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구글의 넥서스7 - 시대가 변했지 by 천하귀남

구글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보급하면 광고와 구글플레이 에서 수익이 나는데 언제까지 그놈의 제조사 이윤에 묶여서 보급에 발목잡힐지 답답할겁니다. 그럴거면 한개 제조사에 이윤보장 확실히 하고 직접 HW를 뿌리겠다고 선택한것이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무었보다 경쟁자인 아이패드가 문제입니다. 이녀석들이 단일모델로 수천만대를 팔아대는데 그 생산량에 기반한 규모의 경제 효과는 도저히 무시할수 없습니다. 그것 외에 기본적인 SW의 통일성과 효율도 좋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그런데 이것에 대항하려면 OS야 구글이 열심히 개발하는것 이외에 방법이 없습니다. 실제로 최근의 젤리빈은 정말 많이 다듬어 낸 물건입니다.

문제는 제조사지요.

근본적으로 각 제조사가 따로 만드는 이상 아이패드 빼고 나머지인 시장중 중국산 저가품빼고 남은걸 갈라먹어야 합니다. 여기에 아이패드에 주눅들어 과감하게 투자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겹칩니다. 기본 생산량이 딸릴테니 가격을 과감하게 내리지도 못합니다. 그저 안전빵으로 판답시고 3G나 4G내장시켜 통신사 보조금으로 연명하려 드는데 이것도 스마트폰이 이미 있어서 스마트폰 요금내는 사용자는 못마땅하지요.

참고로 판매량 예측허세 쩔던 블랙베리 플레이북이 감가상각으로 4억6000만불 손해보고 떨이했는데 수량예측 실패는 정말 겁나서 못할 짓이긴합니다. 백만대쯤 재고라 떨이로 30만원쯤 깍아 팔면 예상에서 3000억 차이납니다. 

여기에 제조사가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연구와 개발을 통한 시너지를 내야하는데... HW부분을 합니다. 문제는 그 HW를 안드로이드에 맞게 포팅하는 작업이 어려우니 그냥 안드로이드 자체 개조를 하려 듭니다. 파편화 문제의 시작입니다. 또 안드로이드에 없는 API를 추가한다고 해도 그 API는 결국 안드로이드 안에서 돌아가야 합니다. 결국 OS업그레이드를 위한 재 포팅 작업시 이것도 발목잡습니다.

또 안드로이드가 모바일 임베디드 시스템이란 점도 생각해야 합니다. PC처럼 다양한 HW와 표준을 마음대로 굴릴수 있을만큼 풍족한 HW가 아닙니다. 제한된 메모리와 제한된 속도 안에서 동작해야 합니다. 강력한 추상화로 편리하게 돌릴만한 물건이 못됩니다. 이리저리 쥐어짜고 깍아내고 해서 개발해야 합니다. 이러니 구글이 아무 HW나 지원하는것도 쉬운건 아닙니다. 그럴바에는 그런 지원은 제조사가 알아서 해라라고 넘어가기도 해야지요. 헌데 이건 파편화 문제로 제조사가 보답합니다.

파편화를 안시키기 위해 다양하고 강력하게 여러가지 대응을 넣을수도 있습니다만 현재 안드로이드 OS와 아이패드 OS용량은 1G가 안됩니다. 뭐든 대응하게 하려면 용량이 불어나는데 그결과는 윈도우RT의 OS와 기본앱 용량 8G라는 어마어마한 다이어트 실패품을 만들어 놓을겁니다. RT가 USB장치 꽃으면 잘 인식한다는데 그런 다양한 장치관련 SW적 구현이 가득 들어있을겁니다. 하지만 그결과는 콘텐츠를 채우기에도 벅차 저장공간을 심각하게 깍아먹습니다. 8G나 16G 저가모델 생산이 제한됩니다. 여기에 외장메모리 슬롯 넣지않고 메모리 더 넣는걸로 가격올리는 제조사가 좋아할 턱이 없지요.

결국 제조사수를 한정하면 물량확보를 위한 규모의 경제와 파편화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보고 애플이 덤핑공세를 하지 않는한 수요확보가 가능해 일정수량을 판매할 조건은 충분하다는 계산하에 넥서스 7과 넥서스10을 만드는게 아닌가 합니다.

여기에 제조사들이 도망갈 구석이 없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구글, 애플, MS 3사외에 스마트기기 OS만들 회사가 어디있을려나요? 더군다나 발머의 MS도 AP제한하고 OS개변조 금지는 더하면 더하지 못하지 않습니다. 결국 구글이 정실 부인을 정하겠다고 할때 안되면 집나갈 제조사는 없어보입니다. (바람은 피우겠는데 바람피울 상대는?)



아님 올해안에 500만대 팔아보던가요.

반대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넥서스 시리즈에 3G를 빼거나 하는식으로 구글이 양보하는 부분도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태블릿은 이제 양보할 단계는 넘었다고 봅니다. 여기에 장차 폰에서 파편화등이 심각한 단계를 넘거나 제조사 앱스토어나 클라우드 등으로 심기를 긁는다면 모토롤라도 있군요.

소비자에게 좋은 기능을 싸게 제공하는것 이상 중요한것은 없습니다.


덧글

  • 파리특파원 2012/12/02 23:20 # 답글

    사진은 구로 롯데마트인가요?ㅋ
  • 천하귀남 2012/12/02 23:22 #

    예 맞습니다. 바로 옆 광명에 살거든요. ^^
  • JOSH 2012/12/03 00:44 # 답글

    전 미국서 3G 되는 32G 모델 배송료 포함 312달러인가에 구매했습니다.
    배송대행료 랑 관세 몇만원 더 나오겠지만.... 역시 3G 연결이 없으면 너무 불편해서...

    이제 명기 갤탭7 의 세대교체가......
  • 천하귀남 2012/12/03 13:42 #

    갈고는 싶은데 휴대성 고려하면 그래도 스마트폰쪽을 고르고 싶어서 넥7이 끌려도 일단 관망중이긴 합니다.
    와이브로에 물리면 정말 찰떡궁합이긴 하겠더군요.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74871
5613
562868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5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