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뭔가 이상한 윈도우 모바일 앱스토어 by 천하귀남

모바일 개발분야에 한번 도전해 볼까 하고 이것저것 알아보던중 윈도우 모바일의 앱스토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됬습니다.
들어가 봤습니다.


http://marketplace.windowsphone.com/

뭔가 이상한게 안보이시나요?
옆부분 카테고리를 확대해보면

카테고리 이름 옆의 숫자가 해당 카테고리의 애플리케이션 숫자입니다.
여기가 올해 10월초에 오픈했다고 하는데 이거 애플리케이션 숫자가 너무 적은것이 아닌가 합니다.

새로 올라오는 프로그램을 확인해보니 하루에 한개도 안올라올 경우도 있습니다.
상당수의 프로그램은 프리이고 유료는 가끔 보이는군요.
확실한건 아닌데 프로그램 상세정보에서 별표시의 인기도 옆에 나오는 숫자가 다운로드 숫자인듯 한데...
최고 인기 프로그램이라 할만한게 200대 입니다.

이거 전세계를 대상으로 오픈한거 맞습니까?

국가 설정에 한국이 있기는 하지만 정작 프로그램의 설명등은 영어고 다른곳에서 알아본 바로는 그나마 결재 문제로 프리프로그램만 가능 하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한국은 거의 논외입니다.

애플의 앱스토어에 대항하겠다고 만들어 놓은게 맞는지 의문스럽습니다.
이런 상황이면 앞으로도 아이폰과의 격차는 더 커지지 않을까 합니다.


덧글

  • NB세상 2009/12/17 18:21 # 답글

    그냥 따라하면 중간정도 간다는 카피철학에 가슴이 뭉클(?)합니다...-..-;
  • 천하귀남 2009/12/18 12:09 #

    중간(?)도 못간듯 합니다.
  • 긁적 2009/12/17 19:17 # 답글

    뭐.; 윈도 모바일용의 프로그램들은 이미 각종 까페나 동호회 사이트에 많이 올라와 있고,
    윈도 모바일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기계를 이미 세팅했을겁니다.
    앱스토어를 만들어봐야 기존의 시스템과 경쟁을 하게 될 뿐이니 어쩔 수 없는 결과겠죠.
  • 천하귀남 2009/12/18 12:12 #

    그렇기는 합니다만 대다수의 유저들이 일일이 윈도우 모바일프로그램을 찾아 다녀야 하는건 문제일듯 합니다.
    더군다나 돌아다니는 곳마다 실행가능 여부나 최악의 경우 스파이웨어의 문제도 있을수 있습니다.
    여하간 윈도우폰의 활성화를 위해서라면 저런식으로 운영하는건 곤란합니다.
  • 時雨 2009/12/17 21:46 # 답글

    정책의 차이로 의한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애플의 앱스토어 SDK 약관을 보니 제작자가 프로그램을 팔기 위해소는 오직 앱스토어 등록을 통한 판매만을 허용하고 있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말하면 시장 독점이지요. 하도 앱스토어 찬양하는 분이 있어 최근 찾아본 적이 있지요...) 그러나 윈도우 모바일 쪽 시장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아직 확인해 보지 않아서 모르겠군요. 그러나 MS 쪽의 기존 시스템이라면 알아서 팔아라였으니...
  • 천하귀남 2009/12/18 12:14 #

    그러하고 해도 여기저기 프로그램이 널려있으면 사용자가 어디서 무슨프로그램이 있는지 일일이 알기가 어렵다는 문제는 여전합니다. 더군다나 개별사이트의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도는 어떨지 문제입니다.
  • 냥이 2009/12/17 22:05 # 답글

    아직 시동도 안걸린 상태가 아닌가 싶습니다.

    기존의 WM 6.1 / 6.5가 엉망이라는건 그들도 잘 알고 있을테고,
    WM 7이 탑재된 유일무이한 Zune HD는 아직도 미국에서만 판매중...

    WM 7 이 정식으로 발표되고 채용 제품들이 등장한 이후에야 본격적으로 도전할만한 토대라고 할 수 있겠지요.
  • 천하귀남 2009/12/18 12:16 #

    시동걸자고 신문에 나오고 한것이 올해초부터이고 그나마 10월에 시동걸린게 저모양이란건 정말 실망스럽습니다.
    여하간 MS쪽이 윈도우모바일을 방치중이란건 분명한듯 합니다.
  • Clockoon 2009/12/17 23:17 # 답글

    WM의 경우에는 기존 스토어 + 자체 판매가 더 잘 자리잡혀 있습니다. 솔직히 이거 가지고 까는 건 좀 아닌 것이, 아이폰처럼 극도로 종속적인 시스템이 아닌 이상 저런 스토어가 활성화되기는 힘들죠. 한당고만 가봐도 굉장히 잘 되어 있고, 쓸만한 어플들이 많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아이폰 어플처럼 아기자기한 맛은 없어도 현재 필요할 만한 건 (일단은) 전부 다 WM용으로 출시가 되어있죠.
  • 천하귀남 2009/12/18 12:21 #

    아이폰처럼 독점구조로 가는것에는 문제가 있다고 보이기는 합니다만
    사용자입장에서는 한곳의 사이트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을수 있다는 점은 이득일겁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도 신뢰성 있는 사이트에서 유료판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료프로그램은 상관이 없겠지만 신뢰성있는 프로그램의 유료판매 창구라는 면에서는 좀 아쉽습니다. 일반 개인사이트에서 유료구입하기는 좀 그런문제도 많으니까요.

    그리고 유료앺플리케이션 시장이 미비하다면 애플리케이션의 보급과 활성화에도 그렇게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 김남용 2009/12/19 21:16 # 답글

    일단 WM6.5이상 되는 기기를 위해서 만들어놓은 마켓이라는게 저조한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른 분들 말씀처럼 워낙 다른 마켓이 활성화 된 터라(그렇다고 엡스토어만 하냐... 하면 그건 아닙니다만... ㅎㅎ)

    뭐 시간이 지나면 활성화 되겠지요~
  • 천하귀남 2009/12/20 12:50 #

    12월 7일부터는 윈도우 6.1도 지원 한답니다. 6.1이고 6.5고 프로그램 호환은 되는것이고 스마트 폰에서 접근하는 프로그램의 문제였거든요.

    헌데 아무리 그래도 가뜩이나 인기 없다는걸 알면 MS가 직접 짜든가 어디 다른데서 프로그램 제휴라도 해서 채워 넣어야 할듯한데 그점은 많이 아쉽습니다. 이래가지고 고객들한테 앞으로 프로그램은 계속 나올것이라는 신뢰를 줄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09955
3855
5922768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