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DIY]오래된 모노포드의 볼헤드 개조 자작 by 천하귀남

남대문의 카메라 가계에서 중고 모노포드를 구했습니다. 자체 볼헤드가 있는놈인데 워낙 오래된 물건이다 보니 볼헤드가 버티는 무계가 너무 형편없이 약하더군요.
별수 있나요. 역시나 잡아뜯고 개조해야지요 ^^;




잡아뜯고 잔해를 효수(?)한 상태 입니다. 볼헤드는 거의가 이런 구성부품을 지닙니다.


볼헤드에서 움직이는 부분을 들어내고 이런 1/4볼트류로 대체합니다. 와셔를 두개나 끼운이유는 밖으로 튀어나올 부분의 길이조절입니다. 사용된 볼트나 와셔는 동네 철물점이나 앵글취급하는곳에 있습니다.

적당히 튀어나오도록 길이를 맞추고 다시 조립한 상황입니다. 움직이지는 않지만 아주 튼튼하게 고정됩니다.


맨프로토의 482볼헤드 입니다. 맨프로토의 별매 볼헤드중 가장 작지만 이정도도 지지하중 2Kg이라 크롭바디에 어지간한 렌즈는 다 버텨 냅니다.


 
완전 분해해서 휴대할때의 모습입니다. 완전히 가방안에 넣을수 있어서 가지고 다니기가 좋습니다.


사진관련 용품들은 규격화가 잘되있어서 이리저리 통하는것이 많습니다. 비싸고 부피큰 물건도 제값을 하지만 간단한 아이디어로 얼마든지 절약할수도 있습니다.
이글루스 가든 - DIY 나에게 필요한것들을 자작해...



덧글

  • 김멍멍 2009/09/03 18:14 # 삭제 답글

    이렇게 하는 것 보다는 강력 본드를 볼에 거칠게 묻혀서 마찰력을 높이고 스프링 장력이 센 것으로 바꿔주는 방법이 낫습니다.
  • 천하귀남 2009/09/03 19:18 #

    그것도 좋은 방법이군요 ^^
    다른헤드에 한번 적용해 보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151102
6423
567433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