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광기가 느껴지는 오디오 시장 by 천하귀남

1.8m에 23만원하는 랜케이블, 2.5m에 39만원하는 HDMI케이블은 천한 하급 오디오 유저나 쓰는것입니다.

일반인의 상식따위는 무시해도 되는것입니다. 일반인도 이런걸 사서 쓰다보면 결국은 그 가치를 인정할것입니다. 오디오 파일은 일반인과 다릅니다.



쓸려면 케이블 하나에 750만원짜리는 물려야지요.



전원도 신경써야 하니 270만원짜리 멀티탭은 써야하지 않을까요?




바로 지난달 오디오 잡지의 광고내용입니다.

뭐가 느껴지시는지요?

개개인이 저걸 쓰거나 말거나 하는건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저걸 팔아먹는 장사꾼인지 에게는 저 제품에 대한 입증책임을 엄하게 물어야 하지 않을려나 합니다. 저 제품을 어떻게 만들었고 어떻게 테스트 했으며 어떻게 입증할것인가 따위는 제대로 있지도 않습니다.

뭐 여하간 저런 광고 싣는 잡지는 어떻게 봤을때는 환영합니다. 알아서 잡지의 공신력깍아먹다가 폐간하지 않을려나 모르겠군요.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목표에 도달하는 비용이 내려가는것은 당연한데 저런것을 보면 아무래도 봉하나 잡아서 대박을 노리는 왕거미가 연상되는군요.

오디오 시장이 과거보다 줄었고 업계가 어렵다는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줄어든 수익을 보전하기 위해 가치향상은 애매한데 가격만 올려서 제품을 구입하는 고객에게 뒤집어 씌우려는 꿍꿍이는 결국 더 많은 사람들이 오디오를 버리게 할겁니다.

덧글

  • vibis 2012/09/29 17:23 # 답글

    "정성이 들어가면 어떤 것도 좋은 방향의 결과가 나오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닐까 싶다."

    정성=돈
  • 천하귀남 2012/09/29 23:31 #

    큰 돈을 들여 정성을 보이면 천지신명이 감동하시어 좋은 소리를 들려주나 봅니다.
    고로 일단 무당을 불러야...
  • copacetic 2012/09/30 21:28 #

    저도 매일같이 얼굴 맛사지 하는데 왜...
  • 천하귀남 2012/10/01 11:53 #

    중요한것은 천지신명의 감동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허접한 인간나무랑이가 아무리 정성(돈?)을 들여도 천지신명이 감동받을지 말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입니다. 고로 판매자는 아무런 책임이 없습니다. ^^;
  • ∀5 2012/09/29 18:26 # 답글

    스탁스 람다 시그니쳐를 사고도 남겠네요 제기랄;;
  • 천하귀남 2012/09/29 23:32 #

    눈이 돌아가면 보이는게 없는건가 봅니다.
  • 긁적 2012/09/29 18:35 # 답글

    ㅋㅋㅋㅋㅋ
    역시 돈 버는 데에는 사기가 최고죠!
  • 천하귀남 2012/09/29 23:32 #

    아무렴요. 뒤에서 따라오는 다른 동업자 따위는 생각할 필요도 없지요.
  • 漁夫 2012/09/29 19:12 # 답글

    가끔 double blind test라도 해 봐야 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 천하귀남 2012/09/29 23:36 #

    저래도 일단 선재니 연결만 된다면 소리는 날테지요.
    그런 테스트를 한다고 해서 이제품 나쁘다는 소리가 전문가나 평론가 입에서 나올지 의문이긴 합니다.
  • 마랑 2012/09/30 19:18 #

    테스트를 하려면 아마 저걸 하나 사야 한다는 함정카드. ...ㅅ, 사면 지는 겁니다..!?
  • 死海文書 2012/09/29 19:12 # 답글

