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접이식 카트로 자전거를 운반실험 - 실패! by 천하귀남

얼마전 전혀 엉뚱한 위치의 주택가 한복판의 중고판매점이 있어서 구경중에 이런걸 발견했습니다. 핸드카트, 혹은 쇼핑카트라고 물건을 운반할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이건 개중에서도 초경량모델로 무게도 가볍고 사이즈도 아주 작습니다. 



딱 감이 오더군요. 이걸로 자전거를 운반 가능하다면 버스터미널 같은 장소를 이용해 멀리 여행가는것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구요. 중고이고 약간 망가진 물건이라 5000냥에 구했습니다. 실험이 실패한다 해도 그리 부담있는 가격은 아니더군요.
이런 가볍고 작은 카트류를 찾는 이유는 너무 크면 운반에는 좋아도 운반후 가지고 다닐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버스 터미널과 지하철이동에 카트를 사용후 충주쯤까지 이동해 자전거뒤에 카트를 싣고 한강자전거 도로로 달릴만큼 달리다 다시 고속버스나 전철로 돌아오자면 이런 종류가 필요합니다.

또 평일에 자전거 운반은 불가능하지만 접어서 가방에 넣으면 일반휴대품목으로 나를수 있기도 합니다.


테스트 삼아 퇴근시간에 집인 광명까지 한번 가지고 와 봅니다.
이런 자전거 운반을 전제로 이삿짐 가방이라 불리는 대형가방도 하나 구해둔것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만원이면 구합니다. 영등포지하상가의 가방매장에도 있더군요. 

20인치 이하의 자전거는 거의 들어갑니다. 테스트용 자전거는 18인치에 12Kg정도 하는 싸구려 자전거입니다. 집어넣는데 아무래도 싸구려 자전거 이다보니 아주 쉽게 들어가지는 않는군요.


어찌어찌 지하철에 탑승해...


광명에 무사도착 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이거 해먹을것이 못되는군요. ^^;


예상외로 일을 힘들게 만든것은 바로 저 에스컬레이터의 진입금지막대입니다. 저것때문에 에스컬레이터 이용이 불가능한데 모든 역사가 엘리베이터가 있는것이 아니다보니 저걸 피하려면 계단을 이용해야 하고 이러면 카트는 무용지물입니다. 가방에 넣어 지고 다녀야 하는데 이게 많이 힘들더군요. 가방의 부피가 제법 크다보니 에스컬레이터를 퇴근시간에 쓰기에는 눈치보이더군요.

광명쪽에 도착하니 여기는 엘리베이터가 있어서 카트위에 올린채 아주 간편하게 끌고 다녀서 아주 쉽게 처리가능했습니다만 주 이용목표인 고속터미널에 엘리베이터가 없으니 소용없더군요.

저 카트는 분해해서 다른쪽에나 써야겠습니다. ^^;

결국 이동하려면 브론톰이나 스트라이다 하다못해 이지바이크는 필요한듯한데... 현실적으로 10kg남짓한 자전거도 들고서 계단등 이용하면 힘들긴 마찬가지니이니 고민좀 해야겠습니다. 물론 컴펙트하게 접히면 에스컬레이터 이용하는데 지장없으니 부담이 줄겠군요.

덧글

  • 애쉬 2012/05/18 12:14 # 답글

    요즘 시절이 흉흉해져서. .
    저런 대형 가방에 카트 끄는 남자사람은 유별나게 시선을 모으더군요
    가방에서 뭔가 떨어지는 액체가 없나 보는것도 같고요^^;;

    접은 상태에서 제 바퀴를 이용해 구르는 것들이 지하철에선 유용한 듯 합니다
  • 천하귀남 2012/05/18 20:36 #

    아... 의심살만 하군요 ^^

    접은 상태에서 바퀴를 이용해 굴리는것도 중요한데 이걸 오르내리기 편하게 특히 에스컬레이터 이용이 쉽냐 어렵냐가 관건일듯합니다.
  • 2012/05/18 13:09 # 삭제 답글

    간편하게운반할계획이시라면 이민가방중에 바퀴달린것도있는데 거기에담아서 다니시는건어떤가요? 나름끌고다니기 괜찮습니다
  • 천하귀남 2012/05/18 20:40 #

    그 이민가방도 한때 검토해 봤었습니다.

    일단 그것이 저 사진에 나온 가방 사이즈는 없습니다. 저건 가로 1m짜리 가방입니다.
    여기에 그런 이민가방 바퀴달린것은 접어도 바닥부분은 접히지 않아서 면적차지가 큽니다. 자전거 뒤에 싣는데 제한있습니다. 이건 자로 재보니 확실하더군요. 저 접이식 카트는 접었을때 50Cm인가 하는데 저정도가 한계입니다.

