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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 어우러진 남한강 자전거 도로 by 천하귀남

이번에 새로 열린 남한강 자전거 도로를 다녀왔습니다.

중앙선이 복선전철로 재부설 되면서 오래된 단선의 철길을 자전거도로로 변경해 개통 했습니다. 서울 한강의 자전거 도로도 훌륭하지만 산과 강을 누비는 전용 자전거 도로라는 면에서 이번 남한강 자전거 도로에 대한 기대로 찾아가 봤습니다.


일단 이번에 구 중앙선을 이용한 부분은 팔당에서 양평까지 입니다. 중간중간 계곡, 터널, 강변, 다리등의 다양한 풍광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국토 종주 자전거 길로 부산까지 연결되있다고 하는군요. 이거 공사가 아직 안끝났던가 하는데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이 남한강 자전거 도로의 또다른 특징은 전철로 접근하기 편하다는 점입니다. 저역시 광명에서 인접한 1호선 구일역에서 탑승해 용산에서 중앙선으로 갈아타고 다녀왔습니다. 토요일은 몰라도 일요일은 그닥 혼잡하지 않게 앉아서 갈수 있더군요.
팔당역에서 내리니 자전거용 이동로가 되어있습니다.


역사 인근 자전거 주차장을 찾아보면 공기펌프가 있으니 공기압을 맞추고 출발하시길 권합니다. 그나저나 이런 펌프류는 오래못가 고장나는 경우가 흔한데 나중에 어떻게 관리될지 의문이군요.




팔당역에서 바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팔당에서 일단 한강자전거 도로를 약간은 따라가야 합니다.
자전거 도로의 시발지점 입니다. 구 중앙선이 단선이었는데 이걸 이용해 만들었다는걸 표현하고 있습니다. 팔당구간을 벗어나면 제대로된 자전거 도로로 변합니다. 다만 아스팔트 포장 부분은 매우 만족스러운데 군데군데 콘크리트 포장 부분은 좀 자전거가 흔들리더군요. 

한가지 칭찬할점은 요즘 자전거 도로답게 사람과 자전거의 분리가 명확하다는 겁니다. 오른쪽이 인도인데 이렇게 분리가 되야 자전거도 안심하고 달릴수 있습니다. 다른 자전거도로 폭을 약간 줄여도 좋으니 제발 저런 보행자공간 확보를 해주길 바랍니다. 지전거 타는사람도 사람과 충돌걱정을 많이 합니다.


팔당댐이 보입니다.



팔당댐 옆으로 터널이 있습니다. 깔끔하게 정리되있고 조명도 멋진 분위기를 내주는군요. 이런 터널이 양평사이에 너댓개는 있습니다.



터널을 나오면 팔당호가 보입니다.




구 중앙선의 간이역인 능내역근처인데 자전거 수리소가 있습니다. 헌데 실제 내부는 텅비고 운영은 아직 되고있지 않습니다. 



운길산 역입니다. 이 자전거 도로는 중앙선 팔당-양편간의 모든 철도역과 거의 비슷하게 이어집니다. 덕분에 접근성이 매우 편리합니다.



남한강을 건너는 다리입니다. 이것도 구 중앙선의 철교입니다. 자전거가 밀릴정도로 강바람이 세더군요 ^^ 여길 건너면 양수리입니다.



약간 아쉬운건 제가 도착한 시간이 좀 여유가 없어서 주변의 다양한 볼거리를 좀 많이 건너뛴 점입니다. 다음에는 장날에 맞춰서 양평장에서 출발해 팔당으로 가는 코스를 잡아볼까 합니다.



올때는 좀 많이 혼잡하더군요. 제경우 양평까지는 못가고 중간의 신원역에서 탔는데 이미 자전거로 열차가 만원이더군요. ^^;
시간여유를 두고 약간 불편하더라도 용문이나 양평까지 거슬러 올라간후 오는분들도 계시더군요.

팔당에서 출발하는 열차도 과거에 있는듯 하던데 이것도 저녁시간에 좀 고려해 주면 좋겠습니다. 너무 혼잡하고 중간역에서는 자전거가 꽉들어차 못타는 사람도 나오더군요.

