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갤럭시탭의 업그레이드 약속 by 천하귀남


"갤럭시탭은 진저브레드까지 업그레이드를 보장합니다." 2010-09-05 삼성전자 신종균 사장님 말씀입니다.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090602010251747002

기사안에 다음같이 설명되 있습니다.
구글은 진저브레드 이후의 운영체제부터는 1년에 한 번씩만 업그레이드를 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이때는 허니컴이 태블릿용으로 올해 1월에 나올줄 몰랐던 겁니다. 여기서 1년이나 뒤에 진저브레드의 후속으로 나올줄 알았던 때였지요. 

결국 갤탭에 최소한 한번의 업그레이드는 보장한다는 발언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그런데...

12월 6일에 진저브레드가 발표됩니다. 넥서스S와 함께요.
그리고 1월 7일에 태블릿 전용으로 허니컴이 발표됩니다.
라인이 갈라진겁니다. 

그럼 갤럭시 탭은 태블릿입니다. 허니컴은 태블릿용 OS입니다. 태블릿에 허니컴을 깔아야 하는건 당연합니다.

더군다나 올해 허니컴이 발표되고 갤럭시탭에 허니컴을 못깐다는 루머가 퍼질때 아무말도 없이 잘만 팔아놓고 이제는 침묵이군요.

더군다나 구글 안드로이드 개발팀의 허니컴에 코어에 따른 스펙제한 없다는 말이 1월에 나왔습니다.






전화기도 아닌데, 저 사진처럼 전화통화도 안되는데 진저브레드를 깔아야 하나요? 태블릿에 태블릿용 앱을 못설치한다가 말이 될까요?

아이패드의 경쟁자라더니 뭐 이런...

갤탭은 아직도 팔리고 있습니다. 삼성은 이 부분에 대한 답을 해야 할겁니다.

덧글

  • 계란소년 2011/03/29 21:10 # 답글

    7인치 허니컴의 사례가 없으니 무작정 허니컴을 깔아야 한다고 말하긴 힘듭니다.
    사실 지금 허니컴 인터페이스를 보니 7인치에 그대로 했다간 좀 문제가 있을 것 같더군요.
    여름에 아수스에서 7인치 허니컴이 나온다고 하는데 어떨진 좀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당장은 CPU 지원조차 빠듯한 수준이니 허니컴이 얼마나 급하게 만들어졌는지 알 만 합니다.
  • 천하귀남 2011/03/29 21:15 #

    문제는 구글한테 그소리를 못들었냐 하는겁니다. 최소한 허니컴발표전에 구글에서 언질을 받았을겁니다.
    더군다나 이제 갤탭에 해킹이나마 허니컴이 깔려 나왔는데 구조적으로 불가능할까요?

    설령 불가능 하다고 해도 그것에 대한 언급도 없이 250만대 출고를 자랑했다면 책임이 없다고 할수 있을까요?
  • 천하귀남 2011/03/29 21:16 #

    허니컴 발표가 1월인데 지금도 답변이 없이 팔기만 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아예 허니컴 업글 못함이라고 말을하던가... 어찌 될지는 모르지만요.
  • 계란소년 2011/03/29 21:19 #

    기술적으로 설치하는 게 불가능하다곤 하지 않았습니다. 스마트폰에도 올려대는 사람들이 나오는 마당에. 하지만 그게 제대로 작동할지는 별개의 문제죠. 어째서 허니컴이 지금 테그라2만 공식 지원하는지...단순히 시간이 없어서만은 아닐 것입니다. 허니컴에 사양 제한 따위는 없다고 그랬지만 실제론 있는거나 다름없을지도 모르죠. 뭐 이건 둘째치고, 저는 7인치 화면에서 허니컴의 사용성을 얘기한 거였습니다.

    덤으로 언질을 받았고 그걸 심사숙고 할 것이었다면 갤탭은 애초에 나오지 않았을 거라 봅니다. 처음부터 작년 안에 출시한다는 목표 하나만 가지고 만들어진 버리는 말이었다고 생각했으니...허니컴 업글에 대해선 별로 기적이 일어날 거라곤 생각 안 하기에 애초에 업글은 없을거라 생각하긴 했는데 어느 기업에든 업글은 없다는 답을 받기란 쉽지 않긴 합니다.(소니 처럼 So Cool한 놈들도 있지만)
  • 천하귀남 2011/03/29 21:19 #

    여하간 업그레이드 약속은 분명히 했습니다. 뭔가 삼성측의 언급이 있어야 할듯합니다.
  • 계란소년 2011/03/29 21:20 #

    한참 늦게라도 진저 업글은 해줄 법도 합니다. 워낙 변종 기기라 손봐야 될 내용이 많아서 성가시겠지만.
  • 천하귀남 2011/03/29 21:21 #

