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서피스와 넥서스7 - 그래서 제조사들이 그간 한게 뭔데? by 천하귀남

MS의 서피스와 구글의 넥서스7을 보니 두 SW회사들이 HW제조사에게 뭔가 쌓인게 많았던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는군요. ^^;

애플이 아이패드로 날뛰고 이익을 갈퀴로 긁어가는 상황에 이익은 둘째치고 두 회사의 태블릿 플랫폼은 죽을 쒔습니다. 이걸 만회할 카드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언제나 중요한건 기기 가격이 아닌가 합니다.

헌데 여기는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제조사의 이익 부분입니다.

구글이나 MS 기기만들어 준뒤 손해났다고 저쪽이 이득보전해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MS는 라이센스 비용도 걷어갑니다. 그러니 SW경쟁력이 신뢰가 안가는 기기를 대량으로 찍을수 없습니다. 아이패드의 분기당 천만대 같은 물량은 죽었다 깨나도 무리입니다. 분기 100만대도 못찍으니 여기서 가격이 오릅니다. 또 제조사도 나름 마진 남겨야지요? 여기에 그냥 마진냄기기 뭐하니 어딘가 아이덴티티를 넣는답시고 손댑니다. 비용들어갑니다. (부록으로 파편화나 업그레이드 지연이 따라와 경쟁력 깍아먹습니다.)

이러니 제조사가 주물러댄게 쌀 구석이 있나요.


물론 SW적인 가치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일관된 정책과 꾸준한 호환성 보장한 업그레이드 누적된 앱으로 강점이 확실합니다. 안드로이드 파편화니 MS의 물갈이 고려장따위 추태가 없어도 될까 말까한데 이건 뭐.... - -;

반면 또 시장수요 면에서 PC와의 호환성을 좋아하거나 애플특유의 환경 싫어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리고 애플이 마진이 크다는건 가격을 더 내릴수도 있다는겁니다.

그러다 보니 열받은 MS나 구글은 시장성은 어느정도 있고 어짜피 플랫폼 시장이 커지면 수익보전할 구석이 있다는 판단아래 특정 제조사 하나 몰빵으로 물량확보해서 대당 마진은 적어도 제조사 전체 마진은 보장해주고 자기들 마음대로 찍어보는게 아닌가 싶군요.

향후는 모르겠습니다. 모범을 보이고 뒤를 맏기고 물러날지도 모르지요. 하지만 대박이 난다면 분기당 수백만대 이상이 팔려나갈겁니다.(초대박이면 1000만대 이상) 그 이득을 포기하는게 쉬울지 의문스럽기도 합니다. 또 물러난다 한들 제조사가 또 우리도 남겨먹어야지 하면서 도로 아미타불을 만들지도 모르는데 고민이 안될수 없겠군요.


P.S
여하간 이리되건 저리되건 HW중심의 주도권이  SW로 넘어가는 중이라 이런일이 벌어지나 봅니다.
전세계의 시장이 갈수록 연결되고 규모가 커지는데 이것에 물건 공급하려면 강력한 표준화와 호환성이 전제가 되야 물량을 맞출수 있습니다. 그 반동으로 중국이고 한국이고 미국이고 유럽이고 일본이고 조금 더 나가면 베트남이나 인도 브라질등등도 물건을 찍어댈수 있게 됬습니다. 굴뚝산업의 생산, 물류, 통관등이 느리지만 꾸준히 개선된 탓이기도 합니다.

삼성은 그나마 철저한 HW수직계열화로 경쟁력을 쥐고 있는데 다른회사가 이걸 따라가는게 쉬울지도 의문이긴 합니다. 갈수록 어마어마한 규모의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이 되가고 이게 실패할경우 위험이 너무 크다는 문제가 있으니까요. 투자 타이밍이나 기술선택에 실패하면 일본업체들 마냥 바닥 아래 지하실구경을 하게 됩니다.
 

