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스마트폰 시대 LG전자는 뭐해먹나? - 업글 불발! by 천하귀남

삼성 `갤럭시U` 세상밖으로

같은 LG계열사인 LGU+에 공급된 최초의 안드로이드 2.2폰은 바로 갤럭시U가 될듯합니다.
이녀석의 KT버전은 출시부터 2.2라고 하지요. 이녀석도 곧 업그레이드 될겁니다.

뭐 어떤 분들은 그가짓 OS버전이 뭐가그리 대수냐 하실지 모릅니다.

헌데 2.2는 간과할수 없는 중요 특징이 있습니다.

2~5배의 성능증가
하드웨어에 땡전한푼 안들이고도 성능이 올라갑니다. 안드로이드의 컴파일러 성능 개선으로 CPU부분의 한정으로는 5배까지도 올라가고 통상적인 성능도 2배는 올라간다고 합니다. 이미 루팅된 사용자 들이나 넥서스원 사용자들의 성능 테스트 결과도 많습니다.
특히 성능이 떨어지는 구형 폰이라도 2.1채용한 상위 모델과 비슷한 성능이 날수 있다는 점에서 구형폰에서의 업그레이드는 더욱 중요할듯 합니다.

이러니 2.2버전의 업그레이드는 상당한 의미가 있습니다.

헌데 이리저리 미뤄지던 옵큐의 업그레이드가 공지가 올라왔다 싶더니 내려가는 일이 터졌답니다. 그리고 구형폰인 안드로 원의 업글 공지가 떳는데...
안드로-1 OS 업그레이드 계획을 알려드립니다. 

여기에 성난 옵큐사용자들이 업글 일정에 관한 질문을 잔뜩 달았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말이 변했습니다. 출시 초에는 7~8월 최근에는 8월 중순, 얼마전에는 8월 20~23일 내라고 하더니 이런 댓글을 관리자가 달더군요.

옵티머스Q 2.1((Éclair) OS 버전 업그레이드 일정은 8월 23일까지 정확한 날짜를 공지할 계획이며, 8월 중으로 업그레이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결국 업그레이드 불발이군요.

중요한건 LG전자의 스마트폰 OS컨버팅 능력이 이렇게 자꾸 구설에 시달리는겁니다. 이래서 장사 어떻게 하려는건지 참 뭐하군요.

더군다나 저 구닥다리 안드로1의 업그레이드도 무려 12월을 언급중인데 이번처럼 질질 끄시겠지요? 여하간 저언급으로 옵큐의 업그레이드도 12월 확정인듯 합니다.

더 열받는건... 저 구닥다리 안드로원의 업글공지 조차 안에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2.1 이상의 버전에서 지원하는 금융, 뱅킹, 주식 등 금융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는 지원이 가능하나, 멀티터치, 와이파이 태더링 등 일부 기능은 하드웨어의 제약으로 지원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소리를 하시는데... 그러면 HTC등 많은 메이커에서 나오는 저가 안드로이드폰도 업그레이드할때 저 기능 구현이 안될까요? 성능상 쓰기 어렵다는 가능해도 안되지는 않을겁니다. 여기에 와이파이 태터링의 경우 하드웨어 운운은 핑계고 LGU+의 망부하 절감을 위해 고의적으로 제거한것일 수도 있다고 봅니다. 만약 그렇다면 재주도 딸리는데 잔머리만 굴린다고 봐야지요.

이부분은 제가 잘못알았습니다. 안드로1은 KT용이었습니다. 그렇다면 LGU+과는 무관합니다.

여하간 저동네 스마트폰 사시려면 각별한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나저나 대마왕 아이폰4를 보면 저동네는 무슨 생각을 할까요?

덧글

  • 제너럴마스터 2010/08/20 13:45 # 답글

    멀티터치랑 와이파이 테더링 안되는건 안드로원 아닌가요?

