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자전거 허브내장 변속기 가격이 별로 안비싼듯? by 천하귀남

교보문고에 갔다가 아나비라는 자전거 메이커의 예쁜 자전거를 봤습니다. 상당히 멋있는 자전거더군요.


헌데 제눈에 들어온건 자전거 그 자체가 아니라 이 모델의 내장변속기 추가모델과의 가격차이입니다.
시마노 넥서스는 생활 자전거용 부품 등급을 말하는데 그중 3단짜리 내장변속기가 있습니다. 여의도나 고양등의 공공대여 자전거에 많이 채택되 있습니다. 일반 자전거의 7단중 1,4,7단만 넣어논듯한 변속비를 지니고 있는데 20인치급 자전거면 7단이라 해도 그리 많이 힘들지는 않겠군요.

아래와 위의 가격차이가 이렇습니다. 정확한건 아니지만 저 내장변속기 자체가 그렇게 비싼건 아닌가보군요. 얼마전 모 자전거 메이커의 제품에도 저것이 채용되 있는데 가격이 20만원 중반이라 이상하다 싶었는데 그 가격의문이 풀리는듯 합니다.

물론 풀셋의 7단급들이야 많이 비싸긴 할겁니다 ^^;


어디 저 변속기 내장된 횔셋만 따로 판매하는곳 없나 모르겠습니다.  ^^

P.S 
가격은 좀 비싼게 아닌가 한데 국내 공장이 있다고 하니 여기서 단순 조립이 아닌 제작했으면 문제 없긴 합니다.
다만 재질이 일반 하이텐강인데 부식문제도 우려됩니다.

핑백

  • 오늘의 감자탕 « 어서 노를 저어라! 2012-11-22 23:17:50 #

    ... 을 포함하고 있다. Halo : the Mona Lisa / 자막 포함 버전 사우디 아라비아의 홍수 11년도 발생당시의 영상이지만… 기사 자전거용 내장변속기 – 자전거용 변속기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기어를 안으로 집어넣어 깔끔 해보인다. 물론 단점도 있다. About these ... more

덧글

  • 애쉬 2012/04/25 13:27 # 답글

    자전거 제품 부품가가 무척 이상합니다.^^

    부품제조사의 주 고객은 완성차 메이커이고 소매는...그야말로 브랜드 홍보용이나 구색갖추기 정도로 하고있습니다. 가격은 완차메이커에 넘기는 가격의 배 이상 받는 것 같습니다.(소매 고객에겐 살짝 바가지, 완차메이커에는 덤핑)

    허브내장 변속기가 무척 괜찮아보이는데 이게 널리 보급되지 못하는데는 몇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1. 무겁습니다.
    2. 체인 텐셔서(체인이 늘어지지 않게 해주는 역할)로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앞 변속기를 달 수 없습니다.(이러면 변속율이 많이 제한되지요)
    3. 뒷허브 분리 정비가 까다로워집니다. (의외로 많이 뺍니다. 튜브 갈 때는 허브 빼야되죠)

    그래서 생활차나 시티크루저 같은 라이트하고 팬시한 차에만 주로 장착됩니다.
    평지 중심의 마실 다니는 차라면 저도 이걸로 택할거예요^^

    다만... 적당한 완차가 있으면 완차로 구매... 탐이나는 프레임이 있다면 그때서야 부품을 알아볼거같네요^^
  • 천하귀남 2012/04/25 16:04 #

    지난번에 구한 통큰자전거에 저걸 달아볼까 하고 찾아봤는데 휠셋포함은 커녕 부품자체도 별매는 안보이는군요. ^^;
  • 애쉬 2012/04/26 12:46 #

    시마노 로드 자전거 변속기 세트 등급중 2200이란 등급이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소라급 아래 등급인데 이 부품은 소비자에게 판매하지 않고 온리 완성차 메이커에게 대량 납품만합니다.
    간혹 장터에 나오는 것은 소라급이나 울테급으로 업글 하려는 분들 완차에서 불리해낸 것이죠

    넥서스 제품군도 이런 판매 정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게다가 내장변속기 사용 유저들이라면 각개격파해서 판매할 가능성도 희박하네요;;;
    좋은 완차를 고르시길^^
  • 애쉬 2012/04/25 13:33 # 답글

    아...20인치 자전거는 체인링의 기어비가 다르니까(바퀴가 줄어든 만큼 T수가 많은 체인링을 적용합니다)
    제대로 된 설계라면 26인치 급이랑 비슷한 체감입니다.
    20인치 라고 더 쉽게 페달링을 할 수 있거나 더 빠르거나 하면 그건 설계 미스죠^^

    그리고 시마노 넥서스는 내장변속기 전용 서브브랜드라고 알고있습니다만...제가 잘못알고있나해서 ^^;;

    저 프레임이 하이텐이라면 다시 생각해보시는게.... 헤드튜브랑 탑튜브 붙은 직경을 보면 저 설계는 알루미늄 합금용 설계입니다. 하이텐으로 저렇게 만들면 필요없이 튼튼해지고 무거워지겠어요(BMX 하실 생각이시라면 말리진 않을래요^^)
  • 천하귀남 2012/04/25 16:08 #

    시마노 등급분류 보니 넥서스가 최하위 맞더군요. 저도 처음에는 저 내장변속기 상표인줄만 알았습니다.

    20인치 자전거라해도 일반적인 42T들 쓰는모델도 많으니 그건 건마다 다른듯합니다. 20인치라 해도 51T같은건 저한테는 힘들더군요.
    26인치 일반자전거에 저 변속기 달면 42T톱니의 앞 크랭크로는 좀 힘들더군요.

    아나비모델의 프레임은 좀 의문스럽긴 합니다. 알루미늄으로 나오면 딱 좋을듯한데 하이텐으로 해놓은데다 그 파이프의 굵기는 굵어도 철의 두께는 그닥 두껍지 않은듯한 소리를 내던데 좀 애매 하더군요 ^^;
  • 애쉬 2012/04/26 12:52 #

    프레임에 문제가 생기면 튜빙(파이프)에 결함이 생기는 경우보다 용접부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알루미늄 합금이 철 합금에 비해 강성이나 구조적으로는 절대 취약하지 않은데 문제는 용접입니다. 철 합금만큼 용접하기 좋고 용접이 강하게 되는 재료가 드물죠(티타늄합금은 용접특성이 매우 좋은데 진공상태에서 용접을 해야하고 전처리가 필요하는 등 작업성이 무척 떨어진다네요)

    그래서 알루미늄 합금 차의 경우는 튜빙을 두껍게 해서 용접되는 부위(단면적)을 늘리는 식으로 차체 강성문제를 해결합니다.
    (이러다 보니... 사용중에 차체의 탄성이 줄어들어서 탑승감이 딱딱합니다. 얇상한 크로몰리 프레임과는 완전 반대죠....차체 탄성은 프레임의 소재의 영향도 받지만 프레임의 모양에서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뒷 변속기가 달린 기종이라면(변속기 팔이 체인텐셔닝을 해주는) 체인링을 원하시는 T로 바꿔서 개조해보시는 것도 만족스러울 듯합니다.^^ (물론 진리는 완차입니다 ㅋㅋ 뒷변속기 미세조정이 필요한 개조)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255745
4132
554259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5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