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제대로 만들고 제대로 공급하고 그딴 소리나 하시죠 by 천하귀남

이러다 삼성폰 점유율 100% 될 판

넥서스4를 뜯었더니 LTE모듈이 살아있다는데 그런데도 동일 모델인 옵티머스G가 안팔리는 이유는 SW부분의 불안에 몇달뒤 버스폰되고 버스폰되고 1년좀 지나 지원끊기는걸 한두번 본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문제에 또다른 함정은 보조금입니다. 통신사와 짜고 제조사 장려금과 통신사 보조금으로 덤핑치는데 수백만대 팔아먹을 자신있는 삼성이 더 많은 장려금(사실상 기기값 할인)지급이 가능할건 뻔하지요.(100얼마 한다는 폰값을 통신사가 다 주고 제조사에서 사올리도 없을겁니다. 이러저런 방법이용해 사후정산? 혹은 리베이트로 지저분하게 처리하니 실제 얼마에 팔리는지 알수가 있나요)

통신사와 국내 제조사의 이해가 맞아 안팔리는 폰은 보조금 안주고 외산업체야 판매 장려금 제대로 못줄테니 이렇게 보조금과 장려금을 이용해 국내에서 외산폰을 추방했지만 그 결과는 팬택과 LG도 뒤집어 쓰는것이니 자업자득이라 하겠습니다.

차라리 넥서스4나 국내에 풀던가요. 그거 구글에 납품할때 받을거나 챙겨야지요. 삼성도 애플에 부품장사는 장사대로 하고 갤럭시는 갤럭시로 팔아먹으면서 규모유지한것인데 그런것도 안하면 뭘 어쩔려나요.

물론 통신사 무시하고 넥서스4를 들이면 일단 망연동 테스트 운운하면서 통신사가 발목잡을꺼고 이후로 LG폰들에 보조금 안주는걸로 뒷풀이당할까봐 못내기도 할겁니다.

국회에 징징대 LG나 팬택폰 보호법이라도 만들려나요?
통신사의 유통독점 막을 방법을 만드는건 어떨까 합니다.

P.S
제말이 정확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분명한건 요금 원가와 할부원금이 어떻게 정해지는지 오만가지 말들은 있어도 실체가 안보인다는것이고 이놈의 장난질에 우리는 우리 마음대로 요금제를 선택하거나 기기를 고를수 없다는겁니다. 언제까지 이런 지저분한 제도에 목매고 살아야하는걸까요?

혹자는 이런 제도 때문에 우리가 싸게 고급휴대폰을 싸게 쓴다고 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그사람들이 직원도 아닐듯한데 그런 비용구조를 알고있을리도 없는데 어떻게 싼건지 비싼건지 안다는걸까요?

덧글

  • RuBisCO 2012/11/20 12:44 # 답글

    전후관계가 틀렸습니다. 근본적인 문제는 보조금 이런게 아니라 안팔리는 물건을 만들기 때문이죠. 안팔리는 물건이라 통신사도 안받아주고 보조금도 못받고 덤핑도 못하죠.
  • 천하귀남 2012/11/20 12:51 #

    보조금을 안주니 안팔리는 물건도 있다고 봅니다.

    실제로 갤럭시 넥서스는 동시기의 갤럭시 S2 LTE보다 할부원금이 10만원은 비쌋습니다. 여하간 그 부분은 보조금과 장려금이 어떻게 나와서 할부원금이 어떻게 정해지는지 통신사가 밝히고 해명하기 전에는 오만가지 욕이 나올건 감안해야 합니다.

    어떤 물건이 팔릴지 안팔릴지 판매전에 알수 있을까요? 그래서 팔리기 시작하면 보조금 많이줘서 할인되던가요? 일단 판매가능성을 모른다는 구실로 보조금 안준다면 안팔리고 그러면 버스폰으로 굴러 떨어져 끝인게 현실일겁니다.

