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아이디어 도적질 - 삼성의 TV앱공모전 뒷이야기 by 천하귀남

http://www.kbench.com/digital/?no=81954&sc=1

지난달에 삼성의 바다 플랫폼이 들어간 삼성 TV의 앱공모전이 있었습니다. 헌데 나중에 황당한 조항이 발견됬다고 하는군요.


바로 이조항인데

한마디로 네가 만든것은 우리가 만든 SDK를 이용한것이니 저작권따위는 인정 못한다 나중에 우리 마음대로 쓰겠다는 겁니다.

헐... 이 무슨 수백년전 공장제 수공업도 아니고...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에 저런 조항 있다면 바로 쪽박찰 내용이군요.

문제는 통상적인 공모전에서는 저런 저작권은 수상작에만 통합니다. 수상작에 상금을 지급하고 저작권을 산다는 개념입니다. 낙선작은 해당이 안됩니다. 헌데 그것에서 한술 더떠서 낙선작의 아이디어도 가져다 쓰겠다는 완전 날강도 같은 심뽀입니다.

과연 삼성 SW개발자를 노가다꾼 보듯 하는군요.

물론 지금은 이건 오해라고 합니다만... 저인간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여전히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얼마전에 SK쪽 공모전관련 스팸댓글이 있었는데 여기서도 비슷한 사례가 보입니다. 대기업들이 공모전에서 비입상작의 저작권을 미반환하거나 날치기 하는 경우는 찾아보니 제법 있더군요. 그거 그냥 내버려 둬서 벤처기업이나 이런걸로 이어지게 밀어주면 안될까요?

IT분야의 SW비중은 나날이 커집니다. 특정목적의 전용 부품대신 SW로 조절가능한 범용장치를 쓰는것은 이제 기본이 되가고 있습니다. 그것을 제대로 인식하고 투자를 해야 저 도요타의 리콜같은 대형사고를 막을수 있습니다. 나아가 애플같은 알짜기업이 될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장사하다 SW와 서비스로 패러다임을 바꾼 IBM처럼 삼성도 필요한 부분의 변화를 바랍니다.

과거에는 모터들어가는건 삼성것 안쓴다고 했는데 요즘은 펌웨어 들어가는건 삼성것 쓰면 안된다는 소리가 더는 안나오길 바랍니다.

추가
_tmp 님의 댓글로 알게된것이 저것이 SDK의 이용약관이란 것도 문제입니다.
아시다시피 삼성의 아래에 수 많은 SW하청이 있습니다. 만약 저 약관대로라면 일반인이 개발한 유료SW를 저들이 기업의 역량으로 베겨서 깔아 뭉개는 것도 가능하게 되는군요. 참 만고의 명문입니다. 金樽美酒千人血 이라.

덧글

  • 긁적 2010/04/25 12:50 # 답글

    앞으로 자세 고치기 전 까지 삼성전자 물건은 불매해야겠어요 -_-;
  • 천하귀남 2010/04/25 13:00 #

    뭐 펌웨어 안들어가는 메모리같은것은 상관없지요. 기초산업 분야에서 삼성이 구축한 영역은 확실히 강점이니까요.
    다만 욕심은 많은데 주제가 안되는 모습을 너무 많이 보여줍니다.
  • 2010/04/25 13:24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천하귀남 2010/04/25 18:10 #

    저들은 당연하다고 합니다. - -;
  • 지나가던이 2010/04/25 13:35 # 삭제 답글

    에이... 울나라 대기업의 아이디어 도적질이 어디 한두번인가요...
    공모전은 아니지만 입사 면접때 아이디어 내놓아봐라~라고 해놓고
    아이디어만 쓱싹 빼간후에 면접탈락 시키는 곳도 봤습니다.
    저거 절대 안변해요.
  • 천하귀남 2010/04/25 18:10 #

    내버려두면 그럴겁니다. 그러니 내버려 두면 안됩니다.
  • 라라 2010/04/25 23:04 #

    어딘가요? 불매운동이라도 해야할듯
  • 방문자 2010/04/25 13:47 # 삭제 답글

    제가 보기에는 새롭게 구상하기는 귀찮고 돈은 많이 쓰기 싫고
    시간도 많이 걸리니 공모작이라는 이름 하에서 해아는
    아이디어 강탈극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마디로 상금을 미끼로 수많은 아이디어를 모은 후에
    그대로 꿀꺽 하겠다는 못되 처먹은 심보네요.