    삼성의 업그레이드 약속이 있었고 그러니 고객은 구입했습니다. 책임은 누가져야 하는건가요?
  • 계란소년 2011/03/29 21:25 #

    전 갤탭의 진저, 허니컴 업그레이드의 가능성과 기술적 측면을 얘기한 거지 삼성의 업그레이드 책임이 어떻다고 얘기하진 않았습니다만. 이런 문제에 꼭 제가 뻔한 답을 말하길 원하십니까? 원하는 답을 드리죠. 책임은 삼성이 져야죠.(다만 자기 입으로 말한 진저에 한해서. 허니컴은 전 논외로 봅니다.) 근데 안 질 거라고 생각하고 제가 위 덧글을 단 목적이 책임소지도 아닙니다.
  • 比良坂初音 2011/03/29 21:15 # 답글

    하지만 샘숭의 입장을 대변하는 쥐모리라는 작자는 아마 이렇게 말하겠지요

    "진저브레드 업글해준다고 했잖냐
    샘숭이 갤탭 유저에게 허니컴을 업그레이드 해줘야 할 의무는 없고 욕먹을 이유도 없다"

    라고 말이죠. 그리고 그러면서 자기는 샘숭 알바가 아니라고 할겁니다 클클
  • 천하귀남 2011/03/29 21:18 #

    쥐모리가 누구인가요?
  • 2011/03/29 21:2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천하귀남 2011/03/29 21:31 #

    그저 웃습니다. ^^;
  • 가라나티 2011/03/29 21:23 # 답글

    글쎄요...구글에게 언질은 받았는지 아닌지는 어느 쪽도 확실한 건 아닌 것 같습니다만...
    저는 250만대의 출고량과 허니컴 업그레이드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나 책임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되지가 않습니다. 공식적으로 허니컴 업그레이드를 장담한 것도 아닌데 말이죠.
  • 천하귀남 2011/03/29 21:30 #

    업그레이드 약속은 분명히 했습니다. 책임은 져야지요.
  • 가라나티 2011/03/29 21:50 #

    그런데 그 업그레이드 약속은 진저브레드지, 허니컴 이야기는 아니잖습니까?
    그거 때문에 책임을 저야한다는 건 책임의 범위를 너무 넓게 잡는 것 아닌가 합니다만. 전 포스팅에 나왔던 것처럼 '상도'라는 측면에서는 해주는게 좋기는 하겠습니다만, 그렇다고 안해주면 책임을 저야 한다는 좀 무리가 아닐지...
  • 천하귀남 2011/03/29 22:00 #

    진저브레드에서 태블릿 앱이 돌아간다면 모르겠습니다. 지금의 갤탭은 짝퉁 태블릿일 뿐입니다.
    구글인증 못받아서 안드로이드 앱못깔던 기기들과 다를게 뭐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 가라나티 2011/03/29 22:08 #

    뭐...확실히 갤탭에 부족한 면이 있다는 것에는 동의합니다.
    다만 저는 그게 삼성이, 혹은 삼성만 책임 저야만 하는 사항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 천하귀남 2011/03/29 22:15 #

    LG가 허니컴 출시 때까지 태블릿을 연기했는데
    갤탭은 처음부터 나오던 우려의 말을 무시하고 출시했습니다.
    더군다나 OS를 삼성외에 해줄 사람이 없는데 출시해 놓고 업그레이드를 침묵해버리면 안됩니다.
  • 가라나티 2011/03/29 23:29 #

    글쎄요...말이 자꾸 반복되는 것 같지만 허니컴 업그레이드를 약속한 적도 없는데 타사보다 먼저 제품을 내놨다고 업그레이드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것에 동의하기가 어렵습니다만...약속한 진저브레드를 업그레이드를 안하는 상황이라면 또 모르겠습니다만...
  • 가라나티 2011/03/29 23:33 #

    갤탭이 타블렛으로 부족한 기기라는 의견이시라면 일부 동의할 수 있지만, 삼성이 약속하지 않은 업그레이드에 대한 책임까지 있다는 건 글쎄요...제는 아무래도 동의하기 어렵군요.
  • 천하귀남 2011/03/30 07:43 #

    그럼 진저로만 업그레이드 하고 태블릿이란 꼬리표 떼야지요.
  • 에톤 2011/03/29 21:32 # 답글

    글게 암만봐도 갤탭은 버리는 카드같다니까요.
    전화도 되는데 7인치짜리 휴대폰 이죠
  • 천하귀남 2011/03/29 21:34 #

    그저 구입한사람만 불쌍해 집니다.
  • 크로이 2011/03/29 22:11 # 답글

    이렇게 되면 갤탭은 어차피 시장에 어떻게든 늦지 않게 발이나 걸쳐보겠다고 낸 거라는 의미가 되는 거죠. 안드로이드 타블릿 가이드가 나오지도 않은 상태에서 나온 거 자체가 무리수의 결정체... -_-; 그냥 초고가의 하이엔드 안드로이드 PMP 로서 역활을 다해주기 바랍니다 ( 어이... 'ㅁ';;; ) 약정까지 껴서 사신 분들은 뭐... 그냥 울어야죠.
  • 천하귀남 2011/03/29 22:17 #