  • RuBisCO 2012/11/20 13:09 #

    막말로 그 콧대 높은 통신사들도 팔리는 폰이니까 다 받쳐주는 겁니다. 좋은 예로 아이폰가지고 애플이 별 조건을 다 걸고 콧대 높게 나오면서 통신사를 굽히게 만든건 그냥 아이폰이 잘 팔리는 폰이기 때문이었죠. 삼성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갤럭시 시리즈가 잘 팔리는 폰이고, 그러니까 그만큼 굽히고 들어가서 조건을 맞춰주는거죠.
  • 천하귀남 2012/11/20 13:14 #

    A사에는 보조금을 많이주고 B사에는 보조금을 안주는 그게 차별인데요? 그걸 당연하다고 할 근거가 뭔지 모르겠군요.
  • RuBisCO 2012/11/20 13:59 #

    당연히 어느폰이 잘팔리고 아니고는 시장에 나오면 결정됩니다. 사실 처음 출시 가격은 어느폰이나 비슷하죠. 그 가격이 폭풍처럼 내려가느냐 아니냐 차이지. 안팔리는 폰은 당연히 통신사도 싸구려로 휘리릭 털어버리는게 정상입니다. 그냥 악성재고니까요. 싸게 풀어서 호갱님 하나 잡으면 그걸로 족하죠. 반대로 그렇지 않아도 잘 팔리는 폰은 그걸 싸게 주는게 손님을 끌어들이는데 좋기에 보조금을 풀어서라도 고객들에게 싸게 주게 됩니다. 그 차이입니다. 이 양반들도 장사꾼이라 돈 잘되는 쪽에는 굽신거리고, 안되는 쪽에는 쎄게 나가는거죠.
  • 천하귀남 2012/11/20 14:11 #

    말은 그렇지요. 하지만 실질적으로 고객이 선택할 요금제는 고정되있으니 보조금은 나중에 거기서 회수하면 그만이고 통신사야 특정 폰과 요금제를 사용자에게 강요하는게 지들 편리하니 이득이고 사용자 선택권은 무시되고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 Ithilien 2012/11/20 12:49 # 답글

    뭐 요새는 그나마 엘지의 SW지원 이미지는 나아졌는데 버스이미지는 어째 사라질 생각이. ㅡㅡ;;;

    뭐 외산폰이 죄 나가리되었고, 어르신들의 삼성 선호가 있는한 엘지는 진짜 글렀습니다. 차라리 진짜 넥서스4로 네임벨류나 올리지. 생각이 없어요.
  • 천하귀남 2012/11/20 12:55 #

    국내 통신사와 제조사들이 외산폰 추방하려고 안팔리는 폰은 보조금 안준다의 구실을 만들었다가 이제 팬택과 LG만 남으니 뒤집어 그논리에 자기들이 당하는거라 봅니다. 자업 자득이지요.

    뭐 넥서스4 들이는것도 방법이긴 한데 이것도 이후 LG폰은 통신사 보조금 포기하는 식이되야할꺼니 좋은대접 못받기는 할겁니다. 자기들이 짠 시장구조니 책임 져야지요. 아니면 구조를 깨던가...
  • Montcalm 2012/11/20 12:52 # 답글

    이미지는 괜히 만들어지는게 아니죠.. LG나 팬택폰이 안팔리는 이유는 정확히 말해서 자업 자득이죠 삼성은 옴니아 쇼크를 견뎌내며 그걸 이겨낸거고..
  • 천하귀남 2012/11/20 12:56 #

    헌데 이미지만으로 실제 제품의 성능이나 역량을 알수도 없긴하니까요. LG하드웨어에 구글SW로 돌아갈 넥서스가 질이 떨어질 물건은 아니라고 봅니다.
  • Montcalm 2012/11/20 12:58 #

    사실 스펙이나 이런걸로는 그렇습니다만 실제 사람들 반응을 보면 엘지가? 라는 반응이 상당수니깐요.. 아무래도 이미지라는건 무시할수가 없죠..
  • 천하귀남 2012/11/20 13:05 #

    이미지라는건 결국 아청법같은 XX를 보면 XX한 생각을 가지게 되고 XX한 행동을 하니 처벌해야 한다와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인과 관계의 엄정성이 없습니다. 그러니 이미지만으로 법이나 제도가 만들어지면 엉뚱하게 결과가 비틀리게 됩니다.

    안팔리는 폰이니 보조금을 안는건지 보조금을 안주니 안팔리는건지 LG라 안팔리는건지 알수 없습니다.
    헌데 넥서스4를 현 가격의 할부 원금에 요금제별 보조금 결합해 판다면 안팔릴거라 보지는 않습니다.

