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블로거 마케팅을 할만한 제품 - 뭐 새로운거 있수? by 천하귀남

블로거가 알바생인가? 한심한 작태의 광고주들 

뭐 어제 오늘 이야기가 아닐겁니다. 돈을 줬으니 부정이든 불법이든 내마음대로 해야겠다는 천박한 인간이 어디 한둘인가요.
여기에 돈만주면 있는것 없는것 온갖 칭찬을 늘어놓는 충견들도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한데 제품의 단점에 대해 말하라고 하면 세상을 그렇게 부정적으로 보지 말라고 하시죠.
 
헌데 모든 제품이 블로거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가는 좀 고민들 해야 합니다. 블로거, 혹은 얼리어답터라는 계층의 특징은 새로운물건에 대한 빠른 의견들도 있을텐데 그저그런 특징의 물건으로는 별로 효과 보기 힘들겁니다.

가령 HDD를 예로 들어보면 어지간한 HDD간에는 그닥 특성이라고 할만한 요소가 없습니다. 외장형이라고 하면 USB의 속도제한으로 20~30Mbyte/s로 한정될 것이고 내장형이라면 소음이나 발열특성 빼고 별차이가 없습니다. 외려 가격문제가 더 커지는데 몇푼 싸다는 정도는 이슈거리가 안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약점요소는 오히려 크게 부각됩니다. 데스게이트 같은 대형사고 한방이면 두고두고 회자되는 안주거리로 딱입니다.

그런면에서 애플은 어떻게 해서든 제품에 차별성을 주려고 난리를 칩니다. 일단 기존에 없던 영역을 치고 나오는 경우가 많으니 전세계 수만은 블로거들의 포스팅꺼리가 되주고 그만큼 광고효과가 있습니다. 비교 대상이 없으니 약점에대한 부각을 하기도 어렵지요.

다시말하면 혁신성을 무기로한 시장개척형 상품이라면 블로거 마케팅과 어울릴수 있지만 이미 충분한 크기의 시장에서 비슷한 제품이 난무하는 블로거 마케팅은 몹시 애매합니다. 물론 기존제품과의 차별성이 명백하다면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쉬운것은 아닐겁니다. 별 차이가 없는걸 마케팅빨로 커버하려다간 안티포스팅만 양산하겠지요. 이걸 특히 잘하는 S사처럼요. ^^ 

한가지 더 이야기 한다면 체험단 모집한다면서 자기네 마음에 안들면 어쩌고 저쩌고 따위를 동의서에 그만좀 쓰기를 바랍니다.

덧글

  • 다물 2010/03/15 14:56 # 답글

    <이런 사람들한데 제품의 단점에 대해 말하라고 하면 세상을 그렇게 부정적으로 보지 말라고 하시죠.>
    진짜 공감하는 말입니다. 그런말 많이 들었어요. ㅜ_ㅜ 그런데 어쩌겠어요. 제 눈에는 단점만 보이는데...;;;
  • 천하귀남 2010/03/15 15:17 #

    이런말이 한국에서는 반대의견을 묵살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니 문제고
    마케팅쪽은 긍정적=추진력있다 와 통하니 말해줘도 안들어 먹겠지요.
    문제는 갈소록 복잡해지는 여러 요인때문에 밀고 나가다가 대형사고로 직결되는 확률이 높다는거지만...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6991098
5123
5955483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8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