    옵큐는 루팅해서 2.1 올린 사람에 따르면 5포인트 멀티터치라던데요?
  • 천하귀남 2010/08/20 13:48 #

    예 안드로원의 공지내용입니다. 하지만 저내용 그대로 믿기가 그렇습니다.
    멀티터치나 멀티테스킹은 성능운운이 이해가 가는데 테터링 미지원은 고의적일듯 합니다.
  • 밀리 2010/08/20 15:32 # 답글

    XX인증한 저 폰을 쓰고 있습니다만 블로그글을 읽어보면 하나같이 엘지에 대한 맹공격이시군요.
    예, LG가 XX인증하고 소위말해 ㅄ짓은 하고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거의 저주에 가까운 글을 쓰고 계시는데
    해당 제품을 사용하고 별문제 없이 쓰고 있는 사용자로선 기분나쁘기 짝이 없습니다.

    LG전자가 우왕좌왕 하고 말을 바꾸던가 막 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덮어높고" 비난만 할걸 아니라고 보여집니다만?

    그리고 소니에릭슨 엑스페리아 X10같은경운 유명메이커 이긴해도 인지도도 떨어져서 그런지 아무런 말이 없으시네요

    소니같은 경운 업그레이드 자체가 아예 연말이라고 못박지 않았나요? 그러면 그것도 같이 비난받아야지 유독 LG에 대해서만
    매우 날카로운 날을 들이대시는데 본인의 "추정"을 자꾸 마치 진짜 일어난것 처럼 적는것도 좀 그렇다고 보여집니다.

    옵티머스Q . 논란의 대상이었고 엘지전자 자체도 오락가락 하지만 정작 쓰시는분들은
    그래 기다려보자 라는 생각으로 쓰고 있는 분이 많으신데 마치 모든걸 안다는 식으로 적으시니
    사용자 입장으로 조금 기분이 나쁘기도 하는점입니다
  • 천하귀남 2010/08/20 15:50 #

    옵큐쓰는 사람을 뭐라고 한것이 아닌데 왜 그리 민감하신지요?
  • 밀리 2010/08/20 16:05 #

    전 글쓴분이 옵큐쓰는 사람을 뭐라한다고 글을 적지 않았습니다. 단지 왜 유독 엘지에 관해서만 그렇게 날을 세우느냐 에 대해서
    덧글을 적었습니다. 그리고 왜 민감하냐고 적으셨는데 간단합니다. 모든 전자제품은 특성이라는것도 있고 처음엔 이거 뭐이딴 이럴수도 있지ㅏ만 막상 써보면 이건 다르네 라고 느낄수도 있는겁니다. 또한 지원에 대해서도 글쓴분은 아아 연말이 되겠군요 라고 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추정일뿐 공지는 아니지 않습니까?

    여기에 와이파이 태터링의 경우 하드웨어 운운은 핑계고 LGU+의 망부하 절감을 위해 고의적으로 제거한것일 수도 있다고 봅니다. 만약 그렇다면 재주도 딸리는데 잔머리만 굴린다고 봐야지요

    그렇습니다. 엘지 병신짓 하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본인생각이지않습니까?
    그렇다고 모든 제품을 일일이 다 써보고 평가하고 그럴순 없지만 적어도 조금 삐뚤어지고 모자란 모습을 보인다고 이기업 ㅄ 이라고할것까진 아니지 않습니까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전 기업관계자도 아니고 알바도 아닙니다. 단지 해당제품을 소신에 의해서 골랐고 처음에 불거졌던 논란속에서 고민도 하고 걱정도 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제품을 받아서 써보니 "이거 생각보단 다르다"라고 느겼구요.

    엘지를 소위말해 까던 뭐하던 관계는 없습니ㅏ다만 정말 ㅄ인증을 한다음에 까도 되지 않을까요? 그 꼭 그 기업아니더라도 욕먹을 기업은 많은데 다른건 안적으시는지 그걸 알고 싶었을뿐입니다.