    왜 튤립 버블이라는 단어가 떠오를까요...
  • 천하귀남 2012/09/29 23:36 #

    그건 어느날 거품이 꺼지기라도 했지요 ^^;
  • 해정 2012/09/29 19:13 # 답글

    장래희망: 오디오 케이블 장인
  • 천하귀남 2012/09/29 23:37 #

    돈벌기는 좋은 직업일듯 합니다. ^^;
  • 동동 2012/09/29 19:24 # 답글

    저 렌케이블 광고는 아날로그도 아니고 디지털 정보를 어떻게 더 잘 전달할수 있다는 건지 ㄷㄷ
  • 천하귀남 2012/09/29 23:37 #

    좀 더 싸구려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방향을 맞춰서 꽃아야 한다는데 저건 그런것 없으니 나름 최신기술이 아닌가 합니다.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2/09/29 19:31 # 답글

    패기돋네요 해적왕은 가볍게 바를듯한 패기 저 사장이 원피스 케릭이었으면 사황따위는 장난감처럼 가지고 놀겠네
  • 천하귀남 2012/09/29 23:38 #

    원피스는 악마의 열매 능력자는 물에 빠지면 죽겠지만 저런 장사 하는 분은 입은 물에 확실히 뜰겁니다.
    그러고 보니 패왕색 패기겠군요. ^^;
  • 늄늄시아 2012/09/29 19:59 # 답글

    으헉헉헉헉! 엄청난 가격! -ㅁ-;;
  • 천하귀남 2012/09/29 23:39 #

    어떤 가공으로 만든건지 궁금해 집니다.
  • 회색인간 2012/09/29 20:54 # 답글

    광기 그 이하도 아니군요
  • 천하귀남 2012/09/29 23:40 #

    저 지랄이 아이팟 등장이후로 더욱 극성입니다.
    시장이 줄어드는 만큼 그래도 사는사람 벗겨먹겠다는 거겠지요.
  • 다물 2012/09/29 20:58 # 답글

    그들만의 리그니까 그냥 이해하려고 합니다.
    돈 많아서 주체를 못하는 사람들이 대상이니까요.
  • 천하귀남 2012/09/29 23:41 #

    문제는 비싼건 이유가 있다고 계속 들먹이니 문제지요.
  • hislove 2012/09/29 21:05 # 답글

    저 돈을 DAC나 스피커에 투자하면 훨씬 더 좋은 소리를 뽑을 것 같지만
    저런 데 낚일만한 사람들은 이미 DAC나 스피커는 적어도 저 정도 이상 가격대로 세팅한 상태일테니...

    전에 들었던 이야기가 생각나는군요. 필요 이상으로 음질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결국 "나는 이런 장비를 쓴다"는 식으로 자신의 안목을 과시하고 싶은 것일지도 모른다고.
  • 천하귀남 2012/09/29 23:58 #

    쓰는 사람은 뭐라고 안하겠습니다. 하지만 저런 제품을 게속 공급해대면서 비싼건 이유가 있고 음질을 알아주는 사람만 쓴다고 나불대면서 디지털분야 상식조차 무시하고 넘어간다면 좋은소리는 못하겠습니다.
  • 푸른별출장자 2012/09/29 21:36 # 답글

    집 전원 배선에 접지 체크해서 제대로 깔고 오디오 전원으로는 AVR을 거쳐 아이솔레이션 타입 트랜스포머 쓰고
    케이블은 실딩 잘된 굵은 것(실드 선은 접지 잡고) 쓰면 되고
    주변에 고 전력선 (히터나 에어컨 냉장고 모터돌아가는 설비용) 이랑 멀찍이 배치하고...

    이런 난리 굿을 해도 실제 음질 향상을 얼마나 느낄 수 있으려나요?

    오실로스코프나 아날라이저로 분석해도 그 차이가 미미한데 귀가 얼마나 뛰어난 황금 박쥐 귀인지 그걸 구분하다니...