핑백

  • 구글 넥서스7과 MS 서피스는 제조사를 향한 경고? | Tech It! 2012-06-28 15:23:11 #

    ... 0인치 대는 애플과 직접 싸워야 하죠. MS 역시 까칠하긴 구글보다 더합니다. 천하귀남님의 블로깅이 이런 상황을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서피스와 넥서스7 – 그래서 제조사들이 그간 한게 뭔데? by 천하귀남 MS의 서피스와 구글의 넥서스7을 보니 두 SW회사들이 HW제조사에게 뭔가 쌓인게 많았던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 ... more

덧글

  • 김민장 2012/06/28 11:11 # 답글

    이제 구글까지 말씀대로 짜증나서 내가 직접 만들겠다 나섰으니 MS는 좀 덜 욕먹게 되나요? 애플이 성공하니 다들 애플의 방식을 따라할 수밖에 없군요. 애플은 아시다시피 CPU부터 판매까지 모두다 자기가 다 함;;
  • 천하귀남 2012/06/28 11:32 #

    MS가 욕먹는건 플랫폼 패대기 문제이니 좀 다르다고 봅니다. 하다못해 이미 구입한 사람에게 보상액이라도 지급한다고 발표해 버리면 욕이나 덜먹지요. 헌데 할리가 없으니...

    여하간 SW쪽이 이익을 보장하는 핵심이 되버리고 HW는 하청사 비슷하게 내려가는 중이니 저렇게 되는게 아닌가 합니다.
  • 김민장 2012/06/28 11:34 #

    결론은 애플이 나쁜 넘입니다.

    소프트웨어 회사는 하드웨어를 하려고 하고 반대로 하드웨어 회사는 소프트웨어를 하려고 하죠. 인텔도 아실 것 같은데 인도에서 먼저 폰을 출시했고 자체적으로 엄청나게 소프트웨어 인력에 투자. 삼성도 이렇게 나가다가 또 무슨 일을 칠지도. (타이젠 나름 삼성과 인텔이 열심히....)
  • 천하귀남 2012/06/28 11:41 #

    그나마 SW회사들은 그동안 개발자층 유지해놓은 거라도 있으니 기본은 깔려있는데 HW회사가 소프트웨어를 한다고 하면서 개발자 서밋이니 해당 국가언어로 맞춘 다양한 문서와 커뮤니티 지원이니 하는걸 제대로 해야 잘되지요.

    초급 개발자 끌어들이는것이 중요한 일인데 국립중앙도서관 모바일프로그래밍 관련 서가에서 바다나 인텔쪽 프로그래밍 관련책은 한권도 안보이는데 그것에서 HW제조사의 SW전략은 한계가 보입니다.

    HW제조사가 MS VS2012만큼 툴만들고 이러저런 지원하면 안된건 없겠지요.
  • 천하귀남 2012/06/28 11:42 #

    아 바다 책은 8단서가 전체 중에서 두서너권 있군요. ^^;
  • 김민장 2012/06/28 11:48 #

    바다나 타이젠이나 뭐가 됐던 프로그래밍 언어는 일반적인 C, C++, Java니까 별도로 프로그래밍 자체가 필요한 건 아니고요. SDK/API 설명서는 필요하죠. 이건 어느 플랫폼에도 적용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초보 개발자가 못 오고 그럴 문제는 없습니다.

    개발 환경은 하드웨어 회사가 일반 OS를 만드는 건 아니니까 Visual Studio이나, 보통은 오픈소스인 Eclipse IDE를 이용하죠. 실제로 인텔에서 만드는 대부분 자체 프로그래밍 최적화 툴은 VS, 이클립스 플러그인 형태로 나옵니다. 삼성도 Eclipse에 개발환경을 구축했습니다.