    민감한ㄱ던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애착을 가지고 쓰는 사람도 있는데 그런식으로 매도에 가깝게 적어서 민감(?)하게 반응을 하였습니다
  • 김남용 2010/08/20 16:14 #

    사실 천하귀남님은 LG뿐만 아니라 욕 먹어도 될 짓 하면 빵빵 터트려주셔서 시원한데요~
    LG만 그러는 건 분명히 아닙니다.

    삼성도 욕 많이 먹었지요. ㅎㅎ
  • 천하귀남 2010/08/20 16:15 #

    기기에 대해 비평하는데 꼭 다른기기의 약점까지 들먹여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이런의견도 있고 저런의견도 있는것인데 이것에 그렇게 민감하게 하셔야할 이유가 있으신지요.

    http://milly.egloos.com/4447237
    자기가 써놓은 글에 반론달면 애플빠니 공격하시던데 옵큐에 저렇게 하셔야할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김남용 2010/08/20 16:21 # 답글

    안드로원. 애초에 감압식 기기라 멀티터치는 지원될래야 될 수 없는 기기입니다.
    하지만, 와이파이 테더링은 저도 이해하기 어렵군요.

    그런데 안드로원은 KT통산망을 사용하는 기기입니다. KT가 망부하로 인해서 테더링 기능을 막았다면 모를까...

    LG U+ 측과는 전혀 무관한 상황이죠.

    옵티머스Q의 경우는 아직까지 테더링 기능을 제한한다는 이야기가 없으니 그 부분은 나와봐야 알 것 같습니다.
    갤럭시U의 경우는 LG U+망을 사용하면서 테더링 역시 지원합니다.
  • 천하귀남 2010/08/20 16:25 #

    아 그부분은 제가 잘못알았군요.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닌게 아니라 제일 불안한것이 옵큐에서 태터링 정책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것이 제일 불안합니다.
  • 천하귀남 2010/08/20 16:33 #

    헌데 갤럭시 U가 테터링 지원 한다면 이부분의 우려도 많이 줄어드는군요.
    LGT의 1G무선데이터 용량도 많이 끌리기는 합니다.
    제경우 스마트폰으로 노트북의 무선인터넷 사용할 일이 많아서 이 기능에 관심이 많습니다.
  • 밀리 2010/08/20 16:37 # 답글

    긴긴 댓글을 적었네요. 적고보니.
    이렇게 장문 아닌 장문을 적게된건 애착을 가지고 쓰는 사람인데 그 애착을 가지고 쓰는 것과 그 주변것들에게 너무 날카롭게
    파고 드셔서 나름 억한 감정(?)을 가지게 되었고 조금은 억울(?)해서 주저리주저리 적게되고 이렇게 댓글도 남겼습니다.
    민감하게 반응한다 라고 보이는것도 있겠지만 자기가 애착을 가지고 있고 그거에 대해서 조금 날카롭거나 이건좀 심하다 라고
    느끼면 누구라도 그렇게 하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적은 애플빠니 뭐니 이런걸 보신거 같은데 그 글 적을땐 조금은 격한 감정으로 글을 적었다가 나중에 그게 아님을
    깨닫고 그렇게 사과글을 올린거지요. 적어도 아 이렇게 하는건 아니다 라는걸 느꼈으니까요.

    어찌보면 그렇게 날카로울수 있다는건 그만큼 관심이 있었는데 그 관심만큼 안나오니 더 그럴수도 있고 저처럼 관심은 많아도
    제대로 안하면 언제쯤 제대로 할라나 라고 마음속으로만 생각만 할수도 있구요. 하지만 저도 모르는걸 알려주셔서
    몰랐던문제도 알게되었고 그로인해서 저도 조금씩 깨어가니 오히려 감사하다고 해야하겠네요 ^^

    정말 처음부터 잘하면 되지 왜이렇게 갈지자로 움직이지는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 천하귀남 2010/08/20 21:54 #

