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게임은 이제부터다 - 안드로이드2.2 프로요 by 천하귀남


시원하고 쾌적한 프로요가 나왔습니다.

연관된 중요한 요소가 몇가지 있는데

일단 안드로이드의 프로그래밍을 담당하는 달빅VM에 JIT컴파일러가 도입됬습니다.
JIT컴파일러 라는것은 기종에 상관없이 멈용적으로 만들어진 자바언어명령마다 VM이 CPU에 맞는 명령으로 번역해 주던 방식에서 자주 사용되는 명령은 실행중에 CPU에 맞는 네이티브 코드로 번역뒤 동일명령에서 재해석을 거치지 않고 만들어진 네이티브 코드를 재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하드웨어적인 명령들은 비슷비슷한것이 다수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경우에 뛰어난 속도 향상을 보여줍니다.

상세한 이야기는 여기서 보시면 됩니다.
컴파일 기술 비교

다음은 안드로이드OS의 웹브라우져인 크롬의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V8엔진으로 교체됬습니다.
웹브라우져의 핵심기능은 HTML등을 해석하고 화면을 만들어내는 랜더링엔진과 웹브라우져 내의 자바스크립트를 관리하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있습니다. 구글의 크롬웹브라우져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으로 V8을 사용했습니다.

헌데.. 안드로이드의 크롬브라우져는 아니었습니다.
모바일기기의 성능문제상 그것을 넣을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어느정도 성능이 받쳐주는 스냅드래곤1G프로세서등이 사용되면서 자바스크립트 엔진을 데스크탑용과 동일한 수준으로 바꿀수 있게 됬습니다.
일반적인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인 달빅VM기반 자바언어의 프로그래밍이 막강하기는 합니다만 웹브라우져로 간편하게 실행하는 웹어플리케이션의 수요도 만만하지는 않습니다. 이것을 담당하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을 강화하는것은 상당히 중요한 과제입니다. 특히나 소규모로 자주 변경사항이 생기는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효과를 보기 좋습니다.

안드로이드 TV가 발표됬습니다.
이건 TV보다는 안드로이드가 모바일뿐 아닌 다양한 하드웨어에 들어가기 시작한다는 의미가 더 큽니다. 이미 임베디드 시장에서 안드로이드의 인기는 매우 좋은데 이걸 계기로 안드로이드 마켓의 어플리케이션이 다양한기기에게도 열리게 될듯 합니다.
개인적으로야 TV에 기능이 들어간다고 해도 가족 공용으로 쓰는 TV다보니 그닥 끌리지는 않습니다.
물론 이걸 기반으로한 아이패드 같은 개인을 위한 기기에 이것이 채용될 확률이 클것이고 그런면에서 기대가 됩니다.

이외에도 애플리케이션의 자동업데이트나 SD카드 메모리설치 WIFI공유기로 동작등 상당한 기능이 늘어났군요.


그러면 한가지 더 언급할것이 남습니다.

국내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언제 업그레이드 되나요?

저처험 안드로이드 휴대폰 구입을 대기중인 사람에게는 제일 중요합니다. 외국을 보면 구글이 만든 넥서스원이 1착으로 대응할겁니다. 그리고 이것의 이복형제인 디자이어도 빠르게 나올겁니다.

문제는 국내는 이통사의 통신관련 규약이나 요구사항(강제명령?)으로 컨버전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핵심 애플리케이션의 한글화도 골치아프긴 합니다.삼성이 해주겠다고 하는데 옴니아2 업그레이드, 전편을 능가하는 속편인 쇼옴니아 업그레이드의 악몽이 생생하니 쉽게 믿어드릴수야 없지요.
제일 골아픈 기종은 며칠뒤 나올 LG의 옵티머스Q가 아닐까 합니다. 이제야 1.6이고 7~8월에나 2.1해준다는데 2.2는 어쩔건지 답이 안보이는군요. 2.1건너 뛰고 2.2로 가는건 어떨까 합니다. 최소한 해주겠다는 발표라도 빨리하는것이 필수일듯 합니다.

그리고 이제 대마왕 잡스님의 귀여운 애완동물인 아이폰4G와 장대한 사투를 위해 떠날 시기가 다가옵니다.
싸우고 싸워서 왕창 가격이 떨어져 주시길...


덧글

  • 靑山 2010/05/21 14:09 # 답글

    올해가 가기전에 3.0이 나온다는데 그것도 문제죠...--;;; 업데이트가 너무 빠르니 통신사들이 제대로 대응을 못해줄거 같은 불안감이 엄청 생깁니다
  • 천하귀남 2010/05/21 14:31 #

    그건 그렇기는 합니다만... 원래 안드로이드(자바) 프로그램 역시 메이저 버전업에 상관없이 프로그램이 돌아가도록 되있습니다. 지금의 제일 큰 문제는 1.5버전의 화면 해상도가 두세개로 고정되 있어서 발생하는데 1.6부터는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프로그램 프로필 안에서 다양한 해상도와 언어별로 화면을 다르게 만들어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것을 제대로 해두면 됩니다.
  • 靑山 2010/05/21 14:34 #

    오오라..그렇군요.그렇다면 의외로 호환성문제는 별로 안 생기겠군요
  • 유나네꼬 2010/05/21 18:29 # 답글

    이러쿵 저러쿵해도 결국은 하드와 궁합맞추기, 그러니까 최적화가 가장큰 문제겠지요. 성능과 기능도 중요하겠지만 그것으로 유저에게 어떤 경험을 줄수있는지가 소비자에게 와닫지 싶습니다. 그런면에서 HTC의 제품에는 저도 관심이 가더군요. LG도 힘내주었으면 좋겠어요
  • 천하귀남 2010/05/22 18:18 #

    엄밀히 말하면 제조사가 욕심안내고 기본번들숫자를 줄이면 되기는 합니다.
    지금은 이 회사! 이 브랜드! 이모델! 에서만 돌아가는 요상한것들을 잔뜩 넣어놨으니 그거 다 지들이 업그레이드 책임 져야지요.
  • 뿌잉뿌잉 2010/05/21 19:14 # 답글

    진리의 HTC 사후지원은 국내기업보다 월등히 뛰어나죠
  • 천하귀남 2010/05/22 18:20 #

    문제는 그게 국내 버전에서 적용이 되느냐 하는점입니다.
    당장만해도 SKT나 LGT는 테터링이나 WIFI공유기능을 매우 못마땅하게 보고 있는데
    이걸 어떻게 처리할지 의문입니다.
  • 자그니 2010/05/22 12:58 # 답글

    옵티머스Q... 2.1로만 업글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LGT 쪽 제공 어플이나 기능 때문에 어쩔수 없다고 하네요... 좀 더 강하게 푸쉬 넣어봐야 할까나요...
  • 천하귀남 2010/05/22 18:21 #

    헐... 무슨 생각인지 참 궁금하군요.
    항상 남들보다 한세대 뒤지면 뭘로 살아남으려구요 -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53154
1484
593729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