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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로 따로 돈낭비 - 서초구 공공자전거 대여 by 천하귀남

지방자치 단체가 재정운용등이 방만한게 하루이틀일이 아니지만 오늘도 보이는 한심한 현장하나 소개합니다.

서울 고속터미널 앞을 지나는데 반가운것이 보이더군요. 여의도나 상암동쪽에 보이던 공공자전거 시스템입니다. 서울시가 전지역으로 확산한다고 하니 여기도 설치된건가 싶더군요.
잉? 헌데 왜 이리 설치 장소가 적은걸까요? 더군다나 간격은 왜이리 엉망으로 넓은지 모르겠습니다.
 



전체 지도로 보면 이렇습니다. 이게 타고 다니라는건지 말라는건지 더군다나 반포와 양재지구 사이는 자전거도로도 제대로 없고 차와 보행자는 엄청나게 많은 위험이 가득한 도로 투성이이기도 합니다.



비슷한 시스템인 여의도는 저렇게 많고 간격도 촘촘합니다. 더군다나 연계된 상암지역에 반납도 가능아니 범위가 훨씬 넓지요. 또 여의도나 상암지구는 저 일반도로에 자전거 전용차선이 설치된 상당히 양호한 환경이기도 합니다.



이 자전거 그렇게 저렴한 물건도 아닌데... 알미늄 몸체에 내장변속기, 허브다이나모, 저 콘트롤 박스에 GPS도 들었나 할겁니다.(물론 성능은 쌀집 자전거 수준....)

이런 공공자전거 시스템은 지하철이나 버스등의 대중교통에서 내려 원하는 지역 인근까지 이동후 그 지역의 보관소에 반납하는 용도가 기존 대여방식과 크게 다른점입니다. 그런데 저렇게 간격이 넓으면 탓던곳에서 반납해야 하니 그런면에서는 이미 한강에 있는 대여소 이용하는게 차라리 좋습니다. 

왜 이렇게 됬는고 하니 저건 서초구 자체구축입니다. 당연히 서울시 공공자전거와 호환 안됩니다.

가끔 우리구 예산으로 구축한것인데 다른지역사람이 왜 이용하게 하느냐는 소리가 나오는데 정말 근시안적 생각입니다. 주변지역과 연계가 가능한 시스템이라면 가급적 공동으로 구축하거나 상급지자체사업으로 추진한다면 예산은 절감하고 효과는 극대화 할수 있습니다. 또 그런 시설은 결국 지역의 환경을 개선해 인구유입이나 유동인구 증대로 간접적으로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우리구민만 이라고 시설에 투자 안한다면 백년가도 그 모양 그 꼴일겁니다.

서초구는 그래도 돈많은 구라던데 저리 듬성듬성 만들어서 뭐에 쓸려나 모르겠습니다. 하다못해 자전거와 시스템이 동일한 서울시 공공자전거 시스템 그냥 도입하면 되는데 그거 도입하면 서울시장님 공이되니 저리한걸려나요?

어떤구는 공공도서관이 수백만권의 국가 상호대차도 아닌 수만권 짜리 구지역상호대차와 미니도서관으로 만들어져 구청장 치적이랍시고 예산낭비하는꼴도 보기 흉한데 서초구에서 공공자전거란것도 저모양입니다. 이럴거면 기초자치단체들 해산하는게 어떨까 싶군요. 또 최소한 저런 사업감시나 결과판단을 구의회가 제대로만 해도 저꼴은 안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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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일1회 마음대로 문 : 이웃들 글에 대한 적절하 생각한 답변들 및 여러 잡담. 2012-08-19 00:47:32 #

    ... 합니다. 뭐. 첫번쩨 종의 ㅄ들이 있어서 두번쨰 종의 ㅄ들이 나타난건지, 혹은 그 역인지는 모르겠지만...만날려면 저런 종류들끼리 만났으면 합니다. 따로 따로 돈낭비 - 서초구 공공자전거 대여 서초구에서 자기 구지역의 사람들만 쓸 수 있도록 만들어 둔 공공자전거이야기를 보니 부산의 장산에도 위와 같은 서비스가 마련되었던게 생각나더군 ... more