  • 천하귀남 2010/04/25 18:11 #

    저런생각으로 무슨 사업을 한다는건지 어이가 없습니다. ^^;
  • 케인 2010/04/25 14:01 # 답글

    깨어있는 개발자라면 저 조항보고 아마 아예 만들지도 않을겁니다.
  • 천하귀남 2010/04/25 18:12 #

    그럴겁니다. 헌데 저 조항이 일반에는 노출 안됬을겁니다.
    일단 저런 사이트에 가입하고 다운받을 무렵에나 나오겠지요.
  • 라라 2010/04/25 23:05 #

    불공정 거래로 공정위에 신고해야 할거 같은데


    아 기업 프렌들리 정부지
  • 천하귀남 2010/04/26 07:47 #

    공정거래 위원회보다는 나중에 소송으로 가야하는데 쉬운게 아니니 문제지요.
  • 초록불 2010/04/25 14:13 # 답글

    어이가 없는 조항이군요. 소설 공모전에 저런 조항이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게 될지...
  • 게드 2010/04/25 17:02 #

    예전에 비슷한 공모전이 있어서.. 터졌던걸로..
  • 천하귀남 2010/04/25 18:12 #

    아닌게 아니라 문학이나 예술분야에서 비슷한 논란이 많았는데 일고의 고려도 없이 저지르셨더군요. - -;
  • sharkman 2010/05/07 15:18 #

    소설 공모전에도 저런 조항을 내거는 곳이 제법 있습니다.
  • 천하귀남 2010/05/07 15:40 #

    저 조항의 심각성은 저작권도 그렇지만 그걸 임의로 변용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좋은것만 빼먹겠다는 건데 정말 어이가 없을 조항입니다.
  • 2010/04/25 14:19 # 답글

    "허허허 오해입니다"라고 덮었다 이거군요. ...어라. 뭐죠. 이 기시감은
  • 천하귀남 2010/04/25 18:13 #

    저래 놨어도 지금도 저작권은 협의 한다고 미묘한 조항을 남겨놨습니다.
  • SSB 2010/04/25 14:26 # 삭제 답글

    저건 뭐 장사를 안 하겠다는 말이니 어쩌겠습니까 ㅋㅋ 스스로 망하려고 발악하는데 망하는 모습 그저 지켜봐줘야죠

  • 천하귀남 2010/04/25 18:13 #

    저렇게 사방에 원한을 뿌려놓고 어쩌려는 건지 한심합니다.
  • 찬별 2010/04/25 14:28 # 답글

    정말... 사실이라면 어이가 없다고 밖에는 할 말이 없네요.
  • 천하귀남 2010/04/25 18:14 #

    한달전이야기입니다. 저 조항이 있었던건 사실이지요. 지금은 수정했겠지만 처음부터 저런 생각으로 일을 했다는데 정말 충격입니다.
  • 샐리 2010/04/25 14:32 # 답글

    개발자 입장에서 앱개발할 환경이 바다만 있는 것도 아니고, 누가 저걸 보고 바다용 앱을 만들려 하겠습니까; 삼성은 바다 플랫폼을 성공시킬 생각이 없나봅니다 (먼눈)
  • 천하귀남 2010/04/25 18:15 #

    성공 못시키면 회장님한테 조인트 까입니다. ^^;
  • 狂猫 2010/04/25 14:55 # 답글

    바다 플랫폼이 캐삭루트를 차근차근 밟고 있는거 같군요
  • 천하귀남 2010/04/25 18:16 #

    어떤 루트인지 보이지도 않는데 가끔나오는건 저런식이더군요. - -;
  • 굇수한아 2010/04/25 14:59 # 답글

    뭐...삼성이잖아요.ㅋ
  • 천하귀남 2010/04/25 18:16 #

    예 삼성이지요 ^^;
  • 재민군 2010/04/25 15:05 # 답글

    아는 분들과 공모전에 관한 우스갯소리로 정말 1,2위 당선작들은 떨어뜨려버리고 그 다음 순위작품들에 수상한 후 앞의 뛰어난 아이디어들을 '무료'로 사용하려는게 공모전의 속셈이다... 를 사실로 만들어 주는 조항이군요. 씁쓸합니다.