  • 천하귀남 2012/09/29 23:44 #

    그점은 백배 공감합니다. 이미 기술발전으로 개개인의 신체적 능력에 따라 구분이 불가능할 만큼 발전했는데 그래도 연구라면서 엄청난 비용을 요구하니 참 정떨어집니다.
  • areaz 2012/09/29 22:51 # 답글

    뭐 하루이틀 얘기가 아니라서..
    애초부터 돈이 남아돌아서 쓸 곳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시장입니다.
    천민들은 닥치고 저질 MP3P나 쳐쓰면 되죠.
  • 천하귀남 2012/09/29 23:44 #

    그러면서 너는 천민이라고 노래를 부르는 업자가 있으니 문제입니다.
  • dunkbear 2012/09/29 22:57 # 답글

    700만원대 케이블이라... 일반인이 그 가치를 인정할 날은 절대 오지 않겠네요. 어느 일반인이
    저런거에 돈을 쏟나? 아, 우리나라에서 '일반인'은 1달 소득이 수천만원은 되는 부류를 의미하
    는 거였나 보네요. ㄲㄲㄲ
  • 천하귀남 2012/09/29 23:47 #

    남들 하는만큼은 하고 살야야 하니 우리는 교양있게 오디오에 투자해야 할려나 합니다. 좋은 업자분들이 많지요 ^^;
  • Ya펭귄 2012/09/29 23:01 # 답글

    21세기식 소득재분배 기술개발의 현장.
  • 천하귀남 2012/09/29 23:47 #

    봉이 김선달인지 오디오 김선달인지 합니다.
  • PFN 2012/09/29 23:22 # 답글

    직접 진동이 발생하는 스피커도 아니고
    전기 신호 들어갔다 전기신호 나오는 전자기기에다가 진동이 어쩌구 하면서 인슐레이터 받치는 또라이들이 천지..

    차라리 안에 쿨링팬이라도 든 물건이면 몰라 ㅋㅋ

  • 천하귀남 2012/09/29 23:48 #

    한때 전자기기의 당당한 한축으로 오디오가 각광받던 시절이 있었는데 어쩌다 저리 치매걸린 소리를 하는 상황인지 웃기게 됬습니다.
  • 푸른별출장자 2012/09/30 00:39 #

    CD Player너 LP Player는 뭐... 인슐레이터 같은 것이 중요하겠죠. 모터 진동도 있고 하니까...

    그렇지만 오로지 공냉식으로 냉각하는 오디오 앰프나 열이 날 일도 별로 없는 튜너니 프리 앰프에 인슐레이터 하면... 흠 흠...
  • Lumier 2012/09/29 23:33 # 답글

    자신의 의견을 옹호해주는 글만 남기고 나머지 댓글은 다 삭제하시네요. 웃기신다.
  • 천하귀남 2012/09/29 23:45 #

    댁처럼 끝에다 웃기네 어쩌고 하면서 도발하는 인간글은 지웁니다.
  • vibis 2012/09/29 23:58 # 답글

    으아~ 다시 보니까 깨알같은 명언들이 많군요.

    "신호의 신선도를 높이다."

    전자공학의 새로운 분야 개척!
  • 천하귀남 2012/09/30 00:01 #

    방금 기록된 신선도 넘치는 음원입니다. 디지털 전송과정에서 변질될수 있으니 빠른 시간안에 시청하시길 바랍니다. ^^;
  • 푸른별출장자 2012/09/30 00:40 #

    옛날 SP 판을 틀어 놓으면 곰팡이 냄새가 풀풀 퍼지는 겁니까?

    오--- 카루소여... 용서하소서...
  • RuBisCO 2012/09/30 00:45 # 답글

    뭐. 요즘 세상에서는 속는 놈이 바보니까요. 모르는게 죄죠.
  • 천하귀남 2012/09/30 11:14 #

    속는놈이 바보라는 논리는 약자는 당해도 싸다로 변질되고 그쯤되면 약자도 앉아서 당하지는 않을테니 막장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겁니다. 업계차원의 자정을 담당할것이 저런 전문지인데 저따위로 놀아대니 오늘날 오디오가 조롱거리가 되버린 거라고 봅니다.
  • 다져써스피릿 2012/09/30 01:07 # 답글

    "신호의 신선도"라는 개념은 까딱하면 디지털음원업계가 좋아할만한 개념이네요.

