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간편한 제3의 발 - 고양시 대여자전거 이용기 by 천하귀남

이번에 KES와 자전거 박람회로 고양시에 다녀오면서 공공대여 자전거란 것을 이용해 봤습니다. 고양시에 호수공원이라는 매우 좋은 공원이 있는데다 여기를 거쳐 전철역으로 가는것도 좋아보여서 였습니다.
터치스크린 기반의 기기에서 휴대폰 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렇게 비싸지도 안더군요. 거의 한블럭에 한개소 이상의 대여소가 있는듯 합니다. 제경우 킨텍스에서 호수공원을 거쳐 백석역이던가로 40분정도 이용했습니다.
헌데 기술적으로 한가지 특이한것이 있는데 이녀석 허브내장 변속기입니다. 시마노의 3단변속모델인 넥서스라고 합니다. 이용소감은 1,2단은 그냥 그런데 3단은 무지 기어비가 높더군요. 힘이 많이 들어갑니다.  앞크랭크 3단 뒤쪽 7단인 3/7단 정도로 쳤을때 1단이 1/2단정도 2단은 2/5단, 맨뒤가 3/7단 정도 느낌인데 속도는 또 그렇게 안나옵니다. 그리 빠르지는 않습니다.

이녀석을 대체할만한 국산 허브내장 변속기도 이번 자전거 박람회에 나왔는데 그런것들이 많이 보급되면 좋겠습니다.

이런 허브내장 변속기는 외부에서의 먼지유입이 쉽지도 않고 부품 노출이 잘안되는 만큼 정비에 유리합니다. 좀더 발전한다면 체인대신 기어와 샤프트로 크랭크에서 허브로 훨씬 간단하게 동력전달도 가능할거라 봅니다. 

앞바퀴 허브도 특이한것이 아마도 발전기 내장 허브인듯 합니다. 이 공공자전거의 도난방지를 위한 GPS나 라이트 전원을 공급하는 목적일겁니다. 그러고보니 일반 자전거 부착용 발전기가 있어주면 달리면서 라이트나 스마트폰 충전에 유용할듯 합니다.
호수공원 참 좋더군요 ^^ 고양시민여러분이 부럽습니다.
고양시의 자전거에 대한 배려도 눈길이 가는것이 도로로 둘러싸인 거리구획가운데를 보행자 자전거용의 큰길을 내놨을뿐 아니라 저렇게 이면도로 횡단지점의 노면을 올려서 속도방지턱겸 횡단보도로 쓰고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그대로 통과 가능하더군요. 
저런 길을 따라가면 전철역 인근의 대여시스템을 만나고 거기다 자전거를 반납하면 됩니다.

역과 역사이 대중교통 2~4정거장 범위를 아주 훌륭하게 커버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참고로 이 시스템은 서울에도 공공자전거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일단 여의도에서 시작됬다고 하는데...

문제가 있는것이
자전거 도로랍시고 줄은 그어놨는데 
완전 무시 분위기라는 거지요.
답은 여의도 안에 이미 있습니다. 저런 간이 분리대로 분리해 놔야 합니다. 헌데 저건 국회의사당 뒤만 되있습니다. 다른곳은 하려는 생각이 없어 보이는데 그러면 하나 마나, 택시들 대기방소만 만들어 주는 꼴일겁니다. 그러다 사고나면 누가 책임지라고 저꼴로 만들까요?

제대로 좀 만들어 주시기를

덧글

  • 울군 2010/11/12 11:49 # 답글

    옛날에 소비자고발에서 자전거도로의 실태를 보여줬던거같은데 쓰라는건지 말라는건지 인도랑 공유되는곳(사람이랑 충돌먹기 딱 좋음)이거나 중간에 벽에서 끝기는 난감한 상황을 보여줍니다.
    물론 도로중간에 파였거나 높낮이가 불안정한건 부가옵션
    저희쪽은 자전거도로는 있어봐야 제가 가는길의 10%도 안되고 인도는 높낮이가 은근 괴랄맞아서(↘↗↗↘↘ 이건뭐냐?) 평탄한 도로쪽을 다니고 있는 현실입니다 ㅠㅠ
  • 천하귀남 2010/11/12 20:22 #

    정말 공무원들 일저지르고 사후평가 안하는것이 갈수록 심각한 문제라고 봅니다. 이거 자전거 도로고 뭐고 공사 끝나고 보면 돈이 줄줄 새더군요.
  • 가라나티 2010/11/12 13:18 # 답글

    뭐 자전거 도로의 괴함은 차치하고서라도 저건 자전거 대여 시스템 자체는 꽤 괜찮더군요. 저 자신은 자전거를 못타는 슬픈 짐승입니다만...-_-;;
  • 천하귀남 2010/11/12 20:25 #

    정말 저 대여시스템 자체는 엄청나게 좋습니다. ^^

    저역시 몇달전에 배웠습니다.
    제가 말도 못하게 심각한 운동치인데도 2~3시간씩 3일정도면 배울수 있더군요.
  • dhunter 2010/11/12 13:24 # 삭제 답글

