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세면기를 통해 보는 디자인 같지 않은 디자인 by 천하귀남

어딘가로 손을 씻으려 들어갔는데 낮익은 세면기 디자인이 보입니다.
문제가 있군요. 세면기 주변이 물바다 입니다. 손을 앃은뒤 물을 잠그려고 하면 물이 뚝뚝 떨어지는 손이 세면기 밖으로 나가야 합니다. 당연히 바닥은 물바다가 됩니다. 출근해서 회사 화장실에라도 갈라치면 세면기대와 닿는 바지가 젖는 경우도 흔합니다. 청소하시는 분들은 두시간에 한번씩 와서 청소해대도 물바다인건 여전합니다.

위생적으로도 좋지 못하고 지저분해 보입니다.물을 사용안한다면 그럴싸 해보이는데 사용하면 본색이 탄로납니다.

이런문제인지 종로의 교보문고도 저런 세면기에서 아래의 형태로 재공사 했습니다.
그냥 심플합니다. 예전 초등학교 운동장의 세면대 느낌도 납니다. 이것역시 약간의 물이 턱부분에 남기는 하는데 바로 옆의 종이수건 한장이면 금방 해결됩니다. 청소인력의 수고가 크게 줄어듭니다. 배수구 역시 좀체로 막히지 않는 디자인이기도 합니다.
장소가 간단한 손씻기 정도면 되는 공간이란걸 고려한 디자인입니다.


요즘보면 디자인의 목적이 기능과 조형미의 조화일텐데 예쁘기만 하고 불편한게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특히 예쁜 컬러로 사람을 꼬시다가 1~2년 뒤 색이 벗겨져 보기 흉하게 되는 디자인은 디자인이 아니라 사기입니다.
산업/제품디자인이면 기능을 깍아먹는짓은 말아 줬으면 합니다. 


덧글

  • JOSH 2009/05/01 09:57 # 답글

    건축에서는 물과 하중을 무시하면 결코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지요.

    배치에서 사람의 동선을 무시하고 배치한 다음
    '왜 그 화단을 지나지 말라는데 사람들이 이렇게 지나느냐' 하는 투정 해 봤자...

    사람의 자연적인 습성을 무시하고 화면 인터페이스 설계 한 다음
    왜 이 기능을 안 쓰냐, 잘못 쓰느냐 고 타박해봤자...

    흔히 보는 일들이지요... ^^
  • 천하귀남 2009/05/01 10:01 #

    분수 물줄기가 분수대를 넘어 물낭비하는 분수에 동선고려 안하고 조경해서 밟혀죽는 식물에..
    사회전체에 그런식으로 돈이 줄줄 새는게 너무 많이 보입니다. - -;
    그런데 그런분야 연구자는 굶어 죽어가니 어이가 없더군요.
  • 이글루스를 안해서 2009/05/01 10:36 # 삭제 답글

    항상 공공 장소 세면대에서 느끼는 점이지만
    세면대 턱에 기울기를 주고 작은 구멍을 넣어서 자연스럽게 물이 빠지게 하면 안되나요.
    그럼 훨씬 깔끔한텐데요.
  • 천하귀남 2009/05/01 19:45 #

    그 구멍을 내는게 그렇게 간단한게 아니라 문제가 됩니다. 구멍이 너무 작으면 막히기도 하고 구멍으로 올라올 냄새등을 차단할 장치도 있어야 하고 하니 무조건 구멍을 내는게 정답이 못됩니다.
  • 사이동생 2009/05/01 10:50 # 삭제 답글

    저도 위에 분과 같은 생각입니다. 하중걸리는 부분도 아니고. 물건이 중요한게 아니라 파는게 중요하다는건 다르게 말하면 소비자의 우매함을 드러내는 말일겁니다. 뭐 저런 공공재야 인맥이 중요하다는게 요즘 사람들 생각이라는.....퍽!
  • 천하귀남 2009/05/01 19:46 #

    디자인이고 뭐고 관행적으로 갖다 쓰는 문제도 많지요. 하지만 공공시설중 저런 문제를 알고 개선한 곳들도 있습니다.
  • 다물 2009/05/01 12:21 # 답글

    세면대 대부분이 수도꼭지가 가운데에 있죠. 밖에서는 주로 손만 씻으니까 상관없는데, 집에서는 세수할때 걸리적 거리고 세면대 면적을 100% 활용하지 못해 힘들더군요. 그래서 집에서 사용하는 세면대는 수도꼭지가 움직이거나 구석에 있는걸 선호하게 되더라고요.

    맨처음 사진은 처음 봤을때 세수대야가 생각나서 재미있었습니다. 바닥의 끝부분을 살짝 올려만 줘도 물이 바지에 묻는 일은 없는데 말이죠. 요즘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특히 컴퓨터로 작업을 하니까 디자이너들이 실제로 사용해보지 않고 보기 좋은 것들만 만드는 성향이 강한 것 같습니다.
  • 천하귀남 2009/05/01 19:47 #

    저것이 고급디자인 이라고 통용되기는 하는데 하루 대여섯번 청소가 필요한것이 고급의 조건이 아닐까 합니다.
  • 오리지날U 2009/05/01 17:46 # 답글

    맞는 말씀이긴 한데 이건 디자인의 문제라기보단 '선택'의 문제에 더 가깝지 않을 지..
  • 천하귀남 2009/05/01 19:44 #

    저런 디자인을 계속 만드는 업체도 문제이고 저런 디자인을 선택하는 시공사도 문제겠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80838
6423
567213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