    "이 곡의 유통기한은 201X년 X월 X일입니다~ 그 이후로는 음질이 상해버리므로 새로 다시 사시기 바랍니다~ 랄랄라~~~~"

    〜( ㅡ,.ㅡ)〜
  • 천하귀남 2012/09/30 11:15 #

    그걸 기반으로 사업하실분이 나올까 무섭군요 ^^;
  • 姜氏世家小家主姜世振 2012/09/30 01:18 # 답글

    "아무튼 차이가 있어요." 이딴 헛소리들을 하는 모양인데 글쎄올시다 ㅋ
    더 나아가면 "과학적으로는 그럴지 모르나 아무튼 차이가 있어요." 뭐 이런 소리들을 하더군요.

    초 차원 오디오인가?
  • 천하귀남 2012/09/30 11:15 #

    언제나 그모양이니 놀림거리가 되지요.
  • 로리 2012/09/30 01:31 # 답글

    20년 넘은 잡지입니다... 크게 말하긴 싫고.. 원래 저랬습니다.
  • 천하귀남 2012/09/30 11:16 #

    업계의 한 부분을 보여주는 사례로 부족함이 없습니다.
  • 무명병사 2012/09/30 02:07 # 답글

    저런 걸 두고 돈지랄이라고 하는거죠. 케이블 하나에 750만원이라...
  • 천하귀남 2012/09/30 11:17 #

    돈지랄도 문제지만 그런 돈지랄을 언론역활도 있을 전문지가 나서서해대니 막장상황이라 봅니다.
  • 나타라시밤 2012/09/30 02:25 # 답글

    http://blog.danawa.com/prod/?prod_c=1653302&cate_c1=861&cate_c2=32617&cate_c3=32623&cate_c4=0

    오디오 자위꾼들은 당연히 이 정도 저장매체 2개 이상은 RAID로 묶어두고 소중한 음원 파일을 저장하겠지요~?

    현실은 내 CPU i7 3960X의 반값도 안 되는 CPU를 단 싸구려 PC나 쓰면서 겉멋만 든 천한 것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제는 PC도 그냥 100만원짜리 Level 10 오리지널 케이스에 i3 2120 CPU 넣으면 100만원대 고성능 컴퓨터겠네요 ㅋㅋㅋㅋㅋ

    그러고보니 CPU는 최신 CPU보다 구식 CPU가 소리가 더 좋다는 개소리도 있지 않았나요 ㅋㅋㅋㅋㅋ
    오디오 자위꾼들의 열등한 지능으로는 철저히 디지털적인 사고에 근거한 CPU 성능과 데이터 처리 능률의 상관성을 이해할 수가 없어서 그런 이론을 만들어낸 것으로 보입니다 ㅋㅋㅋㅋㅋ
  • 천하귀남 2012/09/30 11:18 #

    그렇지 않아도 조사해 보려고 생각중인게 저런 케이블 드립이 커진것이 그렇게 오래된것이 아닌듯합니다.
    대략 디지털시대가 되면서 커진게 아닌가 싶은데 언제한번 도서관에서 조사해봐야 할듯합니다.
  • 이네스 2012/09/30 04:00 # 답글

    저기 원래 저렇습니다.
    케이블은 약파는거라고 생각하는데다가 국내의경우 대게 전원배선도 6.25 때문에 220V로 새로깔았기에 괜찮습니다.
    근데 스피커랑 앰프는 확실히 50까지는 돈쓰는대로. 200까지는 돈 쓰면 늘어나는게 느껴지는정도는 됩니다....

    만 저도 한 7~800 해대는건 이해안갑니다. 사실 저런 상식실종이랑 건전한 오디오매니아를 비교하시면 웁니다.
  • 천하귀남 2012/09/30 11:21 #

    뭐 확실히 인력과 기술이 들어가는 만큼 좋아지는것은 분명한데 우주를 나가는 우주비행사만큼 훈련된것도 아닌 사람들 대상으로 그정도로 돈을 들여도 이게 제대로 원하는 효과를 내고 그걸 사람이 혜택을 보는지의 문제는 애매하니까요. 적당한 선에서 멈춰야지 저정도로 극단적으로 나간다면 자신은 물론이고 오디오업계 전반의 신용만 망칠겁니다.
  • 이네스 2012/09/30 12:29 #

    저도 이어폰은 ER-4, 헤드폰은 HD600, 스피커는..... 이건 너무 퀄이 고무줄이라. ㅡ;; 여튼 이쯤까진 확실히 돈들이는만큼 나오니까요.