    더불어 전 렌즈들어가는 것도 삼성것은 사용하고 싶지 않네요. 카메라는 물론이고 휴대전화, 노트북도...
  • 천하귀남 2010/04/25 18:18 #

    삼성이 생각하는 신뢰의 값어치는 참 싸구려 입니다.
  • Niveus 2010/04/25 15:15 # 답글

    예전에 바다 플랫폼 나온다고 하고 SDK공개된 다음 한번 이슈화됐었던 문제로군요.
    솔직히 비슷한 사례는 너무 많습니다. (한국 대학생 공모전의 태반은 이모냥이죠. OTL 단 탈락작까지 이러는건 찾기 힘들지만;;;)
  • 천하귀남 2010/04/25 18:18 #

    만만한게 대학생이지요. 얼마전에도 옴니아 대학생관련 행사하던데...
  • 오믈렛 2010/04/25 15:21 # 답글

    SW가 약하다고 특단의 조치를 취한다더니...전혀 정신 못 차렸네요.
    개발자들 손 떼는 소리가 벌써 들리는군요 :).....
    "망했네~ 망했어~♬"
  • 천하귀남 2010/04/25 18:19 #

    보나마나 생각하는게 자기네 하청SW갈궈서 프로그램 만들고 바다의 오픈 앱은 들러리로 볼겁니다.
    그러니 저 공모전에서 아이디어 얻어다 하청사에 뿌리겠지요. - -;
  • dunkbear 2010/04/25 15:23 # 답글

    저것만 아니라 정부나 지자체에서 상금 고작 50-100만원 걸어놓고 이름이나 표어, 브랜드 등을 공모하는
    이벤트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어떤 곳은 상금 10만원 밖에 안주는 곳도 있었구요. 표어, 카피, 브랜드 등
    만드는 돈 아깝다고 아주 시민들을 푼돈에 노가다 시키는 행태가 얄미워서 절대 응모 안합니다. ㅡ.ㅡ;;;
  • 천하귀남 2010/04/25 18:20 #

    그것도 정도가 있는데 한두 작품도 아닌 응모작 전체에 저러면 어이가 세계여행 떠날 지경입니다.
  • 일국지 2010/04/25 15:28 # 답글


    그러나 현실은 시궁창.

    저렇게 아이디어를 도둑질해도 사람들이 삼성에 입사하길 마치 로또 복권 당첨되듯 원하는 이상 개혁은 없을 듯.

  • 천하귀남 2010/04/25 18:24 #

    이렇게 논의가 쌓이고 쌓인것이 제도나 법이되는것이라 생각하시면 나쁜건 아닙니다.
  • ㅉㅉ 2010/04/25 16:16 # 삭제 답글

    참 사람들인지 다 붕어인지...
    저런 규정은 세상 어딜 봐도 다 있어요 좀 보고 다녀요
    삼성만 까면 진리인 세상 ㅉㅉ
  • ㅉㅉ? 2010/04/25 16:21 # 삭제

    애플 앱스토어하고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에는 저런 규정 없는데요.
  • IEATTA 2010/04/25 16:34 #

    세상 어딜가든 있으니 잘못된것이 아니라는 이 개념없는 뻘플은 뭔지...
  • 크로페닉 2010/04/25 18:03 #

    삼성 직원분 여기서 이러심 안됩니다.
  • 천하귀남 2010/04/25 18:25 #

    저런규정 없는 분야에대한 모독이군요.
    그렇게 살지 마시길 바랍니다.
  • 갈매나무 2010/04/25 18:51 #

    비로그인으로 덧글달면 뭐하냐. 내용으로 본인인증이 되는데.
  • shaind 2010/04/25 16:42 # 답글

    소프트웨어 산업 역량이 모자라니 조금이라도 더 쪽쪽 빨아먹어야 경쟁이 된다는 거죠, 뭐. 근데 소프트웨어 산업 역량은 어떻게 키우지?
  • 행인1 2010/04/25 16:46 #

    경외하는 민족의 태양 리건희 회장동무의 령도력으로..(응?)
  • 천하귀남 2010/04/25 18:26 #

    소프트웨어 기술자 신고제가 지킬겁니다. ^^;
    여하간 정말 IT의 수난시대 입니다.
  • _tmp 2010/04/25 17:39 # 답글

    하다못해 공모전 출품작 모두 우리거 ㅋㅋ 이 정도는 그래도 봐줄텐데, SDK 이용약관이 저 따위라면 심각한 문제네요.
  • 천하귀남 2010/04/25 18:27 #

    저런문제로 논란생긴 공모전이 많아서 요즘은 별로 없는걸로 아는데 아주 당당하더군요.
    삼성이 만든게 다 저모양인데 오죽 할려구요.
  • 천하귀남 2010/04/25 18:37 #

