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노키아 바닥 아래 지하실-싸구려 심비안도 안팔려 by 천하귀남

수명 다한 노키아 … `투기등급` 추락

노키아 "가격만 맞으면 특허도 처분"

노키아 상황이 않좋다 않좋다 하지만 바닥 아래 지하실이라는 말이 생각날 수준의 결과를 보이는군요. 1만명의 인원감축도 문제지만 특허와 공장정리까지 들어간건 당분간 뭐를해도 안되니 일단 살아남자는 몸부림으로 보입니다.

흔히 윈도우폰이 안팔려서 그렇다고 합니다만 또 다른 원인의 하나는 심비안의 수익 악화문제입니다. 전년동기 분기매출이 29%나 감소했는데





그나마 고급형(?)심비안이 팔리던 제3세계 국가들에서도 이용이 감소중입니다. 특히 중국과 브라질을 보면 안드로이드의 급격한 성장을 볼수 있는데 그만큼 중저가 안드로이드폰이 잠식해 들어온듯합니다.

특히 중국산 저가폰들도 안드로이드 기반이 늘면서 이러니 저러니 해도 앱스토어 이용이 가능할 수준만 되도 심비안은 경쟁상대가 못됩니다. 어짜피 심비안도 앱이용할 수준이 되는 기기면 그정도 HW의 저가 안드로이드 폰도 있으니까요.

아프리카등의 앱이나 웹따위 포기한 시장이 있기는 하겠지만 이부분도 중국산 저가폰은 당연히 있으니 참 전망은 암울합니다.

현재보다 윈도우폰을 50배는 팔아야 매출유지가 된다는 지경이니 윈도우폰도 답이 안나오긴 합니다. 더군다나 2분기 매출에서 윈도우폰 루미아900결과가 들어갈텐데 4월에 루미아900구입자에게 100$환불하고 가격인하한것 생각해보면 - (당연히 이후에도 판매변화 없슴) 지하실 아래 지옥도 구경 가능할듯 합니다.

다음 뉴스거리는 블랙베리일텐데... 아마 블렉베리10 판매가 뉴스가 되고 바로 조용해지겠군요. 스탯카운터에서 블랙베리 판매로 인터넷 이용비율이 움직일지가 관심입니다. 블랙베리 토치던가는 한 두어달 튀어 주던데요.

전반적으로 에코시스템을 구축할수 있느냐 없느냐의 싸움입니다. 에코시스템 구축에 성공한다면 제조사 이외의 수많은 사람들이 알아서 시스템을 확장시켜 주겠지만 실패하면 그 구축을 위해 들어간 엄청난 돈은 풍선터지듯 날아갈겁니다. 이제 윈도우폰 8이 그 막차를 탈 수 있을지가 문제일듯합니다. 헌데 그 한축인 노키아는 저 모양이군요.


덧글

  • 애쉬 2012/06/18 12:55 # 답글

    투자회사 신용등급이 '정크본드' 수준으로 재조정되었다네요 ;ㅅ; {제정신으로 주식하는 사람은 거래하지 않는 등급)
    흑흑흑 허준이 와도 못살릴 노키아 같습니다.(잡스가 취임해도 못살린다...라고 해야될까요? 어차피 둘다 고인드립)
  • 천하귀남 2012/06/18 16:55 #

    장기전망으로는 역시나 스마트폰에 넣을 OS를 노키아가 감당못한다는게 제일 큰 문제일듯합니다.
  • 腦博士™ 2012/06/18 20:22 # 답글

    블베도 안습이네요
  • 천하귀남 2012/06/19 11:01 #

    그럼에도 어딘가의 판매점은 열심히 주둥이를 놀리며 팔아먹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371102
6423
5674355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