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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나 수출차와 내수차는 강판이 틀리군... by 천하귀남

[오늘의 세상] 6년前 구입한 현대·기아차에 녹 잘 스는 이유

내수용은 일반강판 수출용은 아연도금 강판이라는군요. 한마디로 함석인데 이게 그렇게 일반화 안된건지 모르겠습니다. 자동차 쪽은 다른건가요? 차쪽은 관심이 아직 없다보니...

헌데 조금 다르게 보면 과거에 나오던 수출과 내수의 강판두께 차이도 루머라고만 볼수는 없는듯합니다. 수출이나 내수에 강판을 다르게 쓰는것이 가능한데 과연 손을 안댔을까요? 지금이야 그런 말이 나오니 안하겠지만 과거에는 단가니 안전기준 핑계로 충분히 저질렀을듯합니다.

이러니... 자본주의 만세니 시장의 보이지 않는손이니 하면서 기업활동에 태클걸지 말라는 소리중 일부는 고의적인 개소리가 아닌가 합니다. 기업도 사람이 운영하는것이고 욕심이 과다하면 더군다나 기업간판뒤에서 숨어서 뭔짓을 저지를지 모르는것일듯합니다.

당연히 법이 있는것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법을 적용하기 위해 끊임없이 감시 감독하고 이걸 기업 당사자들이 아닌 정부나 민간에서 수행할수 있어야 합니다. 유럽이나 미국쪽의 다양한 민간기구라는것은 결국 불량제품 감시를 통해 국가전체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게 됩니다.

당연히 감시만 가지고는 안됩니다. 집단소송제 강화에 징벌적 손해배상도입으로 부정을 저지를 엄두를 못내게 손해를 줘야합니다.

헌데 우리는 최근들어 제품비교 벤치마크 같은것 보기 참 힘들어졌습니다. 그놈의 광고가 뭔지...
정부에서 일하다 기업쪽으로 은퇴(?)하는 분들이야 더 말할것도 없겠습니다.

덧글

  • 제너럴마스터 2012/05/31 11:49 # 답글

    우리나라가 호구취급당한게 하루이틀 일인가요.
  • 천하귀남 2012/05/31 13:42 #

    하루이틀이 아니지요.
  • Muphy 2012/05/31 12:02 # 답글

    현대기아차에게 있어서 대한민국은 단순한 캐시카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는 거겠죠.
  • 천하귀남 2012/05/31 13:43 #

    돈많으면 대접받고 돈적으면 푸대접이 당연한가 봅니다.
  • 아빠늑대 2012/05/31 12:27 # 답글

    이제는 그러려니 하는 수준까지 내려가 버렸네요
  • 천하귀남 2012/05/31 13:45 #

    그러다 언젠가는 터지고 난리가 나겠지요.
  • 썸바디 2012/05/31 13:23 # 답글

  • 천하귀남 2012/05/31 13:40 #

    그 기사를 봐도 소나타 아래 준중형등은 제대로 적용 안했군요.
  • 썸바디 2012/05/31 13:53 #

    '07년도부터 준중형급에 적용 전차종에는 11년 부터 적용되어 있다. 라면서 방청 해당 지역에 한국을 적용한것은 최근 이상기후 원인' 라고 나와있네요 자동차에는 거의 모르고 현기차가 국민을 호구로 본다. 라는 말은 익히 들어왔지만(그래서 저 이상기후 주장이 핑계로 들릴 수 있다는것도 이해합니다.) 생판 모르는 제가 기사만 볼때는 현기차 말도 맞다고 보여지네요
  • 천하귀남 2012/05/31 14:11 #

    겨울에 뿌리는 염화칼슘등도 장난아니고 차량부식도 계속 말이 나오는데 이걸 기회로 국내도 법적으로 기준강화하는게 어떨까 합니다.
  • 타누키 2012/05/31 15:32 # 답글

    집차가 2005년도일텐데...그래서 요즘 슬슬 일어나는 거려나요. ㅎㄷ
  • 천하귀남 2012/06/02 12:10 #

    유럽쪽 기준대로 보면 한번 해두면 정말 오래가는것이 분명한데 국산차들도 좀 처리해주면 좋겠습니다.
  • 比良坂初音 2012/05/31 18:35 # 답글

    그래도 현레기 쉴드치는 작자들 참 많죠
    궁색한 변명이라고 대는게 이거저거 따져보면 현레기 말고 살 차가 없다는데.... 없기는 개뿔이....
  • 천하귀남 2012/06/02 12:11 #

    정치하고 경제가 너무 밀착되서 부작용도 많은듯합니다.
  • 위장효과 2012/05/31 19:12 # 답글

    차체 강도는 모르겠는데, 아연강판이야기는 확실합니다. 2005년 이전 모델 구입하신 분들 이야기 들어보면 차 밑에가 썩었다고 표현하시니까요. 그래서 언더코팅을 따로 해주는 업체들이 늘긴 했는데...문제는 이 언더 코팅도 사실 별 도움이 안된다는 거.
  • 천하귀남 2012/06/02 12:11 #

    유럽의 피아트의 차들에서 이걸로 이미지 개선을 크게 했다고 하던데 국내도 좀 해주면 좋겠습니다.
  • Ya펭귄 2012/06/06 23:19 #

    근데 정작 아연강판이 들어가면서 부식내성이 향상되니까.... 언더코팅이 줄더라는 이야기도 있지요....

  • 로리 2012/05/31 19:17 # 답글

    아연 강판 이야기는 예전부터 이야기 나오는 문제였고.. 차체 강도가 다르긴 어렵지 않는가 싶긴 합니다.
  • 천하귀남 2012/06/02 12:15 #

    중요한건 업체들의 양심(?)에 맞긴다가 아니라 그걸 준수하게할 제도적 장치의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아울러 사용자들이 제품 스펙을 명확하게 알수 있도록 하는 장치도 확충해 줬으면 합니다.
  • Mr.Gon 2012/05/31 19:28 # 삭제 답글

    그냥 관련법을 미국기준으로 조정하면 된다고 봅니다.
  • 천하귀남 2012/06/02 12:17 #

    법으로 만드는것도 중요하고 사용자들이 강판재질이 뭔지 명확하게 알수 있어서 비교해 살수 있다면 법등의 복잡한 절차 이전에 업체들이 품질향상을위해 지율적으로 아연강판 확대 같은걸 해주지 않을까 합니다.
  • 컴터맨 2012/06/01 10:14 # 삭제 답글

    "피나는 원가절감의 결과"라는 말이 맘에 와 닿는군요 ㅎㅎ
  • 천하귀남 2012/06/02 12:17 #

    피나는 원가절감이 싸구려를 만든느건 절대 원하는게 아닌데요...
  • 애쉬 2012/06/04 12:00 # 답글

    예전 현대차의 강판 두께는 사실이라고 들었는데요.... 안전 기준이 달라서라고 그러더군요 ;(연비도 달라지겠네)
    두껍다고 다 좋은건 아니긴한데... 내수시장을 봉으로 보는 건 분명하네요

    일부 카매니아들이 국내에 버젓이 시판되는 차를 역수입해서 타고 다니면 아는 사람들의 부러움을 사더군요...
  • 천하귀남 2012/06/04 12:10 #

    강판도 그렇고 같은 두께라도 강도면에서 달라질테니 남겨먹자고 작심하면 얼마든지 해먹을거라고 봅니다.
    개인 소비자에 대한 보호같은건 자본주의 시장경쟁 하에서 강자우선에 따라 패대기쳐질 뿐이라는 분들도 많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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