    그건 그렇고 하드웨어와 밀접한 컴파일러 같은 분야로 가면 인텔 같은 회사가 가장 많은 소프트웨어 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텔이나 퀄컴이나 돈이 좀 있으니 비전 같은 직접적인 최상위 응용부분에도 투자 하고 있습니다.
  • 천하귀남 2012/06/28 11:52 #

    헌데 그럼 바다나 타이젠이나 미고나 갖출건 다 갖춘것이군요.
    컴파일러 잘만드는 인텔이니 모바일 OS개발자 모으기도 참 쉽겠습니다.

    안될 이유가 없는것인데 굿이라도 해야할까요?
  • 김민장 2012/06/28 11:59 #

    어떻게 보면 닭과 달걀의 문제인데요. 인텔 曰: "저희가 핸드폰 자체적으로 만듭니다. 개발자님들 오세요". 개발자: "아니 아무도 안 쓰는거 우리가 왜 만들어요?", 인텔: "그러니 님들이 와서 만들어 줘야 사람들이 사고 그럴거 아닙니까". 여기서 인텔을 삼성으로 바꿔도 말이 됩니다.

    현재로서는 하드웨어 회사가 소프트웨어 하는 것보다 소프트웨어 회사가 하드웨어를 하는 것이 더 쉬워 보입니다. 진입 장벽이 하드웨어 쪽이 낮으니깐요. 그런데 저는 기술을 다루는 사람이라 이런 마켓팅, 전략적인 측면은 잘 모르겠습니다. 성능이 좋다고 기능이 다 있다고 항상 잘 되는 건 아니니.
  • 천하귀남 2012/06/28 12:24 #

    그 닭이냐 달걀이냐를 깨야할것이 마케팅입니다. 개발자 서밋하면서 축제분위기 만들어 중계하고 온사람들에게 태블릿도 하나씩 뿌리고 유명인사 공짜 초빙하고 언론은 기사 넘치도록 해야지요.

    출판사에 복면저자가 쓴 글도 갖다 바쳐서 책출판시키고 협력사 개발자 닥달해 잡지에 글도 투고하고 개발자 커뮤니티에 이런 기능도 있습니다 하고 글도 올려야 하지 않을까요?

    그게 다 돈인데 그런쪽에 얼마나 들였을까요. 더군다나 마이너스로 역상생하는걸 바로잡으려면 얼마나 들여야 할까요? 그 돈을 들이고도 왜 우리 플랫폼은 안되지 하고 있는건지 의문입니다.
  • 오오 2012/06/28 11:18 # 답글

    이제 제조사는 어디로 가야 하나요...?

    설마...바다 혹은 타이젠...?
  • 천하귀남 2012/06/28 11:33 #

    뭐 그걸 잘만든다면 가능성이 없지는 않을겁니다.
    헌데 MS나 애플이나 구글보다 OS잘만들 HW제조사가 있나요? ^^;
  • 오오 2012/06/28 11:51 #

    기술도 기술이지만 시장성이 있(어보이)게 하는 것이 문제인데....

    이것 조차 이 분야에선 지금 애플 대마왕이 (국제적으로) 다 해쳐먹고 있죠...

    그 시장에 돈이 안몰리면 개발자들도 안만들고(재미로 만드는 것 말고) 결국 점유율 바닥->도태->갈아엎기-> ... ->포기
  • 천하귀남 2012/06/28 11:54 #

    다른말로 개발자 마케팅인데 S모사 개발자 마케팅하는분이 정체숨기고 반대의견 블로그에 댓글달다 탄로나 글지우고 가는것이 현실이지요 ^^;
  • 오오 2012/06/28 11:56 #

    애플 대마왕은 개발자 마케팅(+ 맥은 덤으로 끼워팔기)도 엄청나서...
    그 한두푼도 아닌 WWDC 티켓도 매진되는 속도가 광속화 되어서 이제는 돈이 있어도 표를 못사서 못갈 지경이...
  • 천하귀남 2012/06/28 14:38 #

    그만큼 볼거리 많고 뿌리는것도 많고 유명인사들 공짜 초청해오는것도 많으니 그리되겠지요. 그 행사에 애플이 뿌린 돈이 얼마인데 효과가 없을려구요.
  • Ya펭귄 2012/06/28 15:12 # 답글

    구글 넥서스7은 서피스에 비해 제조사로가 가지는 관점이 다르지요... 구글은 레퍼런스폰 출시과정에서 H/W제조-유통 방면에서 별다른 관심이 없다는 점을 몇번이고 실제로 증명한 상황이고... 태블릿이라고 해서 그러한 관례가 갑자기 바뀌리라는 근거같은 것도 없지요.