    헌데 생각해보니 SDK약관이 저모양이면 일반인이 앱개발해서 돈받고 팔고있는것도 가로챌수 있다는 소리니 정말 끔찍하군요.
  • 크로페닉 2010/04/25 18:04 # 답글

    전에도 한번 이야기 되었던 부분이군요. 확실히 문제가 심각합니다.
  • 천하귀남 2010/04/25 18:28 #

    저게 요즘은 정상적인 것도 아닌데 아떻게 저리 일을 저지르는지 모르겠습니다.
  • 펭귄대왕 2010/04/25 19:39 # 답글

    큰회사가 공모전하면 내부나 협력사에서 이미 진행하던 프로젝트와 아이디어 측면에서 겹치는 일이 흔할겁니다.
    위에 있는 어떤 리플처럼 면접자가 떨어지고 회사가 자기 아이디어 도용했다고 생각하는 것 처럼 공모전 참여자가 아이디어를 도둑맞았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보통은 무수하게 나오고 사라지고 하는 수준의 아이디어들)

    그리고 SDK를 쓰게 되면 api코드의 지재권은 보통 SDK제공자 측이 가지니까 그런 면을 미리 지적해두려고 한 게 아닐까 싶은데...

    호의적으로 보면 그런 의도가 있는게 아닐까 짐작합니다만, 문구가 그렇게 봐주기 어렵게 쓰이긴 했군요..
  • _tmp 2010/04/25 20:17 #

    좋은 지적입니다. 다만 걸리는 건,

    1. 'SDK 이용약관'이라고 되어 있는 게 공모전 출품작에 적용되는 것인지, 아니면 SDK의 일반적인 라이센스인지가 문제입니다.
    2. 두번째 문장에서 지재권의 포기 조항이 있습니다. 통상 공모전 당선작의 경우 그만한 시상이 있으니까 하다못해 유상양도로라도 볼 수 있겠지만 나머지는...

    3. 그래도 마지막 문장에 '삼성에 비독점적인 사용권'은 괜찮군요.
  • 천하귀남 2010/04/25 20:59 #

    이용약관 첫줄이 모든걸 말해 줍니다. 저거면 완전 날강도입니다.
  • 명랑이 2010/04/25 19:41 # 답글

    ......
  • 천하귀남 2010/04/25 20:59 #

    ^^;
  • 스토리작가tory 2010/04/25 20:00 # 삭제 답글

    그러니 아이디어 낸 사람들은 라면 먹고 살고

    저위에서는 그거 쓱 수확해서 돈 발르는게 능력인 줄 알고.

    돈도 많으면서 인턴으로라도 채용안해주나........

    진짜 대학생 공모전이나 인턴을 보면 나오느니 한숨이고

    미국빠도 아니지만, 블리자드 채용 기준을 보니

    학력은 일절 안보고 '게임 만들기에 환장한'사람들만 뽑는다던데.... 그만큼 능력 대우한다는 거고.

    야근해도 수당을 다 주니, 바가지 긁힐 일도 없고, 자연스레 똑같은 기간에 퀄리티도 높아지고...

    그런 환경이 지금 이 소프트웨어 격차를 벌린듯...

    돈 좀 아끼자고 회사 미래를 팔아먹는 느낌... 휴... 그래 삼성... 공대생이라도 잘 대우해줘라...
  • 저런것들이 2010/04/25 20:11 # 삭제

    아이폰을 능가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겠다고....

    이미 다른 회사 개발자들에게 스카웃 연락도 갔다던데...

    정말이지 제거하자니 본체가 다 죽고, 내비두자니 골치아픈 암덩어리임.
  • 천하귀남 2010/04/25 21:04 #

    글쎄요 삼성 SW개발진이 삼성인력보다는 협력업체 직원이 많을겁니다. 물론 바다의 코어개발은 삼성 인력이 했겠지만 바다의 앱개발은 하청사들에 넘길거라 보고 있습니다.
    그러니 저 첫줄에 제3자라는 말이 들어가는 겁니다. 공모전으로 일반인 등쳐서 실제앱은 하청사 등쳐서 만들지 않을까 합니다.
    하청사들에 과연 제대로 돈을 줄까요?
  • 흑곰 2010/04/26 02:30 # 삭제 답글

    역시 최고 최초 좋아하는 회사 답습니다 조그만거라도 최고 최초 붙여서 열심히 마케팅하시는 회사 다 해드십시오
  • 천하귀남 2010/04/26 07:45 #