    어차피 저 반동으로 저가에 쓸만한게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 홍차도둑 2012/09/30 06:15 # 답글

    차라리 그 가격을 낼 바에는 그 공연을 직접 볼 수 있는 현장에 가서 보고 듣는게 낫겠습니다.
    케이블 1.5m에 740만원이면...700만원이면 지구 한바퀴 반을 돌겠습니다. 거 참.
  • 천하귀남 2012/09/30 11:22 #

    뭐든지 정도가 있고 상대적으로 여러가지 다른 방안이 있을수 있는데 업자나 기자라는 양반들이 저런걸 조장한다면 그 분야는 막장이 다된것이겠지요.
  • ExtraD 2012/09/30 07:09 # 답글

    이정도는 되야 제대로 소리가 들리겠죠. 700만원은 너무 저렴한데요.

    http://www.noiseaddicts.com/2008/11/most-expensive-speaker-cable-world-audioquest-audiophile/
  • 천하귀남 2012/09/30 11:23 #

    과연 제가 언급한건 저렴한 케이블이군요 ^^;
  • hislove 2012/09/30 11:28 #

    이건 아날로그 케이블이니까 많이 봐줘서 실질적인 효과가 "있을 수도 있다"고 봐줄 수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만......
  • 천하귀남 2012/09/30 11:47 #

    많은 돈이 걸린이상 효과가 있을수도 있다는 동호인 끼리의 논의정도면 몰라도 남에게 당당히 주장하기에는 문제가 너무도 많다고 봅니다. 하물며 일반인도 볼수있게 광고한거라면 말에 책임을 질수 없는 물건은 좋은것이 아니라고 봅니다.
  • 파파라치 2012/09/30 12:50 # 답글

    실제 저런걸 사고 차이가 느껴진다고 하는 사람을 본 적이 있어서 뭐라 못하겠네요 ;;
  • 나타라시밤 2012/09/30 13:03 #

    저도 i7 3960X와 i5 2500K는 웹 서핑과 게임 성능에서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다고 우기면 그만입니다 ㅋㅋㅋ 헠헠 니들은 전세대 익스트림인 990X라도 써봤냐능 안 써봤음 말을 말라능 헠헠 ㅋㅋㅋ

    현실은 객관적 벤치마크가 인코딩 등을 제외한 작업에서는 백퍼 동급이라고 말하며 저의 체감도 2500K는 커녕 켄츠할배와도 차이를 못 느끼는 지경 ㅋㅋㅋㅋ 헠헠 그래도 나으 씨퓨는 품격있는 익스트림 CPU니까 양산형 2500K와는 무조건 다르다고 우겨야 한다능 헠헠 ㅋㅋㅋ
  • 천하귀남 2012/10/01 12:53 #

    차이는 느껴질지 모르지만 그게 좋은 방향으로 효과가 있는건기 애매하다는게 함정아닌가 합니다.

    CPU의 경우 웹브라우징 위주로 많이쓰는 집 데스크탑은 정말 효과가 애매하더군요. 레고르 쓰다 CPU만 가는걸로 업글한번하면 몇년은 더쓸듯합니다.
  • Threshold 2012/09/30 13:40 # 답글

    정작 음악하는 사람들은 저런데 별로 신경 안쓰는데 말이죠-_-
  • 천하귀남 2012/09/30 20:56 #

    뭐 음악하는 사람들도 나름 좋은장비를 쓰긴 합니다만 m당 몇만원도 아니고 750만원짜리 케이블이면 도를 넘어도 한참 넘은것이겠지요.
  • Threshold 2012/10/01 12:08 #

    미터당 몇만원짜리는 저도 씁니다. 스튜디오라도 차리지 않는이상 케이블에 돈 투자하는건 딱 그정도죠.
  • 천하귀남 2012/10/01 12:54 #

    정말 프로쪽 음향잡지에도 안나오는 오묘한 내용이 저런 오디어파일 상대하는 곳에서 너무 많습니다.
  • 레일리엔 2012/09/30 15:24 # 답글