    고객들의 신뢰를 너무도 깍아 먹는듯 합니다. 최소한 언제쯤 하겠다는 일정은 조금 늦어도 좋으니 명확하게 밝히는것이 어떨까 합니다.
  • 에스텔 2010/08/20 16:45 # 삭제 답글

    저도 옵큐 이용자로서 엘쥐의 답답한 행보는 참 뭐 같기는 하지만 문제는 확실히 밀리님께서 적어주셧듯이 업그레이드 지체현상은 비단 엘쥐만의 문제가 아니라는거지요;; 더욱이 비난강도도 지나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듭니다. 개인적으로는 차라리 이클레어를 포기하고 프로요로 곧바로 나가는게 저사람들한테도 훨씬 이득일거 같은데 말이죠;;
  • 천하귀남 2010/08/20 21:57 #

    업그레이드 지체가 LG에서 문제가 되는건 업그레이드 기간 자체가 남들보다 2~3개월은 느리다는겁니다. 당장 삼성의 경우 다음달부터 2.2로 나오는데 LG는 대기업이라면서 팬택보다도 느리고 외국계의 국내 개발진보다 느리다는건 좀 많이 안습입니다.
    문제는 결국 인력의 문제인데 이것이 그렇게 단기간에 해결되는건 아니니 더욱 문제가 클겁니다.
  • 엘렌딜 2010/08/20 17:27 # 답글

    저는 그냥 속편하게 해주면 좋고, 안해줘도 좋고. 라는 마인드로 지내고 있습니다.
    1.6이지만 성능도 그렇저럭 괜찮게 나오고 있구요.....
    2.1 부터 쓸 수 있는 앱이 좀 있어서 아쉽긴 합니다만.

    그리고 LG 스마트폰 사업부는 이정도로 욕을 먹어도 쌉니다.
    업뎃 일정을 가지고 장난치는데 맛들렸죠 --;; 도대체 몇번이나 말을 바꾼건지......
  • 천하귀남 2010/08/20 21:58 #

    그만큼 개발진운영이 잘 안된다는 걸겁니다. 인력이 모자라다는 세간의 소문은 거의 사실인듯 합니다.
  • Roy 2010/08/20 17:34 # 답글

    야구만 봐도 알 수 있는 일...
  • 천하귀남 2010/08/20 21:58 #

    ㅋㅋㅋ ^^;
  • 아유무 2010/08/20 19:22 # 답글

    출씨때부터 1.6을 달고나온게 아쉽습니다. x10도 국내에 들어올때 2.1로 올리고 들어오는게 참 좋았는데 옵큐가 이러는거보면 옵z도 불안하네요. 평소 LG폰들이 금새 버스로 풀리는것도 신제품을 사는데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 천하귀남 2010/08/20 21:59 #

    출시 때부터 버전으로 말들이 많았는데 아직도 저러는걸보면 답답할 뿐입니다.
    저렇게 버전문제가 발목을 잡으니 조기에 버스타야지요.
  • 아유무 2010/08/31 11:16 #

    제가 잘못알았군요 x10 국내에 들어올때도 1.6이였던 것 같습니다.
  • 비스킷 2010/08/21 00:03 # 답글

    옵큐는 쿼티라도 안달렸으면 아쉽지라도않죠...

    인력이 모자란다는 소문은 사실이 맞는것같아요 -_-
    그렇지않고선 그정도의 기업에서 저걸 못해낼리가 없다고봅니다..
  • 천하귀남 2010/08/22 08:56 #

    정말 쿼티는 무지막지하게 아쉬운데 아니 아쉽다 못해 아깝습니다.
    헌데 인력이 모자란다고 해도 다른 외산 기업만도 못한것도 문제고
    제일큰 문제는 그런 모자란 능력을 거짓이나 땜빵으로 숨기려다 제대로 못해 신뢰를 깍아먹는다는 것일듯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941263
9697
6154957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1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