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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크랭크 48T로 변경 - 망한걸라나? by 천하귀남

16인치 바퀴인 매킨리 카멜레온 1을 구입했는데 접어서 간단하게 지하철휴대도 가능하니 참 좋기는 합니다만... 아무래도 바퀴가 작으니 속도가 많이 느립니다. 대충 무난하게 밟으면 속도 16Km/s 최대로 밟아 22Km정도 나오는데 약간 아쉽더군요.

그래서 크랭크 기어를 좀 더 높은것으로 바꿨습니다. 일반적인 접이식의 톱니42개에서 48개로 변경했습니다. 대략 14%정도의 기어비 향상이 생겼습니다. 

크랭크 부품값과 공임으로 3만원정도 들더군요.   



결과로 짝짝이 크랭크가 됬습니다. ^^;
검은색이 변경한 크랭크입니다. 특이하게도 2단 크랭크인데 변속장치가 없으니 1단은 무용지물이긴 합니다.

변경하고 보니 속도가 많이 올라가는군요.

헌데...


무대뽀 개조라 결국 탈이 나는군요. 뒷기어를 낮추다 3단 이하가 되면 앞기어의 체인이 벗겨집니다. 다행이 2단 체인이다 보니 한단 낮은쪽으로 내려가 걸리지만 급격한 변속은 그냥 이탈입니다. 문제는 앞기어의 변속장치 따위는 없으니 한번 내려가거나 빠지면 답이 안나오는군요. 손에 기름묻힐 각오를 해야 합니다. 

원복을 시킬까 말까 싶은 상황에서 GPS기록으로 최고 속도가 얼마 나오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무난하게 밟는 속도로 19 Km 정도 나오고 최대는 27Km정도 나오는데 20인치 막자전거 수준 속도는 나와줍니다. 이거 참 난감하게도 효과는 확실히 있군요.

속도를 보니 유지하고 싶기도 합니다. 더군다나 저단으로 내려가면 한강다리의 경사로 처럼 높이나 경사가 상당해도 거의 힘안들이고 걸어다니는 수준의 힘으로 올라갈수 있다는 장점도 있기는 합니다. 기어 빠진건 철사 갈고리 하나면 해결 가능하기도 하군요. 물론 기어 생각해 4~7단만 타는것도 가능하긴 합니다. 이것만 이용가능하게 조절해 놓는것도 되니까요.

우째야 될지 난감하군요 원복을 해 말어?


P.S
체인 캐쳐 혹은 체인가드 또는 도그팡 이라는 식으로 체인 이탈을 막아주는 악세사리가 있다는걸 알게 됬습니다.
이걸 쓸수 있다면 문제가 없겠더군요 ^^

덧글

  • blackace 2012/09/04 15:59 # 답글

    안전을 위해서 원복하심이
  • 천하귀남 2012/09/04 20:07 #

    체인링이 빠지는건 좀 위험하긴 한데 해결법이 있더군요.
    체인 캐쳐, 혹은 체인가드라고 체인이 빠지는걸 방지해 주는 부품이 있으니 시험해 봐야겠습니다.
  • 타누키 2012/09/04 16:45 # 답글

    저도;; 빠지는 것보다 잘못해서 추가적인 사고가 생길까봐 ㅎㄷㄷ하네요.
    하긴 전 이것보다 더 큰 미니벨로도 속력이 안나서 근질근질하더군요. ㅎㅎ
  • 천하귀남 2012/09/04 20:11 #

    속도가 빨라진다는 점에서 포기 하기 아쉬운데 해결해주는 부품이 있더군요.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 costzero 2012/09/04 16:47 # 답글

    여긴 지옥철이라... 접어도 힘들 것 같습니다.
  • 천하귀남 2012/09/04 20:12 #

    뭐 출퇴근 시간에는 무리긴 합니다. ^^:
    지금도 주말이나 평일에 사람없을 시간대에 사용합니다.
  • 애쉬 2012/09/04 17:45 # 답글

    앞 딜레일러도 다시는건 어떤가요?
    변속 쉬프터는 더듬이...라고 불리우는 저렴하고 클래식한 놈으로 달고...

    언덕길에선 아무래도 고생할 듯하시니.....
  • 천하귀남 2012/09/04 20:13 #

    디레일러를 달려고 하는 생각도 했는데 하필 중간부분 접는 위치가 그 디레일러 위치와 겹쳐서 확신이 안갑니다.
    헌데 체인이탈 방지용으로 따로 부품나온것이 있더군요. 이걸 사용해 봐야겠습니다.
  • 애쉬 2012/09/04 20:19 #

    아...접이식이라면 간섭이 생길 수 있겠네요;;;;

    다운힐 자전거에 쓰이는 베쉬링이란 물건이 앞 디레일러에서 체인이 막아주는 용도입니다.

    그리고...뒷 변속기 변속 arm 스프링이 약하거나 하면 체인 텐셔닝이 약해서 잘 벗어나기도 한다고하네요...

