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아이들 풀장용 바다 - 일단 내고 좀 보자 by 천하귀남

삼성전자 `바다폰` 출시 지연 왜?


삼성의 바다폰이 나온다 나온다 하면서 국내에 안나오는데 이유가 AMOLED수급부족과 SW부족이라고 하는군요.

헌데 제일큰 원인은 SW부족이 아닐까 합니다. SW가 부족하니 AMOLED빨이라도 세워야 하는데 이것도 여의치 않은 거겠지요.

OS차원에서 바다의 경쟁력은 안드로이드는 커녕 심비안에도 뒤집니다. 앱이 있어야지요. 해외시장에서 지금 제대로 팔리기느 하는건지 의심스럽습니다. 팔린다 한들 앱때문이 아닌 HW성능 뛰어난 피쳐폰 대접이겠지요.

헌데 딱보면 알만한것이 개발생태 구축에 거의 신경을 안쓴다는 느낌입니다. 현재 국내에 바다관련 커뮤니티나 책등은 아예 잠수수준입니다. 어짜피 이제 중급기선에서도 앱싸움이 되는데 개발지원이 저모양이면 시장에 내겠다는건지 의문스럽습니다.

이리되든 저리되든 일단 시장에 기계를 내고 앱개발을 위한 지원프로모션도 진행하고 해야 하지 않을까요? 작년 부터 말나온 바다는 도데체 지금까지 뭐를한건지 의문스럽습니다. 마르고 말라 애들 풀장용 바다가 된듯 합니다. 조금더 시간끌면 해수 어항용이 될까요?

뒤진다는건 이해를 합니다. 안드로이드 최하 10만개 이상의 앱에 이제 보급형 안드로이드도 쏟아져 나올겁니다. 헌데 이것과 경쟁하는건 삼성의 역량을 아무리 동원해도 무리입니다. 대한민국과 세계에 널린 개발자들에게 도움받아야 합니다. 일단 출시를 해야 일반 개발자들이 앱을 만들고 사용자들이 이건 어떻고 저건 이렇게 하고 의견받아 고칠 건덕지라도 있지요. 삼성이 생각해 만든다고 애플마냥 박수쳐주고 무조건 따라줄 사람이 옴니아2알바들 빼고 있는줄 아는걸까요?

물론 UI와 몇몇 킬러앱은 삼성이 직접만든다면 더 도움되겠지요. 아무리 뭐라해도 기업차원의 역량으로 만드는 앱이 우수하기는 할겁니다. 하지만 이걸로 모든걸 커버할수는 없습니다. 갤스에 들어갈 앱도 고생할건데 쉽지는 않을겁니다.

이제 익을만큼 익었을거라 봅니다. 구경 좀 했으면 합니다.






그래야 다른것들도 가격이 떨어져 줄듯 ^^;


물론 아직도 완성도가 부실하다면 그동안 뭐했나고 욕을 바가지로 먹을겁니다만...

덧글

  • 로오나 2010/09/20 16:40 # 답글

    웨이브는 유럽에서 일단 밀리언셀러를 돌파했더군요. 싸게 뿌린 덕이긴 하겠지만.

    그외에는

    http://clien.career.co.kr/cs2/bbs/board.php?bo_table=use&wr_id=256442

    클리앙 쪽에 동영상 사용기가 올라왔는데 이거 의외로 괜찮게 만들었다는 느낌도 들어요. 초기 공개 때하고 비교하면 짧은 시간 동안 굉장히 잘 다듬었다는 느낌?(플래시 개발하는 친구도 자기네 회사에 바다 개발 의뢰하고 같이 개발용으로 웨이브가 왔는데 놀랐다는 말을 하더군요)

    문제는 말씀하신대로 앱이겠습니다만, 삼성이 바다를 장기적으로 스마트 TV등까지 포괄한 생태계로 발전시키고자 한다면 기초를 잘 다져놓는게 나빠보이진 않는군요. 일단 뭐, 삼성이 소프트웨어 쪽에 투자를 하면서 짧은 시간 동안 공돌이를 갈아넣으면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는만큼(...) 앞으로 두고볼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 천하귀남 2010/09/20 21:07 #

