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생각해 보니 테그라등에 윈도우XP포팅될 일은 없겠군요. by 천하귀남

현대 컴퓨터의 기본원리중 하나인 폰 노이만형 컴퓨터는 컴퓨터의 기초적인 명령어(프로그램)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ARM, POWER PC, 울트라 스팍, 인텔등의 CPU종류 마다 프로세서 내부의 명령어가 상이합니다.

문제는 인텔과 AMD등의 CPU 인 x86계열 CPU들은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방식의 명령어형태를 사용합니다. 목적별로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의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사용자는 목적에 맞는 명령어를 간편하게 사용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프로그램 개발에 유리합니다. 그러나 프로세서의 설계가 복잡해지고 성능을 올리기 힘들다는 문제등이 있어서 PC쪽에서 주로 사용되어 집니다.

또다른 방식인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방식은 간단하면서도 빠른 명령어 위주로 구성되 프로세서의 설계가 편하고 클럭이나 성능을 올리기 편합니다. ARM, MIPS 프로세서를 비롯해 썬(Sun)의 SPARC, HP의 PA-RISC, DEC의 알파(Alpha), IBM의 Power 등등 엄청나게 많은 프로세서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이 존재하는데 간결하고 단순한 명령어들로 복잡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과 노하우가 필요해서 프로그래밍이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결국 가장 기초적인 기계어 단계에서 두 계열의 CPU는 아예 다른 프로그램을 해야하고 대부분의 메이커는 해당 프로세서를 출시하면서 전용의 컴파일러도 같이 출시합니다.

그런데 X86계열은 이미 상당한 표준화를 이룬 상태 입니다. AMD나 VIA 인텔, 과거의 트렌스메타나 사이릭스 등은 어떤 CPU를 쓰든 한장의 OS로 인스톨이 가능했습니다. x86명령어를 라이센스해 공동으로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RISC쪽은 이야기가 좀 틀린것이 거의가 독자의 하드웨어를 따로 가지고 있는 관계로 OS역시 해당 CPU의 명령어셋에 맞아야 합니다. 같은 ARM계열이라도 명령어가 100%호환되지 못합니다. 가격이나 목적에 따라 빠질거나 추가된 명령어가 있을수 있습니다.

요점으로 들어가면 테그라나 스마트북의 ARM코어용 XP를 만들려면 기계어단계의 재컴파일이 필요한데 문제는 그래픽 처리라던가 기타 특수 연산에서 x86에서는 간단히 지원하던 명령어(MMX나 SSE등)가 없으니 이걸 삽질해가며 개발해야 한다는 겁니다. 설령 개발을 했다고 해도 이건 CPU차원의 어셈블리명령어가 아닌지라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결론은 사실상 개발 불가라는 겁니다. OS포팅을 MS가 알아서 해줄일도 없을테고 설령 어지어찌 해도 제대로 성능이 나와줄지는 완전 미지수 입니다. 비교적 간단하거나 이미 RISC용으로 포팅된 리눅스나 윈도우CE 아이폰OS등이나 가능한 이야기일 겁니다. 애플조차도 맥OS X자체를 구 파워PC에서 인텔로 넘어온것은 일생일대의 모험이었으니까요.

다만 회피할 수단이 있습니다. 과거 저전력,저발열 프로세서로 사해에 이름을 떨친 트렌스메타의 크루소칩 입니다. 이녀석은 RISC방식의 CPU지만 CISC방식을 프로세서 차원에서 자체로 애뮬레이트 해서 OS의 재 변환 없이 XP등의 x86용 OS를 구동했습니다. 다만  그만큼 성능저하는 당연하다보니 실제 클럭에 상당히 못미치는 결과를 냈습니다.

태그라를 저런식으로 재포팅한다면 모르겠지만 저렇게 하고 인텔등의 CPU와 경쟁하려면 1.5배 이상의 클럭은 필요로 할겁니다. 이래저래 어려운 일입니다. 나와도 제성능은 기대하기 힘들듯 합니다. 아예 테그라를 x86호환 CPU로 재설계 하는게 나을겁니다. 헌데 이경우 인텔의 특허에 안걸리기는 힘들겁니다.


덧글

  • 김남용 2009/06/21 22:24 # 답글

    테그라는 딱 봐도 Win CE가 어울리지 않나요?

    인텔쪽 CPU(실버쏜같은 모델)의 강점이 집에서 사용하는 윈도우 환경 그대로 미니기기에서도 쓸 수 있다는건데...
    실제로 인텔 쪽에서는 MID를 밀면서 OS는 리눅스커널을 사용하려고 하죠. 저 같은 일반사용자 한테는 리눅스를 쓰나 Win CE를 쓰나... 어차피 사용가능한 프로그램은 거기서 거기. 큰 의미가 없네요.
    물론 수많은 용자들에 의해서 결국은 인텔MID기기에도 XP를 쓰게 되겠지만 말이죠.
  • 천하귀남 2009/06/22 07:19 #

    어울리고 안 어울리고의 문제를 떠나 범용적인 PC하드웨어와 XP를 사용하는것만큼 편하고 인기끄는게 없다는 점이 하드웨어 업체의 이익이고 MS는 CE로는 리눅스나 안드로이드등과 대결하기 애매하지만 XP로는 대응하기가 쉽습니다.
    결국 이리되나 저리되나 X86호환 기종이면 XP사용이 대세가 될겁니다.
  • 로오나 2009/06/22 02:00 # 답글

    요는 윈도 CE를 기반으로 삼으면서, 이후에 나올 퀘벡을 기대하거나, 혹은 구글 안드로이드가 쓸만한 레벨까지 성장하길 바라는게 아닐지. 어쨌거나 엔비디아는 향후 테그라를 주력제품으로 밀 각오를 보였고 년 단위로 2와 3이 월등히 성능이 개선되어 나올 것이 분명한 시점에서, 향후 스마트북 시장이 성립할 경우 그 중추에 위치할 것만은 분명해 보입니다.
  • 천하귀남 2009/06/22 07:21 #

    스마트 북이라고는 하지만 알맹이는 입력기능 강화된 PMP라고 봐도 될지경이니 그렇게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애플리케에션을 마음대로 추가할수 있느냐 라는 점에서 XP이외에 다른 OS는 영 별로군요.
  • 로오나 2009/06/22 15:14 #

    그건 그렇죠. 결국 컴퓨팅 환경이라는 점에서는 윈도를 넘어설게 없다고 봅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절대적으로.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89838
6423
567214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