    그이전에 왜 이 폰을 사고싶은데 그걸 통신사나 제조사가 알아서 판단하는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 Montcalm 2012/11/20 13:06 #

    그런의미로 말씀드린게 아닌데 오해하셨으면 죄송합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보조금 필요없으니 발매 아니 발매 안해도 국내에서 기본적인 AS만 해줘도 구매하고 싶은 생각입니다. 현재 폰들이 죄다 맛가서.. 뉴패드로 카톡질하는 괴랄한 행태를 벌이고 있어서 말입니다.
  • 천하귀남 2012/11/20 13:10 #

    오히려 제가 오해한것 같군요 죄송합니다. ^^

    저역시 지금 2M앱까는데 뭔가 지우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라 폰을 갈아야 하는데 현재 28000원으로도 데이터 풍족하게 쓰지만 폰살려고 보면 별의별 약정을 강제로 걸어야하니 답답하군요.
  • Montcalm 2012/11/20 13:15 #

    뭐 현실적으로 지난 해외 출장때 해외에서 HTC ONE X를 사볼까 했지만 익스펜시스를 빼면 80만원 이상에 팔더군요.. 익스펜시스 현장 방문은 힘들었고.. 결국 블베 맛간거 그대로 쓰고있습니다;)

    덧 - 사실 인식을 바꾸려면 사후지원이나 라인업의 정리가 필요하다고 보는데 LG쪽은 이게 어느정도 그래도 되려고 하는데 팬택은 그저 할말이 없습니다
  • 천하귀남 2012/11/20 13:22 #

    팬택도 일단 외산폰은 다 쫗겨 났으니 그래도 싼맛으로 생존은 가능하다고 배짱부리는게 아닌가 합니다. - -;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2/11/20 13:36 # 답글

    엘지나 팬택은 어서 본건 있어서 출고가를 삼성처럼 책정하니 사람둘이 살까요? 일단 출고가부터 내리고 맞장승부를 해야지 란 생각이 드내요

    일댠 엘제나 팬택에게 필요한건 쟐팔리는 이미지지 스팩이 아니라 봅니다
  • 천하귀남 2012/11/20 14:00 #

    잘팔리는 이미지는 그동안 버스후 지원중단으로 신뢰를 못받지요.
  • 에르네스트 2012/11/20 14:12 # 답글

    그나마 엘지는 요즘은 좀 이미지회복에 힘쓰는데 펜텍은 뭔 배짱인지 모를 판이기는 하죠.
  • 천하귀남 2012/11/20 15:48 #

    뭐 팬택말고 경쟁상대도 없는데 배짱부릴만 하다고 봅니다. HTC도 소니도, 모토롤라도, KT텔레텍이니 하는것도 없는데요.
  • 냥초 2012/11/20 14:30 # 답글

    롤리팝1, 2x 나오자 마자 사보고, S2도 나오자 마자 사봤는데

    기존에 당한게 있으니 이미지나 서비스가 지금 개선되었다고 한들 다시 가고 싶진 않네요.
  • 천하귀남 2012/11/20 15:48 #

    그런 문제도 확실히 큽니다.
  • Dustin 2012/11/20 15:04 # 답글

    오늘 루리웹에 가니 KT쪽에서 공식적으로 넥서스 4를 발매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LG 측에서는 무시, 혹은 무응답이라네요.

    저희 집에서 LG에 대한 입장은, TV나 가전제품은 사더라도 스마트 계열의 휴대기기는 구입하지 말자입니다.

    어머니께서 옵티머스 3D를 사셨는데.. 그냥 처음부터 호갱이었지만, 심히 기분이 안 좋더군요. 터치감 구리고, OS 업그레이드는 미친듯이 오류 덩어리고.. =ㅅ=..
  • 천하귀남 2012/11/20 16:02 #

    http://chitsol.com/entry/넥서스4의유통현실
    KT에서 팔면 약정이 걸릴텐데 그러면 자유로운 요금제 선택은 물건너 갑니다.
    제가 와이브로 빼면 약정이 끝나서 3G폰으로 18000원에 데이터 300M사용중입니다.
  • JJuN@ 2012/11/20 15:18 # 답글

