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광명시 안양천구간 자전거도로의 인도분리 by 천하귀남

살고있는 광명의 소하천인 목감천은 서울에서 자전거도로로 광명 경륜장까지 들어가는 길이라 정비가 잘되있습니다. 특히 인도와 자전거 도로의 분리가 만족스럽습니다.


그런데 목감천을 벗어나 안양천으로 가보면 이 상황이 좀 달라집니다. 길은 넓지만 인도와 자전거도로 분리가 안되 보행자와의 충돌위험이 상존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헌데 7월부터 공사를 시작하더군요.

특히 마음에 드는건 보행전용 다리를 아예 따로 놓는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이미 광명위쪽의 한강으로 가는 구간중 양천구 구간도 인도와 자전거도로 분리가 공사완료되있습니다.  




하지만.... 약간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행정구역상 구로구 영역의 1Km구간이 인도분리 공사가 안되있다는 점입니다. 이 구로구 구간은 작년에 전면보수된 구간인데 여기는 인도분리를 안했더니 여기끝나고 6개월뒤 바로 위아래 광명과 양천구의 인도분리공사가 진행됬습니다. 참고로 광명쪽 자전거로도의 구로방향 끝은 향후의 연결을 고려해 칼로 자른듯이 끝나있습니다. 여기서 바로 이어서 갈수 있다면 좋을듯합니다.

여기서도 보듯 자전거도로에 이러저런 문제는 많습니다만 각 구청이 관리하다보니 약간의 수고로 연결이 가능한데도 손발이 맞지 않는 문제도 많습니다. 이런부분을 서울시나 혹은 하천수계 일괄 관리로 하는건 어떨까 싶군요. 

가끔 우리지자체의 예산을 다른구를 위해 써야하느냐 하는 의문을 듣기도 하는데 일의 성격상 서로 힘을 합쳐야 도움이 될 경우도 많고 한정된 예산에 기본 비용을 공통화해서 큰효과를 낼수있는 사업도 많습니다. 
지자체들이 협조도 안하고 예산낭비성 사업만 계속해댄다면 지방자치보다 예산효율화에 중점을 두는것도 사람들이 고려하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면 철밥그릇이라도 깨지지 않을 도리는 없을겁니다.

덧글

  • 스카이 2012/11/12 11:56 # 답글

    저도 자전거 탈 때 항상 지나가는 루트인데 보행로가 나뉘는 건 좋은 것 같아요.
  • 천하귀남 2012/11/13 11:35 #

    확실히 보행자 이동로를 분리하면 사고위험이나 책임소재가 명확해지니 참 좋은듯합니다.
    얼마전 대법원이 보행자를 친 자전거는 종합보험 없으면 형사책임 져야 한다고 판례를 내놔서 이부분이 많이 신경쓰입니다.
  • Jjoony 2012/11/25 21:36 # 답글

    제가 라이딩할 때 꼭 거치는 구간이네요..나눠 놔서 좋기는 한데 가끔 이래 놔도 굳이 자전거 도로로 다니는 사람이 있어서 좀 짜증나요
    그런 사람들이 꼭 비키라고 찌링찌링하면 째려본다는..
  • 천하귀남 2013/01/13 15:06 #

    그건 아무래도 시간을 들여서 안내를 해나가는 방법외에는 없을듯합니다. 위 사진의 안양천도로의 경우 하천외부에서 들어오는 구간에 인도로 다니라는 안내표지를 충실히 해놓으니 이제 많은 분들이 인도로 다니시더군요.

    인도를 만들어 놔도 이것이 인도이니 인도로만 다니라는 안내가 쉽게 눈에 들어오도록 하는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 초보자 2013/01/13 14:20 # 삭제 답글

    블로그 잘봤습니다.
    근데 저기지도에 몇분걸리고 몇킬로고 크건 어떻게보는건가요??
  • 천하귀남 2013/01/13 15:08 #

    네이버 지도인데 그것의 거리측정기능을 이용하면 저런 표시가 나옵니다. 평균 20Km/s정도라는 일반 자전거 속도보다 약간 빠르긴 하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477512
5639
5929408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