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싸구려 자전거의 간단한 변속기어 자가정비 by 천하귀남

날이 참 좋습니다. 온도도 적당해 자전거 타기 아주 좋은 날이군요. 저도 잠시뒤 자전거타러 나갈까 생각중입니다.

헌데 자전거도 자전거 나름이라 10만원대 저가 자전거는 상태가 메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얼마전에 소형 접이식을 하나 더 얻었는데 이게 변속기가 완전메롱하더군요. 하지만 의외로 손쉽게 정비가 가능하긴 하더군요.

저가품의 손잡이부분을 돌려서 변속하는 방식의 경우 고단이나 저단으로의 변속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섬세한 제어는 몰라로 최대 7단과 최하1단 까지는 좀 제대로 됬으면 하는경우가 많을겁니다. 그런 변속기를 조절하는 부분이 뒷바퀴 쪽의 경우 다음과 같습니다.

제일 중요한것이 장력조절입니다. 이부분은 손으로 돌려서 변속기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합니다. 뒤로빼면 팽팽해지고 앞으로넣으면 느슨해지는데 팽팽하면 저단으로 변속이 쉽게 됩니다. 아무리 기어를 저단에 놓으려 해도 저단에 안가는경우 이부분을 조절해야 합니다. 

저단제한은 변속기를 저단위치로 놓을때 변속기의 허용범위를 결정합니다. 이부분이 잘못되면 체인이 안올라가거나 빠지는 수가 생기는데 이부분을 조절해야 합니다.  고단볼트도 마찬가지 입니다. 내부적으로는 저 볼트의 높이로 걸림쇠 이동폭을 제한하더군요.

이 장력조절과 고저단 볼트를 이용한 조절은 케이블을 이용하는 자전거는 거의 공통입니다. 모양은 달라도 다른 자전거에서도 활용하실수 있습니다. 크랭크의 3단부분도 비슷한 역활의 부분이 있습니다.

십자 드라이버 정도만 있으면 간단하게 조절해 보실수 있습니다. 일단 장력조절후 기어변속범위를 저단과 고단제한 볼트로 다시한번 조절해 주면 됩니다.  날도 좋은데 간단한 정비후 자전거를 즐겨보시는것도 어떨까 합니다. ^^

p.s 헌데 정말 버려지는 저가 자전거가 너무 많고 개중에 간단한 수리로 쓸수있는 멀쩡한것들이 많더군요.

p.s2 변속자체를 2~6단만 하게 한다거나 하는 용도로도 사용가능합니다. 오래되서 기어가 닳았거나 접이식 자전거의 변속이 마음에 안들경우에도 활용가능합니다.

핑백

  • 천하귀남의 工子 天下之大福! : 자전거 크랭크 커스텀 - 체인빠짐 땜빵 2012-09-07 13:36:25 #

    ... 겨짐의 문제는 일단 응급처치로 1단기어를 사용못하게 제한하는걸로 처리했습니다 아래 변속기 뒷 디레일러의 제한나사에서 저단용 나사를 조정했습니다. 싸구려 자전거의 간단한 변속기어 자가정비 2단까지만 제한되긴 해도 이경우 장력때문에 저절로 앞 체인이 1단으로 내려가서 속도가 떨어지니 언덕오르는데 힘들지는 않습니다. 여기에 앞기어 1단 ... more

덧글

  • 애쉬 2011/10/02 14:16 # 답글

    고저단 제한은 공장에서 출고 될 때 거의 완벽하게 조절되어 있습니다. 체인만 갈거나 스프라켓, 체인링의 규격(T 숫자)을 바꾸는 일 외에는 거의 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건드리기 쉽기 때문에 잘 못 건드려서 샵을 찾는 분들이 많지요

    변속기가 트러블이 있으면 90%이상 아니 99% 장력 조절로 해결됩니다.

    상단 한계나사(H), 하단 한계나사(L)을 만지실 땐 반바퀴씩 메모를 해가면서 조절하시고
    아니다 싶을 땐 언제든지 원래 위치로 돌아올 수 있는 조건으로 작업하셔야합니다.
  • 천하귀남 2011/10/02 19:44 #

    확실히 상당수 문제는 장력조절로 해결이 되긴 합니다. 헌데 저가 자전거는 밖에서 비좀 맞고 살았다거나 이러면 죽어도 1단은 안되거나 7단이 안되는 놈들이 나오는데 아주 약간은 한계나사조절을 하긴 해야 하더군요. ^^;
  • 애쉬 2011/10/02 21:41 #

    네네 귀남님

    호의로 올려주신 이런 정보를 보시고
    H. L.나사 만지신 결과로 곤경에 처하신 분들이 많으셔서

    <주의>의 의미로 댓글 달았답니다^^

    여러분 H. L. 나사 만지실땐 주의에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 담배상품권 2011/10/02 14:59 # 답글

    언덕올라가다가 왼무릎이 아파서 못타고 있습니다
    ㅅㅂㄻ..
  • 천하귀남 2011/10/02 19:47 #

    빨리 완쾌되시기를 바랍니다. ^^
  • 애쉬 2011/10/02 21:46 #

    완쾌 이전엔 타지마시구요
    안장의 높이 때문에 무릎이 아프실 수 있답니다

    안장이 낮은 경우에 무릎의 앞부분 무릎뼈와 인대가 닿는 부분이 집중적으로 아프구요
    안장이 높은 경우는 무릎의 뒷 부분 오금 쪽이 아픕니다
    자전거의 피팅(자세와 자전거의 지오메트리를 일치 시키는 일, 자전거를 신체에 맞춤)다시 한번 신경 써주세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458507
3641
555685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5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