    샤프트 방식의 자전거가 안 쓰이는 이유는 딱 하나. '무거워서' 안씁니다 -ㅂ-);;;

    오토바이도 체인과 스프라켓으로 동력을 전달하고 있을 정도니 아무래도 자전거에 이용하기에는 무리겠지요.
  • 천하귀남 2010/11/12 20:32 #

    의외로 고급자전거에서는 사용합니다. 100년전 자전거에 최초로 샤프트를 사용한 발명가는 자동차로도 크게 유명해졌으니까요.
    구동계 간소화라던가 체인에 바지가 더러워지고 노출된 체인에 흙등으로 마모가 심해지는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 아빠늑대 2010/11/12 15:31 # 답글

    ... .. ... ... 고양이 대여자전거 이용기... 로 봤습니다 ;;;
  • 천하귀남 2010/11/12 20:33 #

    고양이 수치가 낮아지셨나 보군요. ^^;
    즐거운 마음으로 수치를 채우실수 있기를 바랍니다. ^^
  • 무민 2010/11/12 16:19 # 답글

    자전거 도로에 분리대 설치하는 작업은 이곳저곳에서 꾸준히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월드컵 공원 옆 도로에서 설치가 진행중인데
    다만 한 번에 후딱 하는 것이 아니라 구간을 나눠서 여기서 저기까지 얼마동안 설치. 마치고 다음 구간 또 얼마동안 설치
    이런식이더군요. 건물 짓는 속도만큼만 공사 좀 빨리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 천하귀남 2010/11/12 20:34 #

    안전과 연관된 시설물이니 빨리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 kate 2010/11/12 23:15 # 삭제 답글

    일산 제가 본 쪽은 간이분리대가 있었습니다. 다른 구역도 계속 설치하는 중인 거 같아요.
  • 천하귀남 2010/11/13 11:04 #

    고양의 경우 킨텍스에서 이어지는대로에는 설치되 있더군요.
    문제는 그런 대로보다는 상업지역 도로등 불법주차가 심하게 유발되는 지역의 분리대가 제일 절실합니다.
    서울도 몇군데 있는데 자전거 도로 따라가다 가이드가 없으면 바로 불법주차가 튀어나와 자전거 도로 구실을 못합니다.
  • 比良坂初音 2010/11/13 04:05 # 답글

    어떤 병신력 쩌는 곳은 자전거 도로를 우레탄으로 덮어놓던데요;;;;
    골떄려서 원-;;; 자전거 타는 사람들 엿먹으라는 건가;;;
    가끔 표면이 반질반질하게(재질이 뭐였는지 갑자기 이름이 기억이 안나네요;;) 돌로 덮어놓는 곳도 있습니다;;
    그냥 걸어다니는 것도 비오면 쉽게 미끄러질 판인데 자전거 도로를 그렇게 덮으면 어쩌라는건지;;;

    PS : 개인적으로는 스트라이다 같은 컨베어 벨트식이 빨리 보급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천하귀남 2010/11/13 11:06 #

    설계시방서나 원칙이 없으니 일처리야 개판이지요. 우리나라 대학들이 연구하는 내용도 있을텐데 현실적인 적용은 안하니 답답할 뿐입니다.
  • 차원이동자 2010/11/13 08:04 # 답글

    창원 누비자보단 나은 자전거사향에 부럽.
    자전거 도로를 못쓰는 곳이라고 해도 있는게 부럽습니다.(있긴하지만..그리 많지가 않아...)
  • 천하귀남 2010/11/13 11:14 #

    서울은 한강에 어지간한 하천에 자전거도로가 있다보니 참 좋더군요.
    여의도의 경우 애매한 대중교통시스템으로 자전거의 활용이 및을 발할 구역인데 잘운영되서 서울시에 자전거 인프라 확충의 시발이 되주면 좋겠습니다. 서울 서남부권은 정말 자전거 보급이 절실하다고 봅니다.
  • 지나가다 2010/11/13 17:24 # 삭제 답글

    공공대여 자전거의 대표격인 파리 벨리브도 똑같은 변속기죠. 일반 디레일러와 반대라서(디레일러는 페달질을 하면서 변속해야하는데 허브내장변속기는 페달질을 멈추고 변속해야하는) 좀 헷갈리더군요.
  • 천하귀남 2010/11/14 14:44 #

    변속기관련 부분을 잘못알고 계시군요. 이것도 일반 자전거와 마찬가지로 주행중 변속입니다.
  • Skibbe 2010/11/15 13:34 # 답글

    일산에 사는지라 종종 이용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처음에는 30분에 천원이면 차라리 버스타고 말지 했는데, 술먹다 차 끊기고 택시 타고 가기는 아까운 거리일 경우에는 재미가 쏠쏠하더라구요.

    일산은 자전거 도로가 공원 위주로 잘 구획 되있는 편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역시 겨울에는 추워서 못타겠어요ㄷㄷㄷ
  • 천하귀남 2010/11/15 16:11 #

    겨울하고 눈비오는날도 있으니 좀 애매하기는 하군요 ^^;
    그래도 고양시 내에서는 상당히 마음에 드는 교통수단입니다. 서울도 늘어주면 좋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69981
5859
569659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7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