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자전거 바구니를 스마트폰 거치대로 개조해보자 by 천하귀남

요즘 자전거를 타면서 매우 유용한 IT기기는 바로 스마트폰 입니다. 음악듣고 GPS로그 사용하고 지도도 보고 좋은 경치 나오면 사진찍는등 정말 만능의 기기가 아닐수 없습니다.

그런데 동네 산책이나 시장보는 용도의 저가 자전거도 거치대다 있으면 좋기는 할겁니다. 하지만 제경우 중고가 4만원짜리 자전거에 만냥대 거치대를 또 다는건 애매한 문제이긴 합니다. 
마침 자전거의 저 바구니에 스마트폰을 담아서 다녀보니 그럭저럭 쓸만하더군요. 물론 실제적으로는 달릴때의 충격으로 스마트폰이 뒤집힙니다. 하지만 일단 저기까지 됬다면 간단한 해결책이 나오더군요.



일단 자작인 최고의 성지이자 마굴인 다이소에서 고무줄 하나를 사옵니다. 




바구니 바닥에 저런 형태로 묶어놓습니다.




이런식으로 거치가 가능해지게 됩니다. 거치하는데 시간도 오래걸리지 않고 아주 잘 고정되더군요. 또 이어폰등을 끼우는데도 방해되지 않습니다. 저 형태의 고무줄 거치 방법은 다른곳에도 제법 응용이 가능할듯 합니다.

부수적으로 저 바구니에 여유공간도 상당하니 경우에 따라서 충전용 배터리와 USB케이블로 연결후 같이 둬도 되겠더군요.

거치대가 공간을 잡아먹는것도 아니니 스마트폰이 없다면 바구니 본연의 기능에 방해가 없습니다.

작년부터 스마트폰이 본격보급되면서 다양한 악세사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희소성만 운운하고 터무니없는 가격을 요구하는 것들도 많더군요. 그래서인가 지난번에 모 거치대도 3만 얼마 운운하더니 만원에 대량 떨이중이던데 의외로 간단한 아이디이와 적은 재료로 자체해결이 가능합니다. 

자작까진 아니더라도 이러저런 아이디어나 상품들이 많으니 인터넷에서 한번 찾아보시는건 어떨까 합니다.

P.S 자전거의 경우 스피드계가 있으면 정말 심심하지 않고 좋더군요. 간단한 거치대는 동대문 도매상기준 수천원대부터 시작합니다. 선능도 나쁘지 않고 속도도 정확하던데 약간만 개조하면 더 정확해집니다.

P.S2 헌데 정말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자전거 스피드계도 필요 없습니다. 앱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합니다만 저 앱도 정말 정확합니다. 오죽하면 제가 자전거 스피드계 보정을 저 스마트폰 이용해서 했을려구요. ^^; 사용한앱은 Speedview라는 앱입니다. 엔몬도는 기록이 편리해서 좋기는 한데 속도계가 개판인점이 매우 아쉽습니다.

이글루스 가든 - DIY 나에게 필요한것들을 자작해...

덧글

  • 곰돌군 2012/03/23 16:56 # 답글

    오오... 저런 간단한 방법이.
  • 천하귀남 2012/03/24 12:24 #

    아주 간편한 방법이라 좋습니다. ^^
  • Warfare Archaeology 2012/03/23 19:30 # 답글

    늘 느끼는 거지만...참 이런 아이디어에 비상하신 듯 ^^
  • 천하귀남 2012/03/24 12:25 #

    저야 싼것으로 여러가지를 다양하게 즐기자는 주의라서 기기간 연결이나 비용절감에 관심이 많습니다.
    물론 저러다 관심이 어느 이상으로 늘면 좀 크게 지르게 되긴 합니다. ^^;
  • SCV君 2012/03/24 01:34 # 답글

    자전거에 바구니 없다고 아쉬운적은 없었는데 이걸 보니 생각이 바뀌네요;;
    지금 스마트폰 거치대가 제 기능을 못하고 있어서 손을 좀 봐야되는데 은근히 시간이 나질 않습니다. 음;;
  • 천하귀남 2012/03/24 12:30 #

    거치대로 바이크 메이트 쓰셧던가요? 어떤문제가 생긴건지 궁금하군요.
    저 자전거 바구니는 추천하기 좀 애매합니다. 일단 녹이 정말 잘납니다. 동네용 싸구려에 대충 달 용도니 쓰지 아니면 일반 거치대 쓰는게 좋다고 봅니다.
  • 천하귀남 2012/03/24 12:51 #

    좀 작아도 주방용 스텐레스 바구니를 자전거에 매다는 방법으로 비슷하게 만들수 있을겁니다.
  • SCV君 2012/03/24 13:48 #

    예 바이크메이트인데, 핸들에 고무를 감고 동봉된 케이블타이 두개로 홈에 맞게 고정해놓은게
    간간히 비를 맞으며 자전거를 타니 급 헐거워져서 고무 상태도 체크하고 케이블타이도 교체해줘야할 것 같습니다.
    이 상태로 거치하니 자전거 핸들로 전달되는 충격 때문에 거치 각도가 변하더군요. 돌아갑니다;

    음.. 바구니 다는 방법이 끌리긴 한데 나름 허름해도 MTB쪽 자전거를 아버지께서 얻어 오셔 그거 타고 있는데 거기 달긴 조금 그래서..
    요즘은 지도를 외워 다니고 있습니다;;
  • 제이 2012/03/29 17:10 # 답글

    한때 구글 첫 래퍼런스 폰인데 막대해도 되나요.......
  • 천하귀남 2012/03/29 18:12 #

    스마트폰 자체가 저정도 진동은 버틸걸로 짐작합니다. 들고다니다 떨어뜨리는것도 고려해야 하는데 자전거 거치한 충격정도면 버티지 않을까 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22955
5530
592278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