    순정을 벗어나셨으니.... 인내와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 比良坂初音 2012/09/04 17:46 # 답글

    타이어를 타누스 타이어로 바꾸는 것도 효과는 꽤 있을겁니다
    전문 레이싱용 타이어만큼은 아니지만 상당수준의 공기압과 같은 정도의 경도인데다가
    폭도 그렇게 크지 않아서 속도 업그레이드에는 어느정도 도움이 되더군요
  • 천하귀남 2012/09/04 20:15 #

    그렇지 않아도 다음 업그레이드는 그걸로 고려중입니다. ^^
    속도는 둘째치고 펑크걱정 없다는게 아주 마음에 들더군요.
  • areaz 2012/09/04 19:40 # 답글

    프런트 디레일러를 추가 장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원복하시거나요.
    달리다 체인이 빠지면 컨트롤 불능으로 전복되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 천하귀남 2012/09/04 20:16 #

    디레일러 달지 않고 비슷한 용도의 부품이 있다는걸 확인해서 그걸 사용해 볼까 합니다.
    일반자전거의 체인이탈 바이용 악세사리가 의외로 제법 있더군요.
  • Booo 2012/09/04 21:15 # 답글

  • 천하귀남 2012/09/05 10:36 #

    그런 양쪽에 가드가 있는 타입을 구하면 간단한 문제인제 동네 수리점에서 대충하려고 한것이 문제였던듯 합니다.
    다만 사이즈상 저 52t는 안쪽 커버가 프레임에 닿을듯 아슬아슬해서 주문 못하겠더군요. 지금있는 2단 스타일은 프레임에 닿는 문제는 없으니 이걸 어떻게든 해결해 보는걸 고려해야 할듯합니다.
  • Booo 2012/09/07 18:30 # 답글

  • 천하귀남 2012/09/08 10:42 #

    축이 긴 모델이 따로 있는건가요? 가격도 그렇고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 [박군] 2012/09/12 14:04 # 답글

    혹시 자전거 기어의 행어가 휘어져서 그런거 아닌가요? 의외로 그쪽 부품이 많이 약하다뵈니

    그쪽의 불량으로 인한 고장이 많은가 보더라구요.
  • 천하귀남 2012/09/12 16:49 #

    휘어지거나 하는 문제는 아닙니다. 원래 앞기에에 이탈방지용 가드가 안밖으로 있었는데 그걸 제가 임의로 안쪽가드가 없는 물건으로 변경해서 생긴 증상입니다.
    지금은 일단 빠지지 못하게 기어선택을 막아서 해결했습니다.
  • 애니멀 2012/09/19 19:01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저도 이자전거 구매해서 오늘 받았습니다 ㅎㅎ 님 블로그 도움 많이 됐구요~ 궁금한게 몇개있는데 여쭤봐도 되나요?

    먼저 제꺼 기어 변속도 잘 안되고 뒷타이어 쪽은 좀 덜덜덜 하는데 님 자전거는 어떠신가요? 택배 받은거라서 도중에 충격 받았을 수도 있겠지요..ㅠ

    그리고 크랭크 어디서 구하셨는지 정보좀 부탁드립니다~
  • 천하귀남 2012/09/19 20:30 #

    애초에 자전거는 운반과정에서 뒤틀리는 문제가 빈발해서 어지간하면 매장직구입이 좋습니다.
    저역시 그런이유로 저걸 판매하는 매장에까지 가서 직구입했습니다.

    일단 주변 자전거 업체에서 한번 봐달라고 하는수 외에는 없습니다. 돈이 들긴 할겁니다.

    크랭크는 동네에 흔한 자전거 수리점에 있길래 그걸로 그냥 했습니다. 비슷한걸 옥션등 인터넷에서 구해다 자전거수리점에 가져가 다시는걸 더 권합니다. 어지간하면 저런것말고 단일로 양쪽에 체인가이드 달린 48T하나로 해결 가능할겁니다. 부품값은 한 만원좀 넘을듯합니다. 공임쳐도 2만원이면 될테니 저보다 싸게 가능할겁니다.

    비싼돈 들이지 말라고 권하는데 실패할 위험이 있으니 부품을 비싼걸 구하는건 조심해야 합니다.
  • 고타로우 2013/03/13 21:30 # 답글

    저도 크랭크를 교체할려고했는데 천하귀남님처럼 기어를 사용못하거나 체인이 빠질것같아서

    스프라켓을 바꾸려구요 ㅎㅎ

    순정 스프라켓이 14t-28t인데

    인터넷에 11t-28t 프리휠을 카멜레온에 달아 쓰신분이 있길래 물어보니깐 20~25%정도 평속,최고속도 향상됬다고 하시더라구요
  • 천하귀남 2013/03/14 14:39 #

    기어를 제한하긴 했는데 1단을 못쓰더라도 최고 낮은 기어가 기존 1단보다 기어비가 낮아서 오히려 언덕등 장시간 올라가기는 좋아 마음에 듭니다.
    물론 뒷 스프라켓을 바꾼다면 이건 더 편리한 방법일듯 하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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