    옴니아2의 재탕이 되갑니다.
  • 긁적 2011/03/29 23:52 #

    지금 중고시장 보면 우는 사람 천지입니다. (.....)
    20만원씩 주면서 SKT 갤탭 약정을 승계 해 가라고 해도 해 가는 사람이 없죠 -_-;

    ... LGU에서는 3만원에 갤탭이 공짜인데 내가 미쳤나효? (....)
  • 흑곰 2011/03/29 22:21 # 답글

    분명, 갤럭시탭도 피쳐폰 시절의 폰들처럼 6달 버티고 업글하고 신제품 발표하고, 이걸 반복하면 될줄알았을지도...
  • 천하귀남 2011/03/29 22:26 #

    갤스는 업그레이드도 제때 해서 대박을 내더니 거기서 얻은 교훈은 어디로 간건지 의문스럽습니다.
  • seiren 2011/03/29 22:25 # 답글

    뭐 갤탭 구입한 사람들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샀을 테고,
    삼성도 자신들의 득과 실을 따져서 업그레이드 지원을 하거나 말거나 할꺼고...

    그냥 뭐 그런거 아닌가요...

    너무 심각하게 볼 필요도 없어 보이는데...

    그냥 일개의 휴대용 전자제품일 뿐인데 너무 필요 이상으로 의미를 담는 것 같기도...
  • 천하귀남 2011/03/29 22:29 #

    장사 하루이틀 할것도 아니고 옴니아2로 그렇게 욕먹었다면 재탕은 하지 말아야지요.
  • 탐탐or고지마 2011/03/29 22:30 # 답글

    삼성거 반년 쓰면 잘 쓴거죠 뭐
  • 천하귀남 2011/03/29 22:46 #

    아직 반년도 안됬습니다. ^^;
  • WSID 2011/03/29 22:45 # 답글

    갤탭은 그저 반쪽짜리 고자 탭이고..;;
    [뭐.. 추가 라이브러리가 제공된다곤 하나.. Tablet용으로 디자인된 허니컴이 나온 마당에.. 힘을 잃어가고..;;]
  • 천하귀남 2011/03/29 22:48 #

    반년도 아직 안됬는데 벌써 저모양이니 참...
  • 미션루스 2011/03/29 23:48 # 답글

    천하귀남님 다른건 다 좋은데 굳이 잘쓰고 있는 사용자들 불쌍한 사람으로 만들지는 말아주셨으면 하네요.
    왜 가만히 있는 초기구입유저를 불쌍한 사람으로 둔갑시키는지.

    그냥 삼성만 까세요.
  • 천하귀남 2011/03/30 07:41 #

    ^^;
  • 2011/03/30 00:1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천하귀남 2011/03/30 07:41 #

    나중에 볼만하겠군요.
  • 저녁 달빛 2011/03/30 07:29 # 답글

    그래서 IT 기기는 최신 제품을 사면 호구인거죠.

    근데 국내 제품만 이런 일이 생기는 것 처럼 보이는 것은 저만의 착각이겠죠?

    착각이어야 하는데.....
  • 천하귀남 2011/03/30 07:43 #

    어느정도 그런감이 없지는 않지요.
    언론에 노출시키면 어느정도 팔린다는걸 악용하기도 하고...
  • Entropy 2011/03/30 12:20 # 답글

    기기의 한계라면 모르겠는데 스펙제한이 없다는 말이 나왔으니.
    뭐 하여간 허니콤에 대한 언급은 없었으니 약속은 잘 지키는군요.(는 비꼬는 소리)
  • 천하귀남 2011/03/30 15:26 #

    허니컴으로 안된다면 명백하게 고객에게 뻥을친거지요.
  • 승네군 2011/03/30 14:52 # 답글

    저도 가나라티 님 말씀과 같은 의견이네요.

    업체입장에서는 공식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이야기 했을뿐 '꿀단지 업그레이드'를 이야기 한건 아니니까요.
    코에걸면 코걸이 귀에걸면 귀걸이냐구요? 아마 그럴껄요...ㅎㅎㅎㅎㅎㅎㅎㅎ

    우리는 많이 경험하고 많이 경험 시키(...회사 다닌다면 대충 그런 경험 있지 않나요..ㅎㅎ;;) 고 있잖아요 : )
  • 천하귀남 2011/03/30 15:27 #

    진저브레드가 3.0으로 나왔다면 몰라도 2.3으로 나왔다면 진저로 하는건 말장난이라 봅니다.
    돈이 엃힌 문제니 삼성은 잘 처신해야 할겁니다.
  • 나야꼴통 2011/04/04 16:54 # 답글

    그래서 전.. 회사 돈으로 샀습니다. (55요금제로..)
    개발팀에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에 필요하다고 해서요..

    현재 탭 2대는.. 개발자 1
    그리고 운영자 1 이 각 각 소유하여 개인 용도로 열심히 이용중입니다.
    ^^;;
  • 천하귀남 2011/04/06 20:49 #

    축하드립니다. ^^
    좋은 직장 다니시는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432512
5639
592936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