이부분은 주말의 경우 자전거 전용 객차를 1~2량정도 추가로 달면 어떨까 합니다. (현재 6량구성)

확인해보니 중앙선 열차가 팔당에서 자전거 도로로 5Km더 올라간 덕소에서도 출발하는군요. 두배정도 열차가 많습니다. 돌아갈때는 이곳을 이용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전반적으로 아주 멋진 자전거 도로였습니다. 특히 구 철도노선을 이용한 탓에 고저차이도 적고 터널이나 다리등의 재미도 느낄수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점은 편의 시설(화장실, 자전거 펌프, 안내판, 매점)등이 좀 미비하긴 하더군요. 특히 대통령이 왔다 갔다 했지만 이분은 양수리 - 팔당구간을 이용하셔서인지 양수리 - 양평구간의 정비상태가 아직도 좀 어수선합니다. 특히 앞에 칭찬한 사람 - 자전거 분리가 뒤는 좀 제대로 안되있더군요 ^^;

10월 말이나 11월 초에 단풍 절정기에 간다면 아주 환상적인 길이 될겁니다. 당분간 저는 주말마다 가볼까 합니다. ^^;


물론 또다른 근본적인 고민은 남습니다. 보기에는 멋지지만 실상 눈,비와 혹한기 활용이 어렵고 폭우,홍수에 파손수리하는 비용등의 문제입니다. 연간 5억의 유지비가 든다고 하지만 실제 자전거 도로가 날림공사로 파손되는걸 워낙 자주 봐온터라 우려도 되는군요. 그런 예산대비 효용성의 문제를 잘 고민해 주기를 바랍니다.


그래도 이런 폐철구간을 활용해 멋진 자전거 도로를 만들었다는 점은 높이 사겠습니다. 27Km 230억 가량이 들어갔다는데 제가 사는 광명이 하천정비와 자전거 도로 구축에 8Km 140억 들인것에 비하면 양반인듯합니다. 기왕이면 한강변만 하지말고 나머지 중앙선 폐철길도 이용해 주면 좋을듯합니다. 강변만 자전거 도로내기 최적이 아니라 이런 폐노선도 이용하기가 매우 좋습니다.

 
대충 이정도를 달렸습니다. 양끝의 팔당과 신원역이 좀 잘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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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욕구不Man 2011/10/17 11:57 # 답글

    지난번 다녀오신데가 여기군요. 도로 구성 참 잘한거 같습니다. 조만간 한번 다녀와야겠네요.
  • 천하귀남 2011/10/17 15:14 #

    정말 잘 구성되 있습니다. ^^
    다만 어지간하면 돌아갈때 양평에서 타시거나 조금 이른시간에 돌아가시기를 권합니다. 저녁에 돌아가는 사람이 너무 몰려요.
  • Hyth 2011/10/17 14:31 # 답글

    불행히도 팔당발은 평일 아침에만 있습니다(...)
    그리고 6량이 된 건 개천절쯤에야 바뀌었으니 최근 이야기입니다. (8량이었다가 '코레일이 돈없다고' 신규차량 도입예산을
    아끼는 목적으로 6량화하면서 편성을 늘려 배차간격 줄이기 ->그러나 아직 그 효과가 안나와서 중앙선 연선 주민들이 심히 뿔남-_-)
    옛날에 상시적으로 팔당발이 있던건 08년 12월 29일에 국수까지 개통되기 전이니 벌써 3년전 야그네요;;
  • 천하귀남 2011/10/17 15:16 #

    작년에 보니 주말에 한해 저녁에 팔당에서 출발하던 특별열차가 있었는데 이런거라도 나와줬으면 합니다.
    팔당아래는 1시간에 2~3대 뿐인데 사람이 너무 많습니다.
  • Hyth 2011/10/17 16:08 #

    팔당발 주말 특별열차가 있었는지는 정확히 기억 안나는데 아마 인천/병점에서 경인/경부선 타고 용산까지 온 후
    용문까지 들어가는 임시열차가 주말에 다닌적은 있습니다. 아침에 용문행//저녁에 인천/병점으로 나가는 방식이었던 걸로..
  • 천하귀남 2011/10/17 16:46 #

    중앙선 6량으로 변경 뉴스 확인하다 알게 된건데 팔당에서 두정거장위 덕소에서는 열차가 제법 있는듯 하군요. 여기를 최종 도착지로 삼는걸 고려해야 겠습니다.
  • Hyth 2011/10/17 16:55 #

    덕소까지 갔다가 덕소에서 회차하는 열차도 꽤 되긴 합니다. 다만 덕소-팔당간을 자전거로 이동하면 무시못할 거리라는게 문제-_-
  • 천하귀남 2011/10/17 17:01 #

    5Km정도니 자전거로는 금방일듯 합니다. 정말 팔당아래 열차는 기다리는것도 고역이고 기껏 도착한열차는 자전거 가지고 탈수 없을만큼 꽉들어차 있어서 곤란하더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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