    등산쪽에도 저런사람 많지요 와서 등산은안하고 이게 얼마짜리 등산복이네 지팡이네 하는사람들....
  • 천하귀남 2012/09/30 20:58 #

    뭐 그런 사람이야 그러려니 합니다. 에베레스트에 올라가는 장비도 필요한것이고 그걸 만들어 파는것은 꼭 필요한 것이긴 합니다.
    하지만 효과도 불분명한 장비에 터무니없는 가격을 붙여 그걸 팔아먹는 장사꾼과 그걸 옹호해주는 전문가 운운하는 인간들은 사기가 아닌가 합니다.
  • Ladcin 2012/09/30 15:57 # 답글

    저돈이면 집에 있는 스피커를 풀서라운딩 시스템으로 갈아치우고 남는돈으로 넉절한 이어폰과 식사를 하겠군요
  • 천하귀남 2012/09/30 21:00 #

    저것도 그렇지만 저 케이블에 어울리는 장비라는게 있는지도 의문입니다. 뭐 팔아먹자고 하면 어떤것이 없을까 합니다만...
  • 봉군 2012/09/30 16:42 # 답글

    거품.....
  • 천하귀남 2012/09/30 21:00 #

    사기라 봅니다.
  • 소시민A군 2012/09/30 17:11 # 답글

    어차피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전력입니다.
    원자력이나 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전기가 아닌 수력, 풍력, 태양열발전소에서 나오는 전기가 좋다더군요.
  • 마랑 2012/09/30 19:22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천하귀남 2012/09/30 21:00 #

    건전지 쓰는게 좋을듯하군요.
  • 치이링 2012/09/30 17:15 # 답글

    저런걸 사 주는 사람들이 있어야 돈이 돌죠

    뭐 오디오 파일도 복사를 거치면 열화가 발생한다던게
  • 천하귀남 2012/09/30 21:02 #

    사기로 돈이 도는건 도는게 아닐겁니다.
  • 여름눈 2012/10/01 13:41 # 답글

    나사에서 화성에 보낸 탐사선의 데이터 전송 케이블도 750만원을 넘지 않을거 같은데~
    이쪽 업계는 원래 이렇게 공포스러운가??? ㅎㄷㄷ
  • 천하귀남 2012/10/01 13:41 #

    오디오용으로 5만원짜리 랜 케이블이 된다해도 업다운 방향을 정해 꽃아야 음질이 향상된다고 하니 오죽 하겠습니까.
  • Muphy 2012/10/02 12:52 # 답글

    세상은 넓고 호구는 많다라는걸 입증하는 훌륭한 사례.. (..............)
    어찌보면.. 위에 어떤 분이 언급하신대로 나름 효율적인 부의 재분배일지도 모릅니다. (................................)
  • 천하귀남 2012/10/02 13:28 #

    언제나 호구가 문제가 아니라 그걸 뜯어먹으려는 인간이 문제일겁니다.
    이러저런 구실과 모략으로 호구가 안될 사람이 얼마나 될려구요.
  • 디쟈너훈 2012/10/05 16:19 # 답글

    신선하군요!
  • 천하귀남 2012/10/05 18:50 #

    퍼덕퍼덕입니다. 낚인게 소리인지 저걸 구입한사람인지는 모르겠지만요.
  • 샺쿠 2012/10/06 14:07 # 답글

    헉... 상상을 초월하고도 남는 대단한 가격이군요.
    예전에 아버지께서 몇십년전에도 오디오를 취미로 하는 사람들은 그거 다 팔면 집을 살 정도로 비싼 취미였다고 하신 적이 있는데,
    이제 납득이 가는군요. 아주 머나먼 옛날부터 오디오는 돈을 펑펑 날리는 취미였나 봅니다 ㄷㄷ...
  • 천하귀남 2012/10/06 19:22 #

    현재의 문제는 과거에는 최신 전자기술의 총아로 대접받았고 그만한 가격을 달라고 했는데...
    요즘은 별 요상한 입증불가능한 이론이나 디지털 능욕에 가까운 괴설에 돈달라는 물건이 늘어서 곱게 보이지 않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238813
6148
565028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5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