덧글

  • 애쉬 2012/08/18 14:08 # 답글

    서울 각 기초단체들이 업자 하나 먹여살린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호환은 안되는데 메카니즘이 아주 비슷하네요

    이게 무슨 낭비의 삽질이랍니까;;; 구별로 표준모델 만들어 호환을 시켜도 뭤한 일을...
  • 천하귀남 2012/08/18 18:05 #

    뭐 양쪽이 같은회사이고 일체의 솔루션이니 동일하긴 한데... 그걸 쓰는건 당연히 자전거 운행까지 공통화시키는 것일텐데 그거아님 저 비싼 자전거로 구축할 이유가 없지요.
  • 比良坂初音 2012/08/18 14:12 # 답글

    우리구 예산으로 구축한것인데 다른지역사람이 왜 이용하게 하느냐는 소리가 나오는데

    ...........근시안적 생각 정도가 아니라 병신 그 자체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뭐.... 상당수 지역에서 저런 공공자전거 쪽은 사실상 예산낭비나 다름 없는 짓거리 중인지라-_-;;
  • 천하귀남 2012/08/18 18:10 #

    타 지역에 서비스하면 부족한 예산때문에 문제된다는 것이니 어느정도는 이해합니다. 하지만 일마다 성격이 있으니 그걸 할때와 안할때를 구분 못하면 병신중의 상병신이겠지요.

    공공자전거는 저 시스템을 서울시 전체로 한다고 하던데 어떻게 된건지 의문입니다. 원래의 목적인 수송분담을 목적으로 한다면 서울시 전체를 일괄 구축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물론 자전거도로 문제로 쉽지 않은것도 현실이긴 하군요.
  • 세바스찬 2012/08/18 14:33 # 답글

    ㅋㅋㅋ 공무원들 하는 일이 뭐 그렇죠. ㅋㅋㅋㅋㅋㅋ
  • 천하귀남 2012/08/18 18:12 #

    정말 공무원들 손봐야할 시기가 된듯합니다.
  • costzero 2012/08/18 15:06 # 답글

    자전거 도로가 별도로 없으면 무용지물인데요.
    오히려 보행자 도로에서 자전거와 오토바이 때문에 불안정해서 관련 법규가 시급합니다.
    보행자와 충돌하거나 다치면 이거 누가 책임지는 건지.

    그러고 보니 사람이 왜 자전거를 피해야 하지.
    아 글고 보니...두번이나 다음에는 안피하고 카운터를 먹어야 하나.사가지 없는 라이더 같으니.
  • 천하귀남 2012/08/18 18:18 #

    2009년부터 자전거는 차로 분류됩니다. 그러니 자전거겸용 도로나 전용도로가 아니면 자전거는 차도로 가야합니다.
    여하간 인도에서 사고나면 65세 이하 운전자는 불법주행으로 책임져야 합니다.

    헌데... 현실상 차도로 나가면 차들이 위협하고 불법주차와 버스정류장등의 문제로 자전거가 쉽게 다니기가 어려운것이 현실입니다. 생명의 위협을 느낄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이건 제대로된 신호에도 당합니다.

    그래도 차도라고 아주 못다닐건 아니라 이제는 많이 익숙해지긴 했습니다. 다만 위협당하는건 좀 덜당했으면 합니다.
  • 군중속1인 2012/08/18 15:09 # 답글

    신기하내요 자전거 생긴거랑 스테이션도 생긴게 똑같은대;;;
    여의도 서울 공공자전거는 1달 이용에 5천원이라 출퇴근때 저렴하게 이용하고 있어요 :)

    아 참고로 여의도와 상암은 별도 관리로 알고 있습니다만...음 바뀐건가요?
  • 천하귀남 2012/08/18 18:20 #

    원래 되는걸고 알고 있었는데 아니었나요? 하여간 지금은 된다고 나오고 있습니다.
    http://www.bikeseoul.com/bbs/bbs.do?method=newsDetail&bbs_id=329
  • Extey 2012/08/18 15:20 # 답글

    서초구의 자전거 대여 시스템이 좀 이원화된거 같더군요, 위 시스템 외에도 방배역, 내방역, 사당역 등에는 유료가 아닌 신분증확인만으로 대여되는 무료 자전거 대여소도 존재 합니다.

