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지하철 서울경계 넘으면 중단 - SKT와이브로 by 천하귀남

http://www.tworld.co.kr/normal.do?serviceId=SDUMMY0001&viewId=V_CENT0483 - 현재 커버리지 설명



SKT의 최신 와이브로 모뎀관련 기사가 나오길래 이녀석들 얼마나 커버리지 늘렸나 확인해 봤습니다.

헌데 변한게 없어보입니다. 과거의 커버리지 설명 페이지와 현재의 커버리지 설명 페이지는 모양은 달라도 가공을 통해 양을 늘린 사이트로 보입니다.

오히려 과거 페이지에서 지하철에서 서울경계를 벗어나면 끊긴다는 내용은 사라져 있습니다. 공사를 한것일수도 있지만 현재 안내도에서 지상구간 철도의 와이브로여부를 보면 인구밀도 적은 지역은 서비스 불가로 나오는데 철도라고 따로 공사 안했다는 반증아닌가합니니다.


하남시의 와이브로 지도라는데 이거 딱봐도 실측이 아닙니다. 기지국세우고 반경거리 감안해 그냥 선그은것으로 보입니다. 중간중간 중계장치등을 얼마나 깔지 모르지만 워낙 악명이 자자한 SKT와이브로이니 저안에 불통구역이 청정구역 밤하늘의 샛별같을겁니다.

그나마 저 밖의 시가지 인데도 표시누락된 지역은 볼것도 없겠지요.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입니다. 참고로 KT도 비슷한 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KT는 저 지방의 안동이나 이런동네시 서울 바로 옆의 시가지가 저모양은 아닙니다.


또 과거 와이브로 공사할때 선례를 보면 KT가 2차 확장으로 수도권 외곽의 시지역전체와 이지역 지하철들에 까는데 3~4000억 이상들었습니다.헌데 SKT의 17년까지 투자비는 1000억 수준입니다. 제대로 깔수 없을거라는건 불을 보듯 뻔합니다.

올초에 와이브로 주파수 재할당때 SKT는 앞으로 100만명을 더 모으겠다는 조건으로 재할당 받았습니다. 저 꼬라지로 그게 되려나요? KT와이브로가 떨이를 했다 해도 현재까지 1년간 50만 추가모집했는데 SKT는? 4만도 늘렸는지 소식도 없습니다.

첫 단추를 잘못끼운건 정통부이긴 합니다. 통신사에 3G와 와이브로를 같이 준것이 제일큰 바보짓이었습니다. 
하지만 방통위도 올해 재할당을 하면서 SKT같은 불량사업자에게 재할당했으니 이건 한술 더뜬 바보짓이라 봅니다. 하기사 바보라 그런건지 뇌물로 들어가신 시중어른과 그 아래 떨거지들의 경제관념(?)때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정말 방통위는 정통부 없었으면 어떻게 했을려나요? 차기 정권이 누가되던 현재의 방통위 관계자들이 부서이동해 비슷한짓 계속할까봐 정말 우려됩니다.

참고로 재할당때 방통위가 와이브로를 와이파이존 구축용으로도 허가해줬고 SKT의 와이브로트래픽중 44%가 와이파이존 중계용입니다. KT는 4.4%만 와이파이 중계용으로 사용중입니다. 이게 와이브로 사업한다는 SKT의 꼬라지이고 이걸 봐주는 방통위는 한심할 뿐입니다.

정말 이럴거면 SKT주파수 몰수해 제4이통사가 와이브로 사업한다는데 몰아주는게 어떨까 합니다. EGG모뎀에 7인치 태블릿으로 쓰더라도 VOIP서비스 이용하면 전화로도 써먹고 남을겁니다.


그래도 SKT보다는 잘할겁니다.


덧글

  • Ya펭귄 2012/10/25 10:43 # 답글

    개인적으로는 KT랑 SKT의 주파수랑 현 장비까지 몽땅 제4이통이 가져가 줬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그거 다 끌어안고 알아서 죽든지 살든지.... (말해놓고 보니 꼭 회사 구조조정 할 때 부실자산만 자회사로 떼줘서 청산시켜 버리는 거나 마찬가지군요...)

    근데 KMI가 지금 상황에서도 와이브로로 사업을 하겠다고 나서는 게 과연 '와이브로'를 보고 사업을 하려는 건지가 참 의문이더라는 거죠... 어차피 와이브로가 사업성 개차반이라는 점은 현 이통사든 제4이통사든 변할 껀덕지가 없다는 건 뻔하고, 그렇다면 결국 저 제4이통의 의도라는 게 정말로 와이브로인지, 아니면 일단 주파수부터 알박기 한 다음 나중에 용도변경 운운하는 식으로 나올 건지가 불분명하죠.

  • 천하귀남 2012/10/25 10:49 #

    하겠다는 사람보고 하라고 해서 문제될건 없다고 봅니다. 할생각도 없는 사람이 주파수자원 낭비하는것과 그거 용인하는 정부태도가 문제지요.
  • areaz 2012/10/25 10:53 #

    저도 와이브로망 제4이통사는 반대 - 낭떠러지가 보이는데 뛰어들려고 하는 걸 보면 벼랑 밑에 있을 무언가 때문이겠지만 - 합니다만 현재 스크나 크트 와이브로는 통폐합해서 다른 사업자에게 넘겼으면 합니다. 아니면 적어도 스크껀 빼앗아 크트에게 넘긴다거나..
  • 천하귀남 2012/10/25 11:02 #

    어짜피 와이브로는 KT나 SKT나 제대로 운용안할건 뻔하니 그걸 다른사업자에게 넘기는 거라면 고려해볼만 해 보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KT는 현재 100만 가입자를 지니고 있는데 이쪽에 피해가 가는것은 말았으면 합니다.
  • 천하귀남 2012/10/25 11:06 #

    헌데 이금 제4 이통사 추진하는쪽은 케이블TV와 이걸이용한 인터넷 사업자와의 시너지 고려중인부분도 있는걸로 아는데 이건 어느정도 가능성 있는게 아닌가 합니다.
  • wheat 2012/10/26 00:04 # 답글

    현재 SKT 와이브로 쓰는 입장에서, 서울에서도 음영지역이 나올 수준.

    버스타면서 쓰고 있는데, 갑자기 인터넷이 안되는 괴현상 ㄷㄷㄷ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67981
5859
5696590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7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