    스마트폰의 원동력은 최고의 사용자 경험이고 이것을 위해서 최고 수준의 개발자 지원이 핵심인데 저 공모전은 정말 최고의 개발자 무시라고 하겠습니다. ^^:
    알량한 삼성하청 개발사만으로 얼마나 세계시장에서 통할지는 봐야지요.
  • 푸른미소 2010/04/26 09:34 # 답글

    대부분의 공모전이 이런 목적으로 사용이 되죠..
    몇번 저런 '꼴'을 보고 그 다음부터 관심을 갖진 않았으나,
    "제출(!)된 아이디어의 저작권은 기업(?)에게 있습니다" 라는 문구를 많이 봤습니다.
    그것이 당첨이 되던, 혹은 그렇지 않던!!!
    이른바 껌값으로 대학생 혹은 일반인들의 아이디어를 사려는 행위죠..
    결국 그 회사의 값어치가 껌값이 되어 버리겠지만...
  • 천하귀남 2010/04/26 10:08 #

    저것이 심각한점은 아이디어의 값어치에 대한 완전한 무시입니다. 공모전도 저정도 막장은 아닙니다. 아이디어 제출한건 내마음대로 그것도 제3자까지도 쓰게 한다니...
    마치 왕처럼 내가 써주는걸 영광으로 알아라 라는 식이니 정말 어이가 평창올림픽 유치하러 떠난듯합니다. ^^;
  • sinis 2010/04/26 10:53 # 답글

    저건 전형적인 부당계약문에 해당하므로, 삭제되어야 하는 문구입니다.

    계약이라고 해서 다 지킬 필요는 없습니다.
    계약이 법적으로 보호를 받기 위해서는 '법적으로 올바른 계약'만이 보호를 받을수 있습니다.
  • 천하귀남 2010/04/26 11:44 #

    문제는 저런 부당한 계약으로 분쟁이 생겼을때 소송절차로 바르게 해결이 가능한가 입니다. 그런면에서 삼성이 압도적으로 유리하지요. 개인은 커녕 중소기업도 걸리면 패가망신하는데요. 저인간들도 그걸아니 저렇게 막나가는 것일겁니다.
  • sinis 2010/04/27 09:56 #

    때문에 분쟁전에 미리 신고하는 것이 올바르지 않을까요?
    '부당 약관'으로 분쟁전에 미리 신고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천하귀남 2010/04/27 10:45 #

    전 그런건 반대입니다. 그건 타인의 행위를 제한하는데 악용될 소지가 많습니다.
    저것이 잘못된 내용이긴 하더라도 생각없이 저것에 동의한다면 동의한 자신도 책임을 지기는 해야합니다.

    스펙이라는 미끼에 자기 영혼도 팔아대는 인간도 문제의 한축이긴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인간을 보고 대기업이 저렇게 놀지요.
  • sinis 2010/04/28 10:28 #

    모든 사람이 법을 잘 알수는 없습니다.

    저것이 잘못된 내용임을 '잘 알면서' 동의한다면 책임을 져야 하겠지만, 많은 사람들은 저것이 뜻하는 바를 모르고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저 계약서에 동의하는 사람들이 [스펙이라는 미끼에 자기 영혼도 팔아대는 인간]들이기에 동의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 계약이 부당한 계약인 것을 알았다면, 그 부당한 계약에 현혹되는 사람이 없도록 먼저 신경을 써주는 것이 올바르지 않을까 합니다.
  • 천하귀남 2010/04/28 11:07 #

    저문제가 대학가 공모전에서 언급된게 좀 됩니다. 그런데도 저런곳에 나가는 분들은 좀 되더군요.
    그래서 좀 과하게 말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계약서라는건 대충읽고 법의 보호를 바란다는건 위험 천만합니다.
    그렇기에 저역시 이리 포스팅하는겁니다.

    뭐 사전에 신고한다고 할수도 있지만 신고한다고 처리해줄 관청이 있는지 혹은 지리한 법적문제로 갈지 아무도 모릅니다. 이미 대기업이 한두해 저런게 아니거든요.

    법을 잘 모르는게 잘못은 아니지만 위험을 알아두는건 지혜롭다고 봅니다.
  • 천하귀남 2010/04/28 11:38 #

    아 그리고 저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삼성도 인정은 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저런 외형이 아니라 저들 마음가짐이겠지요.
  • 은백희 2010/04/26 11:20 # 답글

    이러니까 장기전에선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외국기업에 질 수밖에요.... 차라리 중소기업이 전망이 있겠군요
  • 천하귀남 2010/04/26 11:45 #

    중소기업 영역에 대기업이 밀고 들어오지만 않는다면요...
  • 현실은 2010/04/26 12:27 # 삭제 답글

    다 저렇습니다 공모전 나온다 하면 드는 생각이
    저 시끼들 지들이 생각하기 싫구나 하는 생각이 먼저 들지요.