    사실 구글이 진짜로 제조에 관심이 있었다면 아수스를 통해서 나올 리가 없거든요. 모토로라쪽으로 H/W를 개발하고 모토로라 영업망으로 뿌리겠지라...

  • 계란소년 2012/06/28 16:18 #

    모토로라는 아수스 만큼 효율적이지 못 하고(비용이든 시간이든) 모토로라 영업망이란 것도 타블렛 판매엔 별 도움 안 됩니다. 리테일 비즈니스를 제대로 해본 적 없는 모토로라라...같은 안드로이드 타블렛 제조사라지만 둘의 수준/능력차는한단계보단 더 큽니다.
  • Ya펭귄 2012/06/28 19:04 #

    타블렛 자체가 PC기반 업체들이나 모바일기반업체들이나 공히 익숙하지 않은 물건인지라 개발/생산/유통 측면에서 어느쪽 업체의 구조가 더 적절할지는 아직 컨센서스가 형성된 바가 없을 겁니다만..... 솔직히 폰쪽이든 놋북쪽이든 둘 다 '사이좋게' 삽질하는 마당인지라...
  • 계란소년 2012/06/28 20:37 #

    그냥 제품 수준이랑 라인업 내놓는 거만 봐도 답이 나옵니다. 모토로라나 HTC 같은 애들이 잘 만들고 잘 팔았는지 아수스나 에이서가 잘 만들고 잘 팔았는진 그냥 보면 나오죠. 지금 폰제조사에서 타블렛 나오는 제품이 있긴 한가요? 삼성 같은 복합기업 말고...
  • 천하귀남 2012/06/28 21:01 #

    아수스와 에이서가 넷북 열풍의 주역들이었는데 이쪽 생산 능력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뭐 7인치 태블릿이 그렇게 난이도 높은 HW도 아니고 그동안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충분히 망쳐먹은 제조사에 경고도 할겸 최소한 이번 모델은 다른곳들 눈치 안보고 달릴확률도 높다고 봅니다.

    모토롤라야 폰 만들기도 벅차고 여기도 파편화나 다른 문제때 언젠가는 써먹을거라 봅니다.
    써먹는다고 문제날 구석이 없다는게 제일 무서운게 아닌가 합니다. 특히 MS가 저리 죽을 쑤기도 하고 윈도우8관련 시동걸리는건 몇달 걸리니 지금이야말로 구글이 맘대로 한다고 어디 도피할 구석이 제조사에 없다고 봅니다.
  • g.., 2012/06/28 16:20 # 삭제 답글

    솔직히 넥서스는7은 관심없고요 (구글의 속셈 따윈 더더욱 관심없어요...발에 차이는 탭들이 3개!!!)
    서피스 프로가 무리없는 가격으로만 나와준다면...하나쯤 사고 싶군요.

    골수 맥유저이긴 합니다만...윈도를 돌려야 할 일이 아직은 많고...
    마소가 메트로라는거에 목을 거니....적응도 해야 되겠고....
  • 천하귀남 2012/06/28 21:06 #

    저도 끌리기로는 서피스 프로가 제일 끌립니다. ^^
    다만 노트북 갈 시기가 되다보니 윈도우 기기가 겹처서 구입은 무리긴 합니다. 여기에 이제 휴대용 모바일 기기는 스마트폰으로도 아쉬운게 없기도 하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2601497
9461
6033309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2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