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감격의 광명에서 국립 중앙도서관 자전거로 갔다오기 by 천하귀남

자전거로 국립 중앙도서관을 다녀왔습니다. 전철로야 7호선 타고 한방인데 집에서는 왕복 40Km더군요. 자전거 탄다고 한지 무려 2년이나 됬지만 엔진도 저질이고 전 속도보다는 좀 천천히 가더라도 이것저것 구경하는걸 좋아해서 장거리는 좀 그렇더군요.

그래도 일단 다녀오고 보니 제일 많은 거리를 뛰었습니다. 이전에는 남한강자전거도로 양평-구리간 36Km정도 였지요.
클릭하면 커집니다.

일단 광명에서 국립중앙도서관은 노선이 상당히 양호합니다. 자전거도로 자체로 거의 완전하게 연결됩니다. 목감천- 안양천 - 한강 - 반포천으로 자전거 도로가 잘되있습니다. 이러니 다녀오지 아니라면 인도와 도로를 넘나들며 시간은 시간대로 낭비하면서 목숨도 걸듯말듯할겁니다.

물론 중간에 시간 절약을위해 안양천에서 한강으로 나갈때는 좀 질러갔습니다. 여기에 중간에 오류때문에 물위를 달리는 자전거가 되버렸군요. ^^; 더군다나 도서관에서 있던 시간까지 포함되서 평속이 개판입니다. 실제는 시속 10Km정도 낸듯합니다.

사진이 좀 대충입니다. 일단 당산동의 주택가로 한강으로 질러갑니다. 안양천에서 한강으로 연결되는 도로에 비하면 상당히 거리를 줄일수 있습니다. 이쪽 이면도로는 주택가와 공장이 혼재된 곳이라 통행인이 거의 없더군요.

양화대교는 계단없이 자전거로 바로 탈수 있는데 양화대교를 건너면 천주교 절두산 성지가 나오더군요. 여기 외국인 묘역은 한번 가볼만 합니다. 의미있는 이름들이 영면해 계시더군요.


북쪽강변의 자전거 도로는 보행자가 침범하는 경우가 적어서 속도내기가 좋습니다. 여의도는 사람 많은날의 경우 정말 짜증나고 위험하더군요.


이촌동 인근입니다. 전망이 정말 좋더군요. ^^



잠수교를 건너는 중에보니 다리 옆으로 겨울 철새들이 떠날 준비를 하더군요. 이때가 3월 3일이라 그렇습니다. 지금은 다 떠난듯하더군요. 잠수교는 차선을 크게 줄이고 자전거 전용 도로를 넓게 해놨습니다. 한강에서 들어갈때와 나갈때 계단이나 엘리베이터 같은 것없이 바로 연결되서 매우 좋습니다.



잠수교를 건너면 사실상 바로 국립중앙도서관입니다. 저질 체력이라 가는데 3시간 걸려서 실상 볼려는 책은 거의 못보고 한번 둘러만 보고 나왔습니다.


돌아오는 길의 한강 인도교 입니다. 유람선이 지나는군요.



이 근처는 올림픽대로 아래로 자전거 도로가 있어서 느낌이 상당히 묘하더군요. ^^



여의도에서 잠시 숨좀 고르고 갑니다. 여의도는 정말 공원등이 잘 정비되 있습니다. 그만큼 사람이 많으니 주의를 좀 해야할때도 있습니다만...  ^^


사진이 대충입니다. GPS로그는 SpeedView라는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했습니다. 자전거 속도계와 GPS기록용인데 속도계기능이 매우 좋습니다. 스포츠용 GPS앱으로 유명한 endomondo의 경우 스피드계가 매우 둔합니다. 자전거에 별도로 달린 스피드계는 순간적으로 20Km가 나와도 엔몬도는 12Km 하는 식으로 일정시간의 평속비슷하게 나옵니다.

결국 이런 GPS로그는 다른 프로그램의 데이터를 endomondo에 수동 업데이트 해서 사용하는게 좋더군요. 구글맵 연동해 보여주는데는 endomondo만한것이 없습니다.

여하간 앞으로도 여기저기 자주 다녀봐야겠습니다. ^^

덧글

  • 애쉬 2012/03/18 20:36 # 답글

    광명에서라면 잘 타셔야합니다. +_+)/

    광명 스피돔의 정기를 내려받아서 말이죠 ( 억지) ㅋㅋㅋ

    즐거운 라이딩 되셨군요^^ 다리에 무리 가지 않도록 가볍고 빠른 페달링 1킬로 정도로 마무리 해주는게 좋다는 군요^^ {알이 배기지 않는데요)
    냉수 맛사지도 도움되구요....뭐 애쉬 같은 샤방샤방 라이더에겐 큰 도움은 되진 않지만 오늘 무리하셨을 거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 천하귀남 2012/03/19 17:55 #

    알배기지 않는 패달링은 진작알았다면 좋았을뻔 했군요.
    저게 이미 3월 초라 한주정도 고생했습니다. ^^;
  • SCV君 2012/03/18 20:48 # 답글

    멀리 다녀오셨네요.

    저도 GPS 트래킹 앱을 쓰고 싶은데 넥서스 S 배터리가 워낙 짧아서...;;
    제대로 써먹으려면 배터리 긴 녀석을 중고로 구해 데이터쉐어링 물려 써야될지도 모르겠습니다.
  • 천하귀남 2012/03/19 17:57 #

    아 그러고 보니 저것 뛸때는 스마트폰 자체 배터리로 택도 없습니다.

    http://brainage.egloos.com/5599214
    이걸 사용하는데 스마트폰 10번은 충전하나 그럴겁니다. ^^;
  • 긁적 2012/03/18 22:14 # 답글

    컥. 엄청 많이 타셨네요. ㄷㄷㄷㄷㄷ.
  • 천하귀남 2012/03/19 17:58 #

    실질적으로 5시간 정도 탄 셈입니다. 자전거 치고는 힘들지 않을 20km아래 속도로 쉬엄쉬엄다니면 다닐만 하더군요. ^^
  • 比良坂初音 2012/03/18 22:29 # 답글

    스트라이다로 달리면 제법 오래걸릴거 같네요
  • 천하귀남 2012/03/19 18:00 #

    스트라이다라고 해도 별차이가 있을까 싶습니다. 내리막 일부구간 제외하면 최대20km안넘기고 달리는데다 강남쯤에서는 스트라이다에 엄청나게 추월당하니까요 ^^
  • virustotal 2012/03/20 03:01 # 답글

    오늘 오밤중에 노상 무상 못 협찬 받아서 선의로 돈과 몇시간 날렸습니다.


    아... 그런데 제대로 수리도 못해 자전거포 가야하는데

    못 같은거 조심하세요

    정말로 빡치더군요
  • 천하귀남 2012/03/24 12:07 #

    그렇지 않아도 얼마전 비포장 도로로 들어갔다가 한번 당했습니다.
    펑크는 3대의 업보가 쌓인 결과라던데 징하게 안터지다가도 어느날 갑자기 생기기도 하더군요 ^^;
  • 창공의 김박사 2012/04/05 02:30 # 답글

    대단하군! 부럽삼...

    서울에서도 저런 여유가 가능하다니.. .

  • 천하귀남 2012/04/05 11:14 #

    뭐 주말에 뛰는것이고하니 그럭저럭이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413559
4132
554449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5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