    덧글로 달려고 하다가 쓸데없이 글이 길어져서 트랙백을 걸었습니다.
  • areaz 2012/11/20 17:32 # 답글

    제대로 못만드니 잘 안팔리고 안팔리니 통신사 보조금도 안실리고, 많이 안팔리니 단가 압박에 제조사 보조금도 안실리고..
    품질로 승부해야 하는데 삼성과 애플 이기기는 거의 불가능이죠. HTC, 모토로라, 소니에릭슨 겔겔대는 거 보면 스카이가 연명하는 것이 대단해 보일 정도입니다만..
  • 천하귀남 2012/11/20 17:37 #

    싸게라도 팔면될건데 그놈의 복잡한 보조금과 유통은 그렇게도 안되니... 그저 통신사님 의도대로 연명이나 하나 봅니다.
    스카이는 버스전용 공급사로 없으면 서운하니 구색을 맞추는거구요.
  • areaz 2012/11/20 23:45 #

    제조원가 생각하면 무작정 싸게 팔 수도 없거든요. 소비자들이야 약정할인과 단말기 할부 때문에 휴대폰 가격에 무감각합니다만..
  • 천하귀남 2012/11/21 10:14 #

    그 가격적인부분도 통신사 요금과 결합 할인으로 팔다보니 기계값을 10만원쯤 낮춰도 실상 표가 안나는데 통신사에 목매는 이상 별수 없지요. 단독판매 한다면 10만원 인하가 크게보일겁니다.
  • areaz 2012/11/20 17:35 # 답글

    그리고 넥4 안파는 건 구글에게 따져야 할 듯 합니다. 넥4는 LG가 만들지만 파는건 구글이 온라인에서 파는 거니까요.
    구글이 우리나라에서 먹을 만 하다고 생각하면 팔 것이고 아니라면 말겠죠. LG는 옵G나 팔면 되는 거고요. 엄밀히 말해서 넥4가 잘팔린다고 옵G도 잘팔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 천하귀남 2012/11/20 17:39 #

    확실치가 않더군요. 구글에 따진다고 하는데 사실상 통신사가 막는게 아닌가가 더 의심이 큽니다.
    구글이 넥7을 팔고있는데 그런식으로라도 못팔건 없는데 왜 그럴까요?
  • 천하귀남 2012/11/20 17:41 #

    이건 안드로이드 카메라조차 통신사 약정걸어 팔아야 하는것과 연결해보면 의심이 상당히 됩니다.
  • areaz 2012/11/20 23:39 #

    LG가 넥4 생산하면서 구글과 맺은 계약 중에 넥4 한국판매 안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는 있겠죠. 뭐, 그렇다고 하면 게임 오버인거고요.
    어찌되었건, 구글이 직판 안하면 싸게 살 방법은 없으니 포기하면 편합니다.
  • 천하귀남 2012/11/21 10:15 #

    뭐 나오면 사는것이고 안나오면 안사는것인데.... 계약서에 한국판매 안한다가 있다면 헬쥐는 앞으로도 그모양 그꼴일겁니다.
    지금도 회장님 이름걸었다 안팔린다고 분위기 뒤숭숭하다더군요. ^^;
  • 아데니아 2012/11/20 20:27 # 답글

    LG가 안팔리는건 역시 사후지원 때문인거같아요...
    애플같이 역작 하나 제대로 좀 뽑아서 그걸로 계속 밀고갈 순 없는지...
    계속 중구난방으로 별에별 옵티머스 나오니까 뭐가 뭔지도 모르겠고... 예전거 산 사람은 기분 나쁘고;;
  • 천하귀남 2012/11/21 10:17 #

    그러기에는 LG는 OS자체를 개발할 능력이 없으니 무리긴 합니다.
    하지만 OS포팅과 제품기획부분 뒤지는건 입이 백개라도 할말없을겁니다.
  • 나인테일 2012/11/21 03:45 # 답글

    이게 한국 시장에서만 그런게 아니라 전세계에서도 삼성 외의 안드로이드폰 제조사는 실시간으로 공중분해 되고 있다는 것이 문제로군요.
  • 천하귀남 2012/11/21 10:18 #

    뭐 세계시장이야 제품의 문제도 두드러지겠지만 그나마 안방인 한국시장내에서도 저모양이면 병신중 상병신 맞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5270
2264
6547245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2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