    위에 언급한 서비스는 기획자체가 반포쪽은 한강 고수부지나 이용하라는 의도인거 같고, 양재쪽은 양재 시민공원쪽 왔다갔다 하라고 의도한게 아닌가 싶네요... 그 사이에 있는 강남역 근처는 자전거 도로를 새로 만들긴 무리인 지역이긴 하니 이해가 안가는건 아니네요.
  • 천하귀남 2012/08/18 18:24 #

    뭐 그렇게 볼수 있기는 한데 보통 그런데 사용할 저가 자전거나 간이 시스템이 많으니까요.

    저기 채용된 시스템은 원래 대중교통 분담을 위해 빌린곳과 다른곳에 반납한다는 전제로 기능을 고급화 한것이라 형편없는 서초구 내의 자전거 도로 고려하면 개발의 주석편자라고 봅니다.
  • 이네스 2012/08/18 18:07 # 답글

    창원은 시 전체로 돌려버려서 꿈의 예산단축! 이 되었지요.
  • 천하귀남 2012/08/18 18:27 #

    서울의 경우 한강외에도 주요하천과 넓은 도로때문에 통합시스템 구축으로 인한 효과가 지대할텐데도 상당히 답답합니다.
    여의도에서 서초나 강남쪽으로 타고 갈수만 있어도 효과가 제법 클걸로 보입니다.
  • 차원이동자 2012/08/18 21:43 # 답글

    참고로 마창진은 전지역동일이죠.
    전 처음에 그걸 당연히 생각했는데 부산에서 말씀해주신것처럼 하는거보고 놀랬습니다.
    저거 그냥 시에서 관할하는게 낫지않나요...
  • 천하귀남 2012/08/19 09:39 #

    저런 대중교통 보조를 목적으로한 자전거 시스템이라면 아무래도 비용이 좀 들어가는 시스템이긴 히야하는데 저 따위로 따로구축하는건 영 아니긴 합니다.

    실제로 저 시스템은 이미 서울전역 구축계획이 있었는데 계속 추진했으면 합니다.
  • areaz 2012/08/19 09:44 # 답글

    뭐.. 업체싸장님이랑 구의회우원니마, 구청공무원님들의 파장이 묘하게 맞아떨어진 결과가 아닌가 싶은데..
    저놈도 리어 캐리어가 없어서 짐은 전혀 못 싣겠군요. 공공자전거라면 그저 아줌마 자전거랑 쌀집 자전거로 대동단결했으면 합니다.
  • 천하귀남 2012/08/19 10:40 #

    내구성이나 유지보수 때문에 뒷집받이는 무리가 아닐까 합니다. 특히 뒷짐받이에 사람을 수송하려들 바퀴벌레 쌍들이 문제아닐까 싶군요 ^^;
  • Muphy 2012/08/19 15:37 # 답글

    애시당초 이 조그만 땅에서 지방정부 중앙정부 어쩌구 하는게 개그로만 보이는지라. -_-;;;;
  • 천하귀남 2012/08/20 21:45 #

    그렇다고 지방정부 없이 위에서 임명하게 해놨다간 더 볼만한일이 벌어질까 무섭습니다. ^^;
    그래도 다른건 몰라도 구의원쪽은 정말 밥값축내는 존재라는 느낌입니다.
  • unHDguy 2012/08/20 08:24 # 답글

    실상이 어떤지 한번 타보고 싶네요 비만 안온다면....
  • 천하귀남 2012/08/20 21:47 #

    자전거 자체로는 좋습니다. 하지만 실상 한강용 자전거는 저것말고 이미 한강에 따로 있습니다.

    생각해보니 저것도 나름 좋을것이 반포에서 빌리고 한강-탄천-양재천으로 전용도로로해서 반납하면 되겠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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