    공모전 약관에 저건 기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 천하귀남 2010/04/26 12:48 #

    삼성과 다른 공모전도 많습니다. 문학이나 미술같이 저작권개념이 명확한 분야는 저런짓 절대 못합니다.
    그림을 그렸는데 주최자가 제공한 캔버스와 물감으로 그렸다고 내그림이 아닌건 아닙니다.
    공모전에 입상을하고 그 상금등으로 그 그림을 주체측이 사는 것으로 해석되는게 일반적입니다.

    당연히 낙선작은 작가 본인의 것이 맞습니다.
  • maronie 2010/04/26 13:00 # 답글

    역시 삼성
  • 천하귀남 2010/04/26 13:13 #

    과연 삼성!
  • 가로세로 2010/04/26 13:08 # 삭제 답글

    저건 말도 안되는 규정이로군요!!
    그렇다면 윈도우즈 환경에서 만든 모든 컨텐츠는 전부 다 빌 게이츠꺼랍니까?
    어느 판타지 공모전에서 저런 규정을 넣은 걸 보고.. 제대로 미친 놈이구나..하고 웃고 말았었는데..
  • 천하귀남 2010/04/26 13:13 #

    저런생각을 가진 인간이 있다는게 참 끔찍합니다.
  • maronie 2010/04/26 15:03 # 답글

    그런데 저런식으로 많이 하지 않나요?
    공모전이나 취업지원시 제출하는 아이디어를 회사가 꿀꺽하는거죠.
    손안대고 일명 코푸는 절묘한 방법
  • 천하귀남 2010/04/26 15:10 #

    저작권에 민감한 문학이나 미술분야에서 저렇게 했다가는 관련 심사위원은 모조리 매장당할 일입니다.
    저건 국내 대기업이 대학생 아이디어 갈취용으로나 쓰는 꼼수입니다. 더군다나 그것조차 비입상쪽에 저러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대학생들이 저짓을 많이 당해서 그런것이지 절대 일반적인것이 아닙니다.
  • 그리푸스 2010/05/07 10:34 # 삭제 답글

    가장 기본적인 사실 하나가 틀렸네요.
    삼성 TV에는 바다플랫폼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 천하귀남 2010/05/07 11:36 #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1003090237
    무슨말인지 이해가 안됩니다. TV앱용 공모전을 바다를 기반으로 한건 사실인데 무슨말씀이신가요?
  • open 2010/05/27 12:28 # 삭제 답글

    모(?) 회사는 중소기업들 한테는 더 합니다.

    돈도 안주면서 공짜로 데모 보여달라고 해서 1~2달 걸려서 그회사꺼에 적용해서
    샘플만들어서 보여 주면,
    자기들 모르는거 기술적인 거 다 물어보고, 심하면 설계도까지 달라고 합니다.

    알고 보면 동종 업체들 다 불러다 다 그런식으로 해놓고,
    나중에는 자기네 이름으로 특허도 내고 직접 장사합니다.

    어디라고는 애기 안했습니다. ㅡㅡ;
  • 천하귀남 2010/05/28 15:59 #

    좀 않좋은 소문들이 많기도 하고 저역시 다른 회사에서 대기업의 횡포는 좀 격어봐서리...
    어디라고 이야기 하면 시파리 꼬이듯 몰려오더군요.
  • 2010/05/29 00:22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ㄴㅇㄹ 2010/09/24 11:14 # 삭제 답글

    신기하네... 대체 어느 병신같은 개발자가 삼성전용 어플을 개발하는거지... 삼성직원 아닌이상 삼성앱 개발하는 병신이 있나여?
  • 천하귀남 2010/09/24 13:46 #

    삼성은 개발해 달라고 하지요. 얼마전 갤탭도 표준안드로이드 SDK를 수정해 내놨습니다.
  • ARX08 2011/01/18 18:17 # 답글

    삼성 발적화가 그냥 생긴게 아니군요
    저런 기업에서 일하면 일할맛이 나겠습니까
  • 천하귀남 2011/01/18 20:22 #

    돈은 잘주지요. 저기업에서 일하는 사람보다는 저기업과 협력관계라는 하청이 죽어날 뿐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408528
4826
538420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1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