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스마트폰 GPS로 자전거 GPS 트래킹 by 천하귀남

스마트폰에서 제일 탐나던 기능이  바로 GPS였습니다. 넥서스원을 구하고 보니 자전거를 위한 GPS속도계 겸 로그트랙킹 앱이 있더군요. 몇종류가 있는데 제가 사용한것은 Speedview라는 프로그램 입니다.
이렇게 화면상에 스피드를 보여주고 설정등에서 일정 시간마다 GPS로그를 남겨 놓습니다. 백그라운드 동작도 지원해 다른 앱을 쓰는 중에도 기록이 가능한 잘 만들어진 프로그램 입니다.
이걸 달수있게 해준 자전거용 스마트폰 거치대 입니다. 가격은 단돈 6000냥에 용산에서 구했습니다. 다만 자전거와 연결부위가 너무도 약한듯 합니다. 저야 나중에 직접 개조해서 좀더 보강할 생각으로 구했지만 어지간하면 좀 튼튼한 것으로 구하시기를 권합니다.
날이 정말 좋았습니다. 안양천 - 한강 - 중랑천등 자전거 도로가 잘되어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안양천 합류점까지 오니 휴대폰 배터리가 50%까지 내려가더군요. 자전거에서 GPS로그 트래팅을 위해서는 별도의 외장배터리가 필요하듯합니다.
안양천과 한강의 합류점에는 많은 분들이 나와 계시더군요.
한가지 특이한건 두 물이 바로 합쳐지지 않고 명확하게 구분이 되더군요.
가다가 발견한 거치대의 부실함을 알려주는 증거입니다. 어느분것이 떨어져 있던데 원인은 거치대를 자전거 핸들에 연결하는 부위가 깨진것이 원인입니다. 제것도 빨리 보강해야 할듯 합니다.
여의도입니다.
여의도 광장에 많은분들이 나와있는데 아이들을 데리고 나와 자전거를 가르치시는 아빠들이 많더군요 ^^
원래 여기서 여의도 가운데로 새로난 자전거 전용도로로 갈까 했는데 불법주차로 끝장나 있습니다. 기존 차선을 줄여 자전거전용 도로를 만들거라면 도로에 줄만긋고 생색내지 말고 차량이 못들어오도록 가드레일등을 달아줬으면 합니다.
사진촬영을 위해 DSLR을 자전거 핸들에 달아 테스트 해봤습니다. 상당히 만족스럽더군요. 다만 핸들에 달아줄 유선릴리즈가 별도로 필요하기는 한듯 합니다.
장착하는데 사용한건 이겁니다. DSLR용 볼헤드와 미니클램프 둘다 맨프로토 제품입니다. 아주 튼튼하게 고정해 줍니다.



이곳에서 GPS에서 만든 로그파일을 아래와같이 연동시켜 줍니다. 사이트 제작자 분께 감사드립니다.

당일날 제가 움직인 길입니다.실제는 여의도와 영등포 신도림을 거쳐 돌아왔습니다. 스마트폰 배터리가 좀 모자라더군요.

덧글

  • Charlie 2010/09/24 22:33 # 답글

    휴대하는 전자기기들이 늘어나는만큼 배터리/충전 문제가 많이 신경쓰이더라고요. 요즘 나오는 태양열 충전팩같은건 어떨까요?
  • 천하귀남 2010/09/24 22:44 #

    시중에 나오는 태양전지 관련 모바일 기기의 60%는 사기이고 나머지는 무용지물이라 하겠습니다. ^^;
    일단 가격대비 성능은 완전 꽝이고 필요한 전력이 나오려면 사이즈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커집니다. 스마트폰에 태양전지가 달린다고 하면 이것 완충하는데 8시간 이상 그것도 태양과의 각도르 맞출경우라 현실적으로 거의 힘듭니다. 용산등지에 몇종류 나왔다가 1년도 안되 사라진게 한두종류가 아닙니다.

    제경우는 이미 스마트폰 정도는 4~5회 충전 가능한 외장 배터리가 있으니 자전거에는 이걸 휴대하는 선으로 해야지요. 원래 UMPC용인데 USB출력도 지원해 주더군요.
  • Charlie 2010/09/24 22:48 #

    켁.. 대리점에서 권할때 구석에서 꺼내더니... 그런거였군요.;; 안사길 잘했..;;
  • 음..;; 2010/09/25 07:38 # 삭제 답글

    도로 좋은 고수부지 도로를 따라 달리실 때는 괜찮지만, 조금만 도로사정이 안 좋을 경우 (기기들이)매우 위험합니다...;;;
    꼬옥 보강하세요 ㅡ.ㅠ... 보는 제가 간이 떨립니다 ^^;;
  • 천하귀남 2010/09/25 09:14 #

    DLSR에 쓴 클램프나 볼헤드는 완전 금속제에 저런 용도에도 버티도록 만들어진거라 별걱정이 없는데 스마트폰 거치대가 제일 우려되더군요. 지금 보강방법 고민중입니다.
  • 다물 2010/09/25 17:23 # 답글

    연휴기간에 3GS+SHOW 네비를 써봤는데, GPS 수신율과 정확도가 안좋더라고요. 인터체인지나 고속도로 옆에 국도가 있을 경우에 오락가락해서 오히려 운전에 방해를 주더라는...;;;
  • 천하귀남 2010/09/26 11:12 #

    넥원도 처음 켰을때는 오차가 있는데 일단 움직이기 시작하면 아주 정확하게 찾아주더군요.
    더군다나 GPS정보로 구글맵등에 적용하는건 한층더 정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제 로그기록에서 길에서 10m정도 사진촬영 때문에 움직인 부분이 있는데 이것도 정호가하게 표시해 주더군요.
  • ㄴㅇ 2010/09/26 07:43 # 삭제 답글

    평소에 자주 방문했었는데 시험이니 폰 구매니 바빠서 한동한 발길이 뜸했던 사이 넥서스원을 구매하셨나 보네요
    사용기도 볼 겸 포스팅 역주행 달려야겠어요~
  • 천하귀남 2010/09/26 11:20 #

    도움될 내용이 있을지 모르겠군요 ^^;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 상오기 2010/09/27 12:35 # 삭제 답글

    넥원이 GPS 성능 좋아요~~~^^
    AGPS라 3-4초면 신호도 잡히고...
    스마트폰은 배터리가 문제인것 빼곤 간단하게 쓰기엔 좋은것 같아요 ^^
  • 천하귀남 2010/09/27 12:55 #

    빠르게 위치를 잡아주는 AGPS만세입니다.
    헌데 이걸 최종적으로 지도로 보여줄때는 아무래도 오차가 있다보니 이걸 지도의 길정보와 대조해 보정하는데 안양천의 자전거 도로는 지도에 있지만 안양천에서 광명으로 이어진 목감천은 자전거 길 정보가 없어서인지 마지막에는 목감천 한가운데 물위를 걷는 남자를 만들어 놓더군요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406512
5639
5929337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