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LED모듈을 이용한 접사촬영 라이트 자작 by 천하귀남


최근 기술의 발달로 조명으로 사용가능한 수준의 LED가 크게 늘었습니다. 이중 이것을 막대형태로 가공해서 판매하는 모듈이 있는데 LED 3개가 있는 모듈 10개가 붙어있는 막대형태로 판매됩니다. 가격도 개당 만원이라 크게 부담이 안됩니다.

이걸 눈여겨 보고 있다가 이번에 링라이트 플래쉬를 대체할 보조 도구를 만들어 봤습니다.

사용중인 DSLR의 렌즈는 35mm 매크로렌즈인데 일반적인 사진과 꽃등의 접사에 매우 유용합니다. 다만 초점 거리가 너무 짧아 최대 접사시 카메라 그림자가 물체를 덮어버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링라이트 플래쉬도 35mm수준의 접사에서는 너무 가까워 도움이 안되더군요.


일단 카메라와 결합시킬 결합부는 중고로 구입한 2000원짜리 필터를 이용합니다.



도금된 0.8mm 구리철사를 이용해 LED를 붙일 방열판을 달아줍니다. 저 철사를 구부려 조명의 위치나 각도를 조절합니다.



사용한 LED모듈입니다. 12V 4.5W수준의 전력을 사용하고 삼성에서 만들었는데 LED TV등에 들어가는 백라이트로도 사용된다더군요. 밝기가 매우 강해서 맨눈으로 쳐다보기 힘듭니다.



이제 전원을 연결하기 위해 땜질합니다. 모양새가 영 볼품없군요. 나중에 한번 더 손봐야 할듯합니다. 이런 고전력의 LED는 발열량도 무시 못하기 때문에 방영판과 결합이 필수적입니다.



휴대의 문제는 이런 적당한 박스안에 때려 넣는것으로 처리합니다. 야외에서는 배터리가 문제인데 제경우 UMPC용으로 구입한 12V배터리가 있습니다. 요즘도 차량용 네비게이션을 위한 12V배터리는 옥션등에서 구입가능합니다.



참고로 이건 최초로 만든 프로토타입입니다. 깔끔하기는 오히려 이녀석이 좋군요. 이것의 문제는 황동판을 이용한 방열이 그리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점과 원형으로 배치해보니 반사 문제로 보기가 좋지 못하더군요. 모듈만 재사용해봐야 할듯 합니다.


 
통전테스트입니다. 제대로 들어오는군요. ^^



잡동사니 함의 수리중인 USB허브인데 셔터속도가 그럭저럭 나와줍니다. 헌데 아무래도 이번에 구입한 삼성제 모듈은 이전의 모듈에 비해서 밝기가 부족한듯 합니다. 언제 측정해 봐야겠습니다. 시중에 나도는 모듈간에 차이가 좀 심하긴 하더군요.



여기서부터 집밖의 외부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시간이 늦어 몇장 찍찌 못했습니다. 무척 흐린날이라 정상 접사는 안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대충 장난감으로 합격수준이긴 한데 밝기는 조금 아쉽군요. 모듈을 6개로 늘리던가 하는 방법을 생각해야 할듯 합니다.

그리고 조명분야 LED수요는 계속 증가중입니다. 밝기자체도 1년마다 획기적늘고 있으니 내년쯤이면 대충 만들어도 접사용은 완벽하게 커버할듯합니다.




덧글

  • 긁적 2010/04/12 17:30 # 답글

    후......
    저도 방학하면 납땜하는 법이랑 회로구성하는 법 좀 배워야겠어요.
    케부럽 ;ㅁ;....
  • 천하귀남 2010/04/13 14:18 #

    회로구성이라는 오묘한 학문에 도전하신다니 그저 부럽습니다.
    어디 일반인도 도전가능한 전자회로 설계 같은 책은 없을라나요?
  • 긁적 2010/04/13 15:14 #

    저도 잘 몰라서요. ㅋㅋㅋ
    여친님(이 과연 생길까???) 선물로 패턴따라 반짝이는 LED 같은거 만든다는 아이디어는 있는데 기술이 없어서리 =_=;;
    방학때쯤 혹시 좋은 책 보이면 추천해드릴께요.
  • 김용태 2010/04/12 17:50 # 삭제 답글

    저건 방열판 안붙여도 되는거여.

    그리고 저항을 바꾸면 4볼트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지.

  • 천하귀남 2010/04/13 14:19 #

    낌새가 그렇더니 확인해줘서 고맙네...
    저런거 어디 구분하거나 스펙나온것없나? 최대한 밝으면 좋겠지만 몇 암페어고 몇 루멘인지를 안알려주니 이거참 곤란하구만...
  • 살살 2010/04/13 11:28 # 답글

    저도 소니 led 링라이트에 새생명을 불어넣어줘야 할텐데 말이지요 -- 이런글 볼때마다 그저 불끈불끈 ㅎㅎ
  • 천하귀남 2010/04/13 14:20 #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바라고 잘되시거든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
  • 2010/04/14 19:2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천하귀남 2010/04/15 09:58 #

    원래 저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도 방열판 없이 진열해 놨더군요. 그래서 처음 살때부터 의심은 했습니다.
    방열판 필요한 제품은 뒷면을 3M제 방열테이프로 하고 기판도 얇아서 구분이 되기는합니다.

    단 저건 바형태로 조립이 되있는 경우입니다. 기판자체가 방열능력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칩자체는 스펙표를 확인해야 할건데 고열노출시 수명단축에 관한 이야기는 워낙 여러곳에서 들어서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018886
5746
565276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5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