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아이폰요금 돈값 못하는건 사실입니다. by 천하귀남

아이폰 사용 요금이 비싸다고?

아이폰 요금제와 연관해 아이폰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뭘까요? 사파리 브라우져를 이용한 인터넷입니다.
웹브라우져를 사용하려면 당연히 인터넷 연결이 필요할테고 어느 장소에서나 연결가능한 3G데이터 통신이 기본입니다.
그만큼 통신사는 데이터 이용료를 받게 되는것이고 이득이 남는만큼 기기의 하드웨어값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런데...과연 하루중 아이폰으로 유료 3G 인터넷을 할 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1~2시간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직장인이면 출퇴근 시간등이고 대학생등은 학교나 등하교등의 남는시간에 이용할테니까요. 집에서라면 아이폰이 아니라 집에있는 PC를 이용할 경우가 많을겁니다. 대학생이면 학내에 무선인터넷 핫존 충분하지요? 여기에 길거리 까페등에 무선랜공간 충분합니다.

이렇게 이용한다고 할경우 까페나 블로깅, 메일확인등 통상적으로 이용하는 용량은 얼마 안들어갑니다. 저역시 와이브로를 출퇴근이나 주말에 도서관 등에서 사용하지만 결국 한달에 1G도 사용안합니다. 대용량의 자료야 집에서 광랜으로 받으면 됩니다.

한달 1G쓰자고 7만원 짜리 요금을 낼수 있을까요? 더군다나 이정도 용량은 와이브로 서비스라면 월만원정도 입니다. 어떻게 보면 아이폰을 비싸게 사고 무선랜 공유기능있는 KT Egg와이브로 공유기를 사는게 낮지 않을까 합니다.

외국요금제와의 비교는 의미가 없습니다. 한국은 월 2만원대의 광랜이 기본이고 와이브로와 HSDPA서비스가 이미 있습니다. 이것들의 가격을 보면 아이폰의 요금제가 비싼지 아닌지는 뻔한겁니다. 월 1G가량의 HSDPA이용 요금은 대략 만원에도 충분하게 가능합니다. 참고로 와이브로는 월 만원에 2G까지 서비스중입니다.

그럼 아이폰의 요금이 한달에 7만원이면... 엄청나게 비싼게 맞습니다.

7만원에 무제한 서비스가 된다고 해도 그걸 다쓰는건 무리입니다. 속도도 기존 ADSL 라이트 수준이고 그나마 들쑥날쑥합니다. 결국 대용량 데이터 사용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쓰지도 않을 데이터 통신비에 그정도를 내시겠습니까? 집과 학교와 커피숍에 무선랜이 있는데 그걸 안쓰고 3G로 하루종일 이용할 분이라면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인 아이폰요금의 적정선은 기계값이 40~50만원으로 올라가더라도 휴대폰요금 + 데이터요금1만원 수준에 월 2G수준의 종량제면 충분할듯 합니다. 뭐 이렇게 될리야 없을겁니다만...


덧글

  • 구스 2009/09/07 16:56 # 답글

    트랙백 주셔서 감사합니다. 절대적인 비교는 안되겠지만 http://badpig.egloos.com/5103284 이 글 한번 참조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앱 구매를 아이폰 내에서 할 수 있으며 여러가지로, '다른 스마트폰 사용자'에 비해 데이터 사용량이 좀 많은 편이죠.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멀티미디어적인 성격을 많이 띄고 있으니까 말입니다. 그 외의 구글맵 같은 경우는 지도 데이터 자체를 다운로드 받는 방식이라 데이터 트래픽이 지속적으로 생기는 어플리케이션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트래픽 관련해서는 아이폰이 다른 스마트폰보다 더 많은 발생요인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의 사용패턴에 따라 또 데이터 사용량이 달라지기도 하니까요. 7만원이 비싼편에 속하는 것은 맞지만 데이터만 7만원이 아니라 타국처럼 음성+데이터 통합 요금일 경우 그다지 비싼 편은 아니라고 봅니다. (타 스마트폰 사용자의 요금을 대비할 때)

  • 천하귀남 2009/09/07 17:22 #

    제경우 UMPC나 미니노트북때문에 오래전부터 HSDPA와 와이브로를 사용중입니다. 시간당 데이터 통신량은 이쪽도 아이폰보다 크면 컷지 모자라지는 않을겁니다.
    하루 두시간정도 쓴다고 가정하고 월 사용량이 보통 500M~1G사이입니다. 3년간의 사용기간중 1G를 넘긴적이 별로 없고 다음지도나 집에있는 장당 1메가 정도의 이미지데이터도 많이사용중입니다. 수십메가 정도의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도 가끔이용합니다.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을 아이폰에서 다운받아도 용량이 PC용에 비하면 그렇게 크기 않을겁니다. 결국 아이폰의 트래픽이 스마트 폰보다야 크겠지만 UMPC에 비해서는 작을겁니다.

    헌데 이경우의 요금제는 아이폰이 사용할 HSDPA서비스로 30기가에 월 3만원이면 됩니다. 휴대폰 기본료를 고려하면 월 5만원 선이면 되긴할듯하지만 실제 이 요금제도 비싸다고 쓰다가 그만두는 사람이 상당수입니다. 아직 효용이 좋다고 하기는 그렇습니다.