    뭐 기초는 좋은데 이제 집지을 사람들 생각도 해야지요. 만약 트위터에 신기능 추가됬을때 다른안드로이드나 아이폰은 사용자들이 알아서 적용할때 삼성은 공돌이나 갈아넣는다면 그거 오래가기는 힘들겁니다.
  • 펭귄대왕 2010/09/20 20:16 # 답글

    개발환경도 기기도 한국에만 안 풀 뿐이죠.

    안 그래도 국내 모바일 인력 풀 얕은데다, ios에 안드로이드에 기존에 하던 피처폰까지 겹쳐있는데 바다에까지 눈 돌릴 틈이 있겠습니까..
  • 천하귀남 2010/09/20 20:57 #

    헌데 그러면 한국내 출시는 무슨생각을 하는걸까요?
  • 군중속1인 2010/09/20 22:09 # 답글

    사실 바다 오픈할때 개발도구 라던가 구해보기도 했지만 외국에 먼저풀린거도 풀린거고
    이거 공부해봐야 먹고살길이 안보이더군요;;;;;
    차라리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가 먹고 살길이 더많은;;;;; 아 그리고 윗분이 이야기 하신거 중에 모바일 인력이 얕다는거는
    개인적으로는 야간 다른의견인대 대부분 아이폰에 집중적으로 편중되고 윈보는 하던사람이나 기존 프로그레머 들이 윈모용으로
    가볍게 만들고 안드로이드는 떠오르는강자 라는 구도랄까요 (어디까지나 사견) 바다는 아직 하는사람은 하나도 못본듯;;;
  • 천하귀남 2010/09/22 10:09 #

    스마트폰의 핵심은 결국 OS와 앱을 만들 개발툴싸움인데 삼성의 모습은 그리 성의있다고 보이지는 않습니다. 개발자는 밥벌어 먹을만한 비전을 보여야 모인다는걸 이해하지는 못하는듯 합니다.
  • 魔邪 2010/09/21 12:57 # 답글

    국내는 기업을 대상으로 지원 및 프로모션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다른 일을 하고 있지만 이전에 관련이 있어서 봤습니다만...일단 아직도 많이 모자랍니다.
    SDK에 문제도 있고 API문서 업데이트가 안되는 경우도 있고 구현도 안된것이 별도 코멘트도 없이 API문서에 들어간 경우도 있고요. 그래도 버전업은 꾸준히 되고 있습니다.( 뭘 수정한건지 티가 잘.... )
    일단 바다가 국내 시장보다는 해외 시장을 먼저 우선적으로 한다고 했습니다. 개발자 사이트를 보면 외국을 대상으로 서비스 중이죠. 국내는 몇몇 회사들이 별도의 루트로 개발자 사이트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국내는 통신사들의 눈치를 보는 듯 하더군요. 프로모션 등을 봐도 해외에선 화려하게 하지만 국내에선 참가 업체 및 관련자들만 불러서 소소하게 합니다.
    통합 SNS서버 라던가... 정책등이 참 삼성치고는 생각을 잘 한것 같다 싶긴했는데 더이상 발전하는 것에 힘이 부친듯합니다.
    바다의 처음 시도에서부터 모바일 시장을 만만하게 본 듯한 느낌도 좀 있고요. 뭐든지 자신들이 전부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 느낌이랄까요?
    지켜봐야죠. 관련해서 할 말은 많지만...
  • 천하귀남 2010/09/22 10:11 #

    프로그래밍 언어에 자유가 없다면 뭐 그건 이미 막장이라 봅니다. 정치적인 이유로 기술적인걸 희생하는건 그분들 특기이니 공돌이 갈아넣다가도 어느날 내다 버릴확률은 아직도 많다고 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80838
6423
567213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