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DIY]UMPC를 차갑게 식혀주는 냉각거치대를 자작했습니다. by 천하귀남

제가 사용중인 UMPC 와이브레인 B1은 블로깅 이외에도 사진저장및 정리용으로 요긴하게 사용중입니다. 이러다보니 일정간격으로 집의 메인PC와 사진자료를 동기화 해야 하는데 무선랜을 켜고 수기가의 데이터를 주고받고 할때는 발열이 장난이 아닙니다. 이러면 10원짜리만한 꼬맹이 쿨러하나가 날쥑여줍쇼 하고 굉음을 내는데 무척 안스럽더군요.

그런연유로 바다와 같은 자비심을 동원해 만들어 봅니다. 당연히 돈들일 생각은 전무하고 심미적인 요소는 휴지통에 던져넣은뒤 작업하오니 삐까 번쩍한 물건은 기대하시면 곤란합니다. ^^;

아무리 저렴하게 만든다고 해도 쿨러하나는 필요합니다. 헌데 이 UMPC에서 뽑아낼 전원은 USB뿐입니다. USB의 전원은 5V인데 쉽게 구할수 있는 PC용 쿨러는 거의가 12V지요? 하지만 용산 선인상가등의 쿨러전문 업체에서는 5V쿨러도 쉽게 구입 가능합니다. 5V쿨러중 그럭저럭 사이즈가 되는 60mm쿨러를 4000원에 하나 구입했습니다. 

이 다음 작업은 원래 있던 커넥터를 잘라내고 USB커넥터를 부착합니다. 용산 전자랜드 지하에서 개당 100원에 구입 가능합니다. 




하지만 쿨러만으로는 노트북을 거치할수는 없을겁니다. 어디선가 주워둔 2mm구리선으로 다리부분을 만듭니다. 동네 철물점이나 전파사에서 1M당 2000원이면 구할수 있습니다. 집안에서 이것저것 만드는데 상당히 유용합니다.
구리선인 만큼 휴대할일이 있으면 접거나 펴서 부피를 줄일수 있습니다.


저 구리선으로된 다리위에 UMPC를 올리고 뒤쪽의 쿨러로 지지합니다. 2mm구리선이면 강도가 제법 되기 때문에 충분히 버텨줍니다.

이제 전원을 끼우면 간단하게 작동됩니다. ^^

가끔 용산에서 이가계 저가계 구경하다보니 이런물건과 저런물건을 조합하면 쓸만하겠다 싶은것들이 참 많더군요. 기술은 더하기가 아닌 곱하기나 제곱입니다. 이것저것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다면 엄청난 가치를 창출해 냅니다. 보잘것 없는 것이라도 이해를 넓히고 관심을 둔다면 재미있는 세상을 찾아볼수 있습니다.



이글루스 가든 - DIY 나에게 필요한것들을 자작해...

덧글

  • 모모맨 2009/11/30 16:58 # 답글

    오호 좋군요 다만 겨울철에 너무 선풍기가 많은것이 아닌지..... 추운 겨울철에 주위에 열내는 손난로가 전부 무용...
  • 천하귀남 2009/11/30 20:00 #

    UMPC쿨러님의 건강이 염려되 어쩔수 없습니다. 고장나면 AS가 참 걱정되는 상황이라서요.
  • 긁적 2009/11/30 21:51 # 답글

    아..... 정말 부러운 손재주입니다 ;ㅁ;..
    저도 공대생인데 -_-...
    납땜하고는 관련 없는 컴과라.;

    뭐. 배우면 할 수 있겠지만, 시간이 없어서 안된다능 _-_
  • 천하귀남 2009/11/30 22:41 #

    허접한 전선따위에 돈들어가는걸 매우 안타깝게 여긴다면 언젠가는 도달하는 영역입니다.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500512
5639
592943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