    특히나 와이브로와 비교하면 명백하게 비싼게 사실입니다.
  • 구스 2009/09/08 00:32 #

    kt의 입장에선 네스팟이나 와이브로 결합 상품으로 7만원 상품을 내놔도 괜찮을 듯 합니다 어차피 여기서 결제한 와이브로 혹은 hot spot 가격은 넷북이나 랩탑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니까. 음 이건 개인간의 가치관 차이겠지만, 저 역시도 한 2~3기가 정도의 다운로드를 받고 있긴 하지만 제가 평균이 아니니 실제 발매가 됐던 타 국가의 사례를 들 수 밖에 없겠군요.

    결국 가치관 차이겠네요. 전 아이폰이 줄 수 있는 효용성은 매달 7만원 수준(혹은 이상)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입장이니까요.
  • 천하귀남 2009/09/08 07:30 #

    이미 와이브로와 넷스팟은 결합상품입니다. 와이브로 가입시 넷스팟 요금이 무료로 서비스되고있습니다.
    헌데 요즘은 별로 쓸모가 없는것이 와이브로의 실내 중계기가 워낙 늘어서 어지간한곳은 거의 사용가능합니다.
    작년에 와이브로가 잘 안터지던 곳에서 넷스팟이용해 잘 사용했습니다. 월 2만원에요. ^^
  • IEATTA 2009/09/07 17:27 # 답글

    흐음 저는 솔찍히 다른 고급 폰들의 가격정책을 보면... 그들 나름대로는 가격이 적당하다고 볼 거 같다 생각합니다.
    아이폰에 목을 매달고 계시는 분들도 나름 적당하다고 볼 거 같습니다.
    상품의 포장가치만 보는 일반분들도 뭐 살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저는? 안살껍니다. 저 가격으로 사느니 아이팟 터치를 사고말죠.
  • 천하귀남 2009/09/07 18:34 #

    아무래도 터치와 비교하면 좀 무리가 있기도 합니다.
    여기에 넷북의 유저도 갈수록 늘어나는데 국내에는 와이브로라는 대안이 있으니...
  • 李相勳 2009/09/07 19:35 # 답글

    그냥 아이팟 터치2세대를 사고 전화통화는 그냥 공짜폰으로 하는게 ㅎㅎㅎ
  • 천하귀남 2009/09/07 19:48 #

    아무래도 그것이 정답일듯 합니다. 덤으로 와이브로되는 계란도 하나 탁~!
  • 푸훗 2009/09/07 21:49 # 답글

    아무래도 평소에 umpc와 와이브로 조합을 기준으로 생각하시는거 같은데,,
    근데 아이폰은 좀 사용패턴이 다른거 같습니다.
    등하교길, 출퇴근 시간 같은 좀 긴 시간만이 아니라, 뭐 다른일 하다가 잠깐잠깐 찔끔찔끔 보는 경우가 더 많거든요.
    데이터 사용량은 7만원어치를 못하지만, 사용 횟수는 umpc랑은 다르죠. 일단 부팅시간이 없다는게 큰거 같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공짜폰+아이팟터치 조합을 말씀하시던데,
    제가가진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의 많은 수가 항상 네트웍에 접속되어 있지 않으면 재미없는게 많아서
    저 가격이 괜찮은지 어떤지는 그걸 가지고 노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죠.

    광랜은 한 자리에 가만히 앉아서 하는거니까 좀 비교가 다르고, 와이브로랑 HSDPA는 제가 한국에 있을 때 지방에 살고 있어서 서비스 지원이 불가능한걸로 알았는데.. 지금은 되나요?
  • 천하귀남 2009/09/07 22:56 #

    사람마다 틀리겠지요. 제경우라면 절대 못쓸 가격입니다.
    10개월 사용하면 넷북한대 가격이니 ^^;
  • Gony 2009/09/08 00:04 # 답글

    일단 꽁짜폰+터치+에그 등의 조합은 휴대성에서 비교가 안되니 비교할 거리는 아니죠. 아이폰으로 사파리만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고화질 스트리밍을 본다 치면... 패킷이 엄청나겠죠. 사람마다 사용패턴은 각자가 다르니.. 어떤 사람에겐 7만원이 쌀 수도 있고 어떤 사람에겐 말도 안되게 비쌀 수도 있는 거죠
  • 천하귀남 2009/09/08 07:43 #

    3G HSDPA를 1년정도 사용했습니다만 고화질 스트리밍을 실시간으로 볼만큼 속도가 빠르지 않습니다.
    저화질 유투브 동영상도 그리 쾌적하지는 않은 판인데요. 이건 와이브로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리고 고화질 동영상을 아이폰으로 다운받는 경우외에도 미리 PC에서 다운받고 아이폰으로 전송해 보는경우도 많을듯 합니다.
    이러면 3G 패킷 비용은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서비스되고있는 프로모션 요금제인 월 30G에 3만원 + 휴대폰 기본요금 정도에서 결정되는것이 그나마 합리적입니다. 물론 이경우도 비싸다고 않쓰는 사람이 많을겁니다.

    사람마다 비쌀지 쌀지는 모릅니다. 무었때문에 쓰고 이것이 제값을 하는지는 반드시 생각해 봐야 합니다. 이것에 도움이 될까 해서 기존에 HSDPA나 와이브로+넷스팟의 사용 경험을 고려해 몇자 적어 봤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505512
5639
5929436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