불과하며, Windows 7의 7.28초에 비해 40%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쩌다보니 윈도우8 광고같은 글이 되긴 했는데 속도면에서 기존의 데스크탑SW를 더 빨리 돌릴수 있는것은 분명합니다. 

물론 윈8의 스타일UI는 별로 쓸모가 없긴한데 이건 없어도 그만입니다. 대부분의 작업은 여전히 데스크탑화면에서 처리가능합니다. 

163000원에 업그레이드 가능한 경우라면 굳이 사양하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하다못해 내년1월전에 다운이라도 받아두셔야지요.
여기에 일반 업그레이드 대상자라 43000원의 업그레이드를 한다해도 라이센스 약관의 변경으로 업자가 아니면 라이센스 무효라던 DSP버전이 8에서는 일반개인사용자에게도 허가가 되는것으로 약관이 변했습니다. 구해서 나쁠것은 없어보이는군요.

여하간 조작방법은 조금 까다로울지 모르지만 속도와 그로인한 쾌적함을 생각한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봅니다.

P.S
그러고 보면 한가지 아쉬운것이 MS가 왜 국내에 다운로드 버전 윈도우8판매를 안하냐 하는것이긴 하군요. 헌데 이건 당분간은 계획없다고 전화통화에서 확인됬으니 최소한 내년1월 프로모션이 끝난뒤에나 볼수 있을듯 합니다. 물론 좀 싸지긴 하겠군요.

P.S2
그래픽 이미지 관리와 처리를 해주는 공개 SW로 FastStone Image Viewer와 photoscape두개를 권합니다. 패스트 스톤은 그래픽보기와 파일관리 면에서 장점이 많고 포토스케이프는 이미지의 후보정 특히 대량의 이미지에 복잡한 효과를 걸어 일괄처리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액자 처리된 제 블로그의 사진도 포토스케이프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어두운날 찍은 칙칙한 사진인데 포토스케이프 후보정이 이렇게나 위력적이군요. ^^;

덧글

  • RuBisCO 2012/12/11 14:58 # 답글

    하지만 저건 윈도우 자체와 퍼스트파티 앱들만 빠를 뿐 메트로 UI 앱들은 퍼포먼스가 아주 개판입니다. 거짓말 안하고 스크롤링이 부드러울 뿐 퍼포먼스 자체는 iOS 초기나 안드로이드 1.x 대 시절 보다도 구립니다.
  • 천하귀남 2012/12/11 15:09 #

    매트로앱은... 관심 없습니다. ^^;
    정말 그거 PC에서 쓰라고 만든건지 발머에게 묻고싶을정도입니다. 알씨 매트로앱 깔아봤는데 속도는 둘째치고 기능이 너무 산만해서 지웠습니다. 그냥 일반 데탑앱 쓰는걸로 윈8을 써야할듯합니다. 아직은 매트로앱이 부실합니다.
  • Ya펭귄 2012/12/11 17:30 # 답글

    부팅이 빠른 이유가 딴 게 아니고 사실상 최대절전모드에서 살아나서 그런거였군요....

    그냥 윈7에 최대절전으로 껏다켰다 하면 그냥 비슷하게는 쓸 수 있을 듯....

  • Amati 2012/12/11 18:47 #

    절전모드도 따로 있던데 그럼 그건 뭔가여? 정말 몰라서 물어범
  • 천하귀남 2012/12/11 20:39 #

    윈8의 부팅에서 커널을 제외한 드라이버나 사용자정보, 초기 실행등은 다시 불러들입니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부팅은 부팅이라 좀더 빠르게 복귀하기 위해 메모리안의 모든것을 기억했다 바로 복귀시키는 최대절전모드도 따로 있더군요.

    다만 저런 패스트 부팅은 나름 장점이 있는것이 사실상 클린부팅이라 오래쓴다고 메모리가 차거나하는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니 확실히 쓸만 하더군요. ^^
  • 오오 2012/12/11 19:20 # 답글

    일단 내년1월 전에 몇카피 더 구하긴 해야될 것 같네요. 17,8만원 주고 사기는 이미 43000원 맛을 본 입장에서는...
  • 천하귀남 2012/12/11 20:36 #

    그러니 1월전에 질러야 합니다. ^^
  • 냥초 2012/12/11 19:47 # 답글

    매트로 앱 중에서 기본 기능은 그래도 쓸만해요

    애초에 pc환경이 아니라 모바일 환경정도 수준이라는 걸 감안했을때.

    뭐 간단히 말하자면 pc판 facebook과 모바일 facebook app의 차이라고 보면 되지요

    메일 기능은 잘 써먹고 있는 중입니다. 메일 모으기 귀찮아서요

    페이스북 연동의 메세지 기능도 괜찮은듯
  • 오오 2012/12/11 20:13 #

    윈도8에 와서야 기본 앱들의 기능과 수준이 쓸만해졌다고 보이긴 해요.
    그 이전에는 사실상 구색맞추기 같은 느낌이 많이 드는, 일부는 폭탄(?)이 섞여있다는 느낌이었는데...
    물론, 마소로서는 이런거 전부 다 먹어버리면...그것도 난감한 상황이긴 하겠죠...
    서드파티 개발자들이 심각한 어려움에 처할 수 있으니...
    (물론 슈퍼 깡패 갑 애플은 그렇게 다 먹어버려서 난감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아서, 과연 다음 버전에서는 누가 골로 갈 것인가...이런 얘기도 오가죠.)

    그러나...이미 저희집은 모두 OS X로 전향당했기 때문에...그것들을 쓸 일은 별로...
  • 천하귀남 2012/12/11 20:42 #

    노트북을 새로 구하면서 1600*900의 넓은 해상도를 쓰다보니
    아무래도 윈도우 스타일앱은 빈공간이 좀 많은것이 별로 끌리지 않더군요 ^^;

    여기에 그래픽쪽이나 다른 앱에서 드래그앤드롭을 자주 쓰는데 이것은 아무래도 데탑이 편해서 좋더군요.
  • 2012/12/12 02:18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12/12 09:2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Vrake 2012/12/13 02:31 # 답글

    저도 윈도우8 쓴지는 꽤 되었는데 데스크탑에서만 돌리지 메트로 UI쪽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거 같아요;; 부팅 종료 빠른 윈도우7쓰는 느낌으로 쓰고있네요.
  • 천하귀남 2012/12/13 16:54 #

    저역시 데스크탑 위주로 사용중입니다. 그래도 그 부분에서 불만스러운 부분은 별로 없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80838
6423
567213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