    또 그 바닥의 바퀴가 아무래도 작습니다. 완전히 고른 바닥은 몰라도 요철이 있는 바닥이면 아무래도 바퀴가 조금이라도 커야 안정적이고 인도등에서는 여기저기 있는 턱이나 흠이 많이 걸립니다.
  • 데니스 2012/05/18 14:33 # 답글

    늘 서울 들릴때마다 궁금한게 왜 에스컬레이터의 진입금지막대를 설치 해놨는지?
    여기 호준 저딴거 없어도 무사고인데 말입니다 - 단 덕분에 에스컬레이터 위로 프램부터 휠체어까정 옮기긴 하더라는... ㅡ,,ㅡ
  • 천하귀남 2012/05/18 20:41 #

    국내는 그것이 없으면 에스컬레이터에 하중 많이 걸려 고장난다고 저러는듯 합니다. 그이전에 에스컬레이터 한계하중이나 정기유지보수나 제대로 하는지 의문일정도로 고장도 잦은편이니...
  • ... 2012/05/19 12:53 # 삭제

    저리로 유모차를 나르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사고나는 경우가 있더군요..
  • 천하귀남 2012/05/20 11:36 #

    확실히 유모차가 에스컬레이터 이용하는건 위험하긴 합니다.
    헌데 저 고속버스 터미널은 엘리베이터가 없다보니 유모차가 장애인용 휠체어리프트를 이용해햐 하는데 이건 휠체어도 사고나서 위험하다고 하는 물건이라 참 문제있어 보입니다.
  • 데니스 2012/05/20 13:43 #

    여기 호주 와보세요. 에스컬레이터로 유모차 가지고 타는거 당연하게 여깁니다. 하지만 아직 사고 났단 뉴스는 못들었네요. 도리혀 전철역서 한눈 파는 사이 유모차가 굴러 들어오는 전차앞으로 굴러 떨어진적은 몇번 있었죠. 게다가 유모차 데리고 조깅하다 골려온 전화받는다고 한눈 판사이 강둑 굴어 유모차에 탄 아ㅣ가 익사한 경우도 있구요.
  • 천하귀남 2012/05/20 13:54 #

    호주의 경우가 그렇다면 위험도문제는 다시 생각해 봐도 되겠군요.
    개인적으로도 국내 지하철등의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의 화물제한은 너무나 극성이라 보긴합니다.

    하지만 한국과 호주의 차이는 호주는 개인책임하에 철저하게 따지겠지만 한국은 지하철 운영자의 도의적책임운운으로 물고늘어져 시비날 확률이 크다고 봅니다. 그러니 운영자 측에서 아예 제한걸겠지요.
  • 천하귀남 2012/05/20 13:56 #

    어떻게 보면 저런 사소하게 보이는 문제라도 전문분야 전공자들의 연구등으로 개선을 찾아야 하겠지만...
    국내에서 그런것이 참 여렵습니다. 원칙이나 과학적 사고 이야기하면 그래서 어떻게 일을 추진하느냐 소리를 듣기 쉬우니까요.
  • 라비안로즈 2012/05/23 14:54 # 답글

    우리나라에서.. 마이너하게 살기가 참 어렵습니다....
    고생하시네요.....
  • 천하귀남 2012/05/23 16:34 #

    이것저것 해보는것도 재미있습니다. ^^
  • chocochip 2012/06/09 01:27 # 답글

    지난 번에 몸소 제 블로그까지 오셔서 자전거 구매에 대한 조언을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이지바이크와 스트라이다를 비교했을 때 이용코스에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등 편의시설이 잘 되어 있다면야 이지바이크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갑 사정상 도서히 50만원 이상 지출할 수 없다면요. 실제로 제가 이지바이크 타보고 만져본 경험에서는 너무 무거웠습니다;; 13kg이 넘지 않나 싶은 무게에다가, 직원이 없어 정확히 확인은 못했지만 접었을 때 접힌 상태 그대로 유지하질 못하고 휘청거리거나 접힌 게 풀리더군요;; 암튼 무게도 무게거니와 탔을 때의 승차감(;)도 썩... 스트라이다는 정말 가벼워서, 남자분들이라면 지하철의 무수한 계단들도 부담없이 들고 오르내릴 것 같습니다. 여자인 저도 집이 있는 4층까지 거뜬히 가지고 올라가겠더라구요.
  • 천하귀남 2012/06/10 12:22 #

    스트라이다의 단점은 저 이지바이크에 비교하면 약하다는 것이라서요. 스트라이다 구입후 일반 체인으로 개조하는 분들도 있더군요.
    어느쪽을 선택할지는 좀 애매한 문제인듯합니다.

    들고다니는문제는 균형이 잘 맞는가의 문제도 겹치는데 이부분에서는 이지가 불리하긴 합니다. 하지만 이지건 스트건 들고다니는것이 아닌 굴리는걸 전제로 한다면 제가 보기에는 그냥저냥 합니다.
  • 2012/06/10 16:52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천하귀남 2012/06/12 10:45 #

    죄송합니다만 외부에 메일주소등의 공개를 하지않는점을 양해바랍니다. 댓글로는 얼마든지 답해드릴수 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29955
5530
5922788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