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모바일웹 페이징처리 네비게이션의 유감 by 천하귀남

요즘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자주 보게 됩니다. 제경우 전용 앱보다는 각 신문사별 모바일 페이지를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조금 아쉬운것중 하나가 페이징처리의 네비게이션입니다. 


이런경우입니다.
페이지를 이동하려고 보면 간격이 너무도 좁습니다. 2페이지를 누르려다가 3페이지로 가게 됩니다. 이게 왜 문제가 되는고 하니 모바일 페이지는 확대 축소가 잘 안됩니다. 확대하면 페이지의 글자만 커지는데 레이아웃이 깨집니다. 

그리고 오늘의 랭킹뉴스와 포토뉴스가 최상단에 한페이지 넘는 크기로 항상 노출되서 일반뉴스를 보자면 모든 페이지에서 아래로 페이지를 내려야 합니다. 무지 귀챦습니다. 다른곳처럼 첫 페이지는 랭킹뉴스와 속보페이지를 분리하는게 좋습니다.



동아일보 페이지는 넓찍한게 참 좋습니다. 헌데 이것도 옥의 티가 있는게 이 페이지가 몇 페이지 일까요? 표시가 안됩니다. 물론 현재 보고있는페이지는 선택이 안되긴 합니다만 좀 아쉽기는 합니다. 좌우화살표는 10페이지 단위 이동입니다.



전자신문은 인터넷 매체 답게 깔끔합니다. 좌우이동버튼과 현재의 페이지 버튼만 노출되 있는데 모바일 페이지에서 10여페이지 이상 이동할일이 적은 편이니 이것으로도 충분히 기능을 합니다.



역시 모바일 네이버도 좌우이동버튼이 한 페이지 단위로 움직이고 페이지 번호 없이 4개 페이지 정도로 노출합니다. 


한 페이지에 많은 정보를 보여주는걸 좋아하는 윗대가리들이 많습니다만 깔끔하고 간결한 모바일 페이지의 속성을 무시하는건 아닌지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모바일에서는 내가 보고 싶은걸 얼마나 편하게 보느냐가 중요합니다. 개발측이 보여주고 싶은것을 너무 강요하면 고객들의 역정만 사게 됩니다.

덧글

  • 울군 2011/01/21 14:06 # 답글

    확실히 저런경우 원하지 않는 페이지를 클릭하게 되서 불편하긴 하더군요 ㅡ_ㅡ;
    몇 페이지인지 표시가 안되는경우도 동감하는게 현재 페이지숫자를 굵게 표시해주면 모를까 안되면 다음페이지로 갈걸 제자리로 누르거나 이전페이지로 가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나죠.
    가뜩이나 읽고 나면 몇 페이지였는지 금방 잊어먹는 경우가 많아서리;
    어지러운건 사실입니다 흠...
  • 천하귀남 2011/01/21 14:20 #

    아직 모바일 페이지들이 많지않아서 많이 복잡한듯 합니다. ^^
    당장 저라도 저렇게 만들지는 말아야지요. ^^;
  • 톨바인 2011/01/25 09:37 # 답글

    고객들의 '역정'을 사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무시 '당하면 끝이죠 ...
  • 천하귀남 2011/01/25 10:18 #

    하긴 역정은 그나마 관심이라도 있는것이고 제일 무서운건